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의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 -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효능감, 학업성취도를 중심으로 -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flipped learn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Korea: Self-directed learning, learning motivation, efficacy, and learning achievement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7 no.1, 2021년, pp.5 - 15  

김신향 (신성대학교) ,  임종미 (신성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aimed to provide a systematic review and meta-analysis of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effects applied to university students. Methods: The random effect model was applied to 21 papers to calculate the effect size. To verify the moderation effect, a meta regression analysis and m...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교육환경이 다른 국외에서 수행된 연구들을제외하여 이질성을 최소화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결과의 직접적 관련성(directness of evidence)과 일관성(consistency)의 제시가 선행되어야 하는 국제적 기준[20]에 의해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된 플립러닝을 체계적 문헌 고찰하여 학습자의 개인적 변인인 자기주도 학습, 학습동기, 효능감, 학업성취도의 효과 크기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 중재연구의 효과 크기를 파악하기 위해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이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효능감, 학업성취감에 미치는 효과를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을 시행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 효과에 관한 연구를 체계적 고찰 및 메타분석을 실시하여 결과변수 별 효과 크기를 계량적으로 규명한 연구로써 그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체계적 고찰과 메타분석을 통해 2020년 8월까지 출판된 국내 대학생에게 적용한 플립러닝 교수법의 효과성에 대한 객관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메타분석의 결과, 대학생의 플립러닝의 자기주도학습, 학습동기, 효능감,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데 통계적으로 유의한 효과가 있으며 중간효과 크기 이상으로 나타났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Lee HJ, Im SH, Kang SM. Implications for innovation in higher education from Minerva schools. Journal of Lifelong Learning Society. 2019;15(2):59-84. https://doi.org/10.26857/jlls.2019.5.15.2.59 

  2. Chang MO, Jung MY. The study of awareness and preparation of college students for the era of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2019;19(6):47-57. https://doi.org/10.5392/JKCA.2019.19.06.047 

  3. Han SM.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academic motivation variables, cognitive strategies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4;18(1): 329-350. 

  4. Yokoyama S.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performance in online learning: A mini review. Frontiers in Psychology. 2019;9:1-4. https://doi.org/10.3389/fpsyg.2018.02794 

  5. Kweon YR, Choi BS. Effects of a psychiatric nursing education using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transfer motivation and learning self-efficienc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20;22(1):447-460. https://doi.org/10.37727/jkdas.2020.22.1.447 

  6. Kim NI, Chun BA, Choi JI. A case study of flipped learning at college: Focused on effects of motivation and self-efficac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4;30(3): 467-492. https://doi.org/10.17232/KSET.30.3.467 

  7. Son EJ, Park JH, Im IC, Lim Y, Hong SW. Impact of flipped learning applied at a class on learning motivation of collage students. Journal of Cognitive Enhancement and Intervention. 2015;6(2):97-117. 

  8. Jung HK, Lee SH.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method on a college student's self directed learn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learning motivation,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Dental Technology. 2017;39(3):171-177. 

  9. Jeong HH. A study of loyalty to flipped learning applied at college courses-the relationship among learning motivation, learning engagement,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7;33(3):537-565. https://doi.org/10.17232/kset.33.3.537 

  10. Do SJ, Jin YS. The effect of flipped learning on ETP TOEIC class.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2018; 12(2):149-167. 

  11. Hong KC.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2016;12(4):41-61. 

  12. Kim SY. Flipped learning operation and effect analysis of scientific literacy enhancement education program in college setting [master's thesis]. Seoul: Dankook University; 2018. p. 1-81. 

  13. Gweon HS. A study on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in social welfar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2018;20(3):39-72. 

  14. Hwang SD. Publication bias in meta-analysis: Its meaning and analysi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016;23(1):1-19. https://doi.org/10.15284/kjhd.2016.23.1.1 

  15. Suh MO. The meta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classroom.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16;32(4): 707-741. https://doi.org/10.17232/kset.32.4.707 

  16. Yoon SH. A meta-analysis for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second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 & Culture. 2018;24(2):459-476. https://doi.org/10.24159/joec.2018.24.2.459 

  17. Cho BR, Lee JM. Meta-analysis of flipped learning design characteristic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018;34(2):1-21. https://doi.org/10.14333/kjte.2018.34.2.1 

  18. Lee HJ, Ahn MS, Lee JG. A meta-analysis of the effects of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in college classe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18(21):1253-1280. http://doi.org/10.22251/jlcci.2018.18.21.1253 

  19. Kang HJ, Cho DY. A delphi study on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directions and tasks for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he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Quarterly. 2017;19(4):1-34. 

  20. Higgins JPT, Green S. Cochrane handbook for systematic reviews of interventions. Chichester: Wiley-Blackwell; 2011. p. 321-374. 

  21. Borenstein M, Hedges LV, Higgins JPT, Rothstein HR. Introduction to meta-analysis. West Sussex, UK: John Wiley & Sons, Ltd; 2009. 

  22. Cohen J. Statistical power analysi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2nd ed.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88. p. 19-74. 

  23. Egger M, Smith GD, Schneider M, Minder C. Bias in meta-analysis detected by a simple, graphical test. British Medical Journal. 1997;315(7109):629-634. https://doi.org/10.1136/bmj.315.7109.629 

  24. Joo SY. A meta-analysis of web-based problem-based learning program.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18;18(20):105-124. http://doi.org/10.22251/jlcci.2018.18.20.105 

  25. Bergmann J, Sams A. editors. Flip your classroom: Reach every student in every class every day. United states of America: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2. p. 1-123. 

  26. Han SM. A study on learning driving force of flipped learning for learner centered education. Journal of Practical Engineering Education. 2020;12(2):293-299. http://doi.org/10.14702/JPEE.2020.293 

  27. Go JS, Kwon KJ, Kim YG, Won YJ. Development of a futuristic class model for moral leadership training-sungkyun in dream. Confucianism Culture Research. 2014;58:177-204. 

  28. Nam CM, Shin DM. The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structional strategies and flipped-learning instructional strategies on undergraduate students' social presence and group cohesion. The Korean Society for Creative Information Culture. 2019;5(1):1-13. http://www.doi.org/10.32823/jcic.5.1.201904.1 

  29. Kim HY, Kim YH. An action research on flipped learning for fundamental nursing practice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Nursing. 2017;24(4):265-276. https://doi.org/10.7739/jkafn.2017.24.4.265 

  30. Ozdamli F, Asiksoy G. Flipped classroom approach. World Journal on Educational Technology: Current Issues. 2016;8(2): 98-105. https://doi.org/10.18844/wjet.v8i2.640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