$\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생 권리 인식 경험
Experiences of Perception of Nursing Students' Rights in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5 no.4, 2019년, pp.471 - 483  

박성희 (군산대학교 간호학과) ,  조혜영 (군산대학교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the experiences of perception of nursing students' rights participating in clinical practice. Methods: This descriptive study carried out purposeful sampling. The participants were 17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 of participating in clinical ...

주제어

표/그림 (2)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용분석 방법이란 무엇인가? 내용분석 방법은 연구 현상에 대한 이해를 획득하는 것이 목적이며, 많은 양의 자료를 연구 목적에 따라 효율적으로 분류하고 유사한 의미로 범주를 형성하는 방법이다. 현장노트와 포커스 그룹 면담으로 수집된 질적 자료는 Morse와 Field(1995)의 고전적 내용분석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학생 인권 조례에는 어떠한 것들이 포함되는가? 학생인권 조례는 학생의 인권을 보장하고 학생의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및 자유와 권리를 보장하고, 자유롭고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0년에 제정되었다. 학생 인권 조례에는 차별받지 않을 권리, 폭력으로부터 자유로울 권리, 위험으로부터 안전할 권리, 학습의 권리, 쾌적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권리, 휴식을 취할 권리, 사생활의 자유와 비밀을 보장 받을 권리, 본인 관련 정보를 열람할 권리, 자유롭게 의사를 표현할 권리, 학생인권교육센터의 설치 등 학생인권침해 구제 등이 포함된다(The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MOLEG], 2019;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NHRCK], 2019).
내용분석방법의 구체적 분석단계는 어떻게 되는가? 첫째, 연구자들은 면담 내용을 필사한 자료(raw data)를 계속적, 반복적으로 읽어가면서 의미 있는 문장을 찾은 후, 연구자들 간에 서로 의견이 일치하지 않는 문장에 대해서는 반복적으로 문장을 읽어가면서 서로 조율하여 의견을 일치하여 분석단위를 선정하였다. 둘째, 분석 단위를 반복해서 읽으면서 의미 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진술문을 분류하였고, 상호 연관성을 가진 분석 단위를 묶어 코드를 생성하였다. 셋째, 다시 상호연관성이 있는 코드를 묶어 하위 범주를 생성하였고, 하위 범주를 묶어 범주를 최종적으로 도출하였다. 넷째, 도출된 결과와 원자료를 비교하면서 자료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을 2주 간격을 두고 수차례 반복하면서 같은 분석 결과가 나올 때까지 반복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Ahn, Y. H., & Choi, J. H. (2019). Incivility experiences in clinical practicum education among nursing students. Nurse Education Today, 73, 48-53. https://doi.org/10.1016/j.nedt.2018.11.015 

  2. Aliafsari Mamaghani, E., Rahmani, A., Hassankhani, H., Zamanzadeh, V., Campbell, S., Fast, O. et al. (2018). Experiences of Iranian nursing students regarding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sian Nursing Research, 12(3), 216-222. https://doi.org/10.1016/j.anr.2018.08.005 

  3. Arkan, B., Ordin, Y., & Yilmaz, D. (2018).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xperience related to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factors affecting to their clinical learning proces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9, 127-132. https://doi.org/10.1016/j.nepr.2017.12.005 

  4. Arribas-Marin, J., Hernandez-Franco, V., & Plumed-Moreno, C. (2017).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academic support in the practicum: development of a reliable and valid measurement instrument.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3(5), 387-395. https://doi.org/10.1016/j.rofnurs.2017.03.001 

  5. Chung, M. S., Park, J. S., Rye, E. J., Shin, G. Y., Jun, H. Y., & Kim, B. J. (2015). Teaching effectiveness and adequacy of practical training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4), 550-560.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4.550 

  6. Foster, H., Ooms, A., & Marks-Maran, D. (2015). Nursing students' expectations and experiences of mentorship. Nurse Education Today, 35(1), 18-24. https://doi.org/10.1016/j.nedt.2014.04.019 

  7. Gidman, J., Mcintosh, A., Melling, K., & Smith, D. (2011). Student perceptions of support in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11(6), 351-355. https://doi.org/10.1016/j.nepr.2011.03.005 

  8. Ingraham, K. C., Davidson, S. J., & Yonge, O. (2018). Student-faculty relationships and its impact on academic outcomes. Nurse Education Today, 71, 17-21. https://doi.org/10.1016/j.nedt.2018.08.021 

  9. Jung, K. I. (2019). The factors affecting perception of patient right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Data Analysis Society, 21(1), 543-558. 

