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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Study on the Effect of Delivery App Usage Properties of Food service Franchisee on the Satisfaction, Business Performance and Intention of Reusing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12, 2020년, pp.305 - 313  

Song, Ji-Hyun (Dept. of Franchise start-up management,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  Jo, Gye-Beom (Dept. of Franchise start-up management,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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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이 만족도, 경영성과,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가맹점에서 배달 앱의 가맹점 서비스가 어떠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하는지를 목적으로 배달 앱 지원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중 배달 앱을 이용한 경험이 있는 가맹점 212명을 대상으로 설문하였다. 연구가설의 검증을 위해 단일 회귀분석, 다중회귀 분석하여 변수간의 관계를 검증했다. 연구결과 첫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배달 앱 이용속성이 만족도에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배달 앱 이용속성이 경영성과에 긍정적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만족도는 재이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경영성과는 재이용 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의 원활한 배달 앱 이용을 위해, 지속적 관리와 합리적 가격정책을 통해 가맹점의 이용만족도를 높여야 하고,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는 배달 앱 기업과의 효과적인 협업을 통해 가맹점 매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ways how franchise service of delivery app should be made by analyzing the effect of delivery app usage properties of food service franchisee on satisfaction, business performance and intention of reusing, and suggest support plan of delivery app for franchise by food ser...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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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맹점들의 배달 앱 이용에 관한 주요 속성에 관한 연구를 통하여 배달 앱 서비스의 개선 방향과 외식 프랜차이즈 본사의 배달 앱 활용 전략의 보완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배달 앱의 이용속성과 관련한 주요 내용에 대하여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배달 앱의 이용속성을 편의성, 신뢰성, 경제성, 정보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이용속성이 만족도와 경영성과, 재이용 의도에 직접적인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규명하고자 한다.
  • 연구가설들의 검증을 위해 단순, 다중회귀 분석하였다. 연구의 전체 실증분석 방법들은 관련된 선행연구 결과들을 그 바탕으로 하였으며, 설계된 연구모형을 기반으로 변수 간의 관계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서 실행되었다.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앱 이용속성에서 편의성, 신뢰성, 경제성, 정보성 등이 만족도, 경영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요인을 변수로 설정하고 이 요인들이 재이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설정하였으며, 구체적인 가설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배달 앱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대상으로 배달 앱의 이용속성과 관련한 주요 내용에 대하여 조사 하였다. 이를 통해 배달 앱의 이용속성을 편의성, 신뢰성, 경제성, 정보성으로 구성하였으며, 이러한 이용속성이 만족도와 경영성과, 재이용 의도에 직접적인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 규명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3>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경제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3>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경제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신뢰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2>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신뢰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정보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4>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정보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편의성은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1>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편의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844)가 경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설 H3]은 채택되었다<;Table 7>.
  •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 대한 경영성과는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 대한 만족도는 재이용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경영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 외식프랜차이즈 가맹점의 배달 앱 이용속성에서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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