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수행자신감의 관련성
The relationship among academic achievement,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7 no.1, 2021년, pp.49 - 58  

김혜원 (서울여자간호대학교) ,  김묘경 (서울여자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achievement,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in the clinical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and to identify factors that influence them. Methods: This was a descriptive correlation study. Data were collected f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첫째, 대상자의 특성과 학업성취도에 따른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수행자신감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학업성취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간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더욱이 국내 연구[19]에서는 간호학생의 임상 수행능력의 설명변수 중 하나로 학업성취도가 언급되었을 뿐, 학업 성취도와 임상수행능력 또는 임상수행자신감의 관계를 주제로 살펴본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간호 수행 중 학생들의 수행자신감이 낮은 것으로 보고된[22] 투약간호와 수혈간호를 선택하여 간호 교육과정에서 학업 성취도가 높은 학생이 임상수행능력이 탁월하고 임상수행자신감이 높은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임상수행능력 향상을 지향하는 간호교육의 발전과 교육의 방향 설정을 위한 기초 자료가 될 것이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 수행 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고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수행자신감 영향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연구(descriptive correlation study)이다.
  • 간호업무를 수행하는 능력이다[24].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생이 투약과 수혈간호에 대한 핵심기본간호술을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절차에 맞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 점수이다. 여기에는 학생이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자가평가와 교수자가 학생의 수행능력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교수평가 결과가 어떠한지 보고 이 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교수평가와 자가평가 두 가지를 포함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의 학업성취도와 임상수행능력 및 임상 수행 자신감의 관련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둘째, 학업성취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간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셋째, 임상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간호 학생이 투약과 수혈간호에 대한 핵심기본간호술을 대상자의 상황에 맞게 선택하여 절차에 맞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 점수이다. 여기에는 학생이 자신의 수행능력에 대해 주관적으로 평가하는 자가평가와 교수자가 학생의 수행능력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교수평가 결과가 어떠한지 보고 이 둘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교수평가와 자가평가 두 가지를 포함하였다.
  •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특성과 학업성취도에 따른 임상 수행능력과 임상수행자신감을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학업성취도, 임상 수행능력, 임상수행자신감 간 상관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해당 항목의 간호술을 수행하는 능력에 대한 자심감 정도를 ‘매우 자신감이 있다. 5, ‘자신감이 있다. 4, ‘보통이다’ 3, ‘자신감이 없다’ 2, ‘전혀 자신감이 없다’ 1의 5점 Likert 척도로 설문지를 구성하여 측정하였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수행자신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Kim JA, Chu MS, Kwon KJ, Seo HK, Lee SN. Core competencies for new nurse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7;23(1):40-53. https://doi.org/10.22650/JKCNR.2017.23.1.40 

  2. Lee SY, Oh EJ, Sung KM. The experiences of turnover intention in early stage nurse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3;19(2):168-176. https://doi.org/10.14370/jewnr.2013.19.2.168 

  3. Cha BK, Choi J. A comparative study on perception of patient safety culture and safety care activities: Comparing university hospital nurses and smal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15; 21(4):405-416. https://doi.org/10.11111/jkana.2015.21.4.405 

  4. Han JY, Park HS. Effects of teaching effectiveness an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clinical practice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1;18(3):365-372. 

  5. Jang HJ, Kwag YK.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3;14(9):4380-4387. https://doi.org/10.5762/kais.2013.14.9.4380 

  6. Lee EK, Park JA. Ego-resilience and the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3;27(2):293-303. https://doi.org/10.5932/jkphn.2013.27.2.293 

  7. Park JS, Choi MJ, Jang SY.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1):75-85.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1.75 

  8. Park SN, Lee SK.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08;15(1):6-13. 

  9. Kim MG. Core basic nursing competence, clinical nursing competence, and self-efficacy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Seoul Women's College of Nursing. 2016;29:13-22. 

  10. Lee I, Park CS.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5;22(3):297-307. https://doi.org/10.7739/jkafn.2015.22.3.297 

  11. Park HJ. Relationship among authentic leadership, self-efficacy, competency of new hospital nurse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15. p. 1-60. 

  12. Kim SO, Kang BH. The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learning experience, recognition of importance and learning self-efficacy for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their self-confid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6;17(8):172-182. https://doi.org/10.5762/kais.2016.17.8.172 

  13. Park SY, Kweon YR. The effect of using standardized patients in psychiatric nursing practical training for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2;21(1):79-88. https://doi.org/10.12934/jkpmhn.2012.21.1.79 

  14. Bang SS, Kim IO.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4; 20(4):628-638. https://doi.org/10.5977/jkasne.2014.20.4.628 

  15. Kang KJ, Kim EM, Ryu SA.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for general hospital nurse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1;11(1):284-293. https://doi.org/10.5392/jkca.2011.11.1.284 

  16. Baartman LKJ, de Bruijn E. Integrating knowledge, skills and attitudes: Conceptualising learning processes towards vocational competence.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011;6(2):125-134. https://doi.org/10.1016/j.edurev.2011.03.001 

  17. Yoho RM, Tallerico V, Vardaxis V.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academic and clinical performance in podiatric medical education at Des Moines University. Journal of the 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2012;102(4): 314-318. https://doi.org/10.7547/1020314 

  18. Yoho RM, Vardaxis V, Millonig K.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performance and student self-assessment of clinical performance in the college of podiatric medicine and surgery. Journal of the American Podiatric Medical Association. 2016;106(3):214-217. https://doi.org/10.7547/14-166 

  19. Do ES, Seo YS. Factors influencing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4;21(3):283-291. https://doi.org/10.7739/jkafn.2014.21.3.283 

  20. Blackman I, Hall M, Darmawan IGN. Undergraduate nurse variables that predict academic achievement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International Education Journal. 2007;8(2):222-236. 

  21. Montz R. Finding correlations among academic performance, demographic influences & clinical competency utilizing predictive variables in an Associate Degree Nursing program. Beaumont: Lamar University; 2018. p. 1-216. 

  22. Kim MG, Kim HW. Comparison of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achievement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among graduation year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were at the year o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assessment or 1 year later. Journal of Seoul Women's College of Nursing 2018;31:19-28. 

  23.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ew Jersey: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p. 407-414 

  24.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An implementation model for the ICN framework of competencies for the generalist nurse. Geneva: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03. p. 1-30. 

  25. Kim MG, Lee HS. Effects of core basic nursing education using cellular phone video recordings on self-confidence in performance, achievement, and practice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7; 24(2):128-137. https://doi.org/10.7739/jkafn.2017.24.2.128 

  26. Bandura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1977;84(2):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27. Jafari H, Aghaei A, Khatony A. Relationship between study habits and academic achievement in students of medical sciences in Kermanshah-Iran. Advances in Medical Education and Practice. 2019;10:637-643. 

  28. Corfield P. Hobbling around with the burden of easily forgotten information. Times Higher Education. 2008 September 25:24-25. 

  29. Shin KA, Cho BH. Professional self-concept,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012;19(1):46-56. 

  30. Kim SH, Choi JY, Kweon YR. Correlations among learning self-efficacy, confidence in performance, perception of importance and transfer intention for core basic nurs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t a nursing university.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7;17(9):661-671. https://doi.org/10.5392/JKCA.2017.17.09.661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