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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혁신역량과 사회적 자본이 비재무성과에 미치는 영향 - 수도권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
The Impact of Technology Innovation Capacity and Social Capital on Non-Financial Performance - For small and medium-sized businesses in the metropolitan area -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11, 2019년, pp.92 - 102  

류길호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  이선규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융합산업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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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도권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기술혁신역량과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비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술혁신역량은 연구개발역량과 기술축적역량으로 정의하였고, 사회적 자본은 상호작용, 목표공유, 구성원 신뢰로 정의하였다. 표본 자료는 설문조사 방법을 이용하여 방문, 전화 통화, 전자메일, 팩스 등의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표본 자료는 223부였다. 분석결과, 기술혁신역량의 연구개발역량과 기술축적역량은 비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고, 사회적 자본의 상호작용, 구성원 신뢰 요인도 비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나 목표공유는 비 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추론을 할 수 있었다. 첫째, 중소기업들은 기술력이나 자본력이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치열한 시장환경에서 살아남기 위하여 끊임없는 기술혁신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고, 둘째, 중소기업의 구성원들은 상호작용과 구성원들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기업의 성과를 이루고자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론할 수 있었다. 그러나 구성원들은 기업이 추구하는 목표 공유에는 부정적인 측면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d the effect of technology innovation capacity and social capital on the non-financial performance of SMEs in the metropolitan area. Technology innovation capacity is defined as R & D capacity and technology accumulation capacity, and social capital is defined as interaction, goal ...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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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대부분의 선행연구에서는 대기업을 대상으로 기술혁신활동 및 사회적 자본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관점을 달리하여 조직력이나 기술력, 자본력이 대기업에 비해 열악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구성원들의 기술혁신활동 및 사회적 자본과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기술 혁신활동은 조직의 기술력 및 자본과 관련된 활동이고, 사회적 자본은 조직과 관련된 변수라는 점에서 이들 변수가 기업성과 중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이론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다양한 기술혁신역량의 구성 요소를 연구개발역량, 혁신체제역량, 기술축적역량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에 있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기업의 기술혁신역량과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기술혁신역량으로 정의된 연구개발역량과 기술축적역량은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고, 사회적 자본의 상호작용, 구성원 신뢰도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분석되었으나 목표공유는 비재무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중소기업의 비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기술혁신역량과 사회적 자본으로 설정하여 이들 영향요인들이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측정변수에 대한 정의하였고, 실증분석을 위하여 설문지 기법을 이용하여 표본 자료를 수집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요인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제시하고 있으나, 기술혁신 및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과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대한 연구는 미흡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기업에 비해 인적자원이나 기술력, 자금력 등이 열악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기업의 기술혁신활동과 조직 구성원의 사회적 자본이 기업의 비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연구 목적을 위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대부분 위와 같은 변수들이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는데, 본 연구에서는 기업성과 중에서도 비 재무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1 연구개발역량은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2 기술축적역량은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상호작용은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3 상호작용은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4 목표공유는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5 구성원 신뢰는 비 재무적 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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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중소기업이 열악한 경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은 어떤것이 있는가? 중소기업은 구성원들의 능력이나 노력 등과 같은 개인적인 역량만으로 유지되기는 쉽지 않다. 열악한 경영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의 활용을 극대화하거나 외부자원을 활용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보유하고 있는 인적자원 가운데 조직 구성원들의 사회적 자본의 활용은 열악한 경영자원을 극복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
기술혁신이란 무엇인가? 혁신은 기업에서 제품 및 서비스를 생산·제공하는 과정에서 생산량 및 생산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작업의 방법이나 공정, 기계장치 및 장비 등을 통한 혁신을 말한다[3]. 기술혁신은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경영활동에 적용하여 산출물에 대한 부가가치를 향상시키 고자 하는 관리행위로 이러한 경영활동은 기업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4]. 기업에서 기술혁신활동은 신규시장 개척, 시장 점유율 증대 등을 위해 신제품 및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기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능 향상 및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들이 포함된다[5].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는 어떤것들이 포함되는가? 기술혁신은 신기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경영활동에 적용하여 산출물에 대한 부가가치를 향상시키 고자 하는 관리행위로 이러한 경영활동은 기업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4]. 기업에서 기술혁신활동은 신규시장 개척, 시장 점유율 증대 등을 위해 신제품 및새로운 서비스의 개발, 기존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기능 향상 및 서비스 품질을 개선하고자 하는 활동들이 포함된다[5]. Tidd & Bessant[6]는 기업은 기술혁신활동을 통하여 부가가치의 향상, 신제품의 출시, 제조 원가및 비용절감, 품질 개선 등과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 기업의 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경영활동이라고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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