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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환경에서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디자인 구매 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Influence Factors of Intent to Purchase Personalized Controller Product Design in 3D Printing Environment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4 no.7, 2020년, pp.873 - 878  

박준홍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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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3D 프린터의 발전으로 인하여 3D 프린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3D 프린팅은 사용자의 요구특성에 맞도록 제품을 설계하여 개인의 욕구와 다양한 요건들이 반영되어야 한다. 3D 프린팅 제품이 사용자의 요구특성에 따른 제품 구매 의도에 관한 활용방안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3D 프린팅 환경에서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 구매 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하였다. 연구결과 사용자의 혁신성과 편의성 안전성이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 중요한 요소임을 확인하였다. 3D 프린팅을 활용한 컨트롤러 제품 제작 시 사용자의 혁신성과 편의성, 안전성을 고려한다면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제작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개인 맞춤형 제품의 생산방식을 초기에 성공적으로 도입하고 이를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개인 맞춤형 제품 개발 프레임워크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the recent development of 3D printers, interest in 3D printing is growing. 3D printing should reflect individual needs and various requirements by designing products to suit the user's requirements. Research on how to use 3D printed products for the purpose of purchasing products according to...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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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더 나은 편의성과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은 3D 프린팅 환경에서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 구매 의도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 및 통계분석 하였다. 분석결과 혁신성은 3D 프린팅 환경을 사용하여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제작의 만족과 구매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사용자 요구는 스마트 기기가 출현하면서 더욱 다양하고 구체화 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사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의 구매 의도에 관한 연구를 실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3D 프린팅 환경에서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 제품디자인 구매 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검증을 위해 선행연구들을 통하여 그림. 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가설 설정

  • 요인적재 값은 전반적으로 부합하는 것으로 판단되어 수렴 타당도를 확보한 것으로 분석된다. C.R 값에 의한 신뢰도 분석은 Cronbach의 α보다 더욱 엄격하다. C.
  • 가설 1,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혁신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2,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편의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3,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안전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4,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혁신성은 구매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5,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편의성은 구매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6, '개인 맞춤형 컨트롤러의 안전성은 구매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 가설 7, '사용자 만족은 제품 구매 의도에 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는 표준화 경로계수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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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S. H. Woo, and S. D. Kwon, "A Study on Personalized Product Demand Manufactured by Smart Factory,"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8, no