  10. Kang, J. Y., Jeong, Y. J., & Kong, K. R. (2018). Threats to identity: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incivility during clinical plac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8(1), 85-95. https://doi.org/10.4040/jkan.2018.48.1.85 

  11. Kim, S. J., & Kim, E. J.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the rights of students in their social work field practicum: in the aspect of the rights to learn and the rights to work.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69(1), 147-174. https://doi.org/10.20970/kasw.2017.69.1.007 

  12. Kim, S. J., Kim, H. J., Lee, K. J., & Lee, S. O. (2000). Focus group study method. Seoul: Hyunmoon publishing company.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9, January 18).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in the first half of 2019: a college manual. Retrieved from http://www.kabone.or.kr/HyAdmin/view.php?&bbs_idkab01&page2&doc_num657 

  14. Kruger, R. A., & Casey, M. A. (2000). Focus groups - a practical guide for applied research (3rd ed.). California: Sage. 

  15. Lee, Y. E., & Jang, Y. N. (2018). Effects of exposure to violence during clinical practicum, self-esteem and resilience on depression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8), 646-657. https://doi.org/10.5392/JKCA.2018.18.08.646 

  16. Lee, J. Y., & Park, J. S. (2019). Predictors associated with occurrence of safety accidents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21, 10(1), 523-538. https://doi.org/10.22143/hss21.10.1.37 

  17. Minton, C., Birks, M., Cant, R., & Budden, L. M. (2018). New Zealand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bullying/harassment while on clinical placement: a cross-sectional survey. Collegian, 25(6), 583-589. https://doi.org/10.1016/j.colegn.2018.06.003 

  18. Morse, J. M., & Field, P. A. (1995). Qualitative research methods for health professionals. Newdelhi: Chapman & Hall. 

  19. National Human Rights Commission of Korea (2019, January 18). Human rights dictionary. Retrieved from https://www.humanrights.go.kr/site/program/dictionary/listDictionary 

  20. National Student Nurses Association (2019, September 13). The bill of rights and responsibilities for students of nursing. Retrieved from https://www.dropbox.com/s/a229ong58d5jx4p/Code%20of%20Ethics.pdf?dl0 

  21. Park, C. S., & Choi, S. Y. (2018). Nursing students verbal abuse and coping methods during clinical practice.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12), 577-587. https://doi.org/10.21742/AJMAHS.2018.12.41 

  22. Park, C. S., & Yun, S. Y. (2017). Nursing students clinical experience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7), 325-335. https://doi.org/10.14257/AJMAHS.2017.07.19 

  23. Park, H. J., & An, H. J. (2019).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nunchi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5(1), 48-57.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28 

  24. Park, K. O. (2017). Experience of incivility to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3(5), 524-534. https://doi.org/10.11111/jkana.2017.23.5.524 

  25. Peters, A. B., Quinn, B., & Moreno, R. (2019). Undergraduate nursing clinical absences: a review. Teaching and Learning in Nursing, 14(1), 37-42. https://doi.org/10.1016/j.teln.2018.09.003 

  26. Price, L., Hastie, L., Duffy, K., Ness, V., & McCallum, J. (2011). Support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pre-registration nursing students' views on the role of the lecturer. Nurse Education Today, 31(8), 780-784. https://doi.org/10.1016/j.nedt.2011.04.009 

  27. Sandelowski, M. (1986). The problem of rigor in qualitative research. Advances in Nursing Science, 8(3), 27-37. https://doi.org/10.1097/00012272-198604000-00005 

  28. The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2019, September 13). Gyeonggi province ordinance on students' human rights. Retrieved from http://www.law.go.kr/LSW//ordinInfoP.do?ordinSeq1406152&gubunKLAW 

  29. Yeom, E. Y. (2017). Awareness of emotional labor of nursing college students in graduation yea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5), 177-189. https://doi.org/10.5762/KAIS.2017.18.5.177 

  30. Yoon, J. W. (2017). Relationships among attitude of patient safe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Learne 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3), 859-877. https://doi.org/10.22251/jlcci.2017.17.23.859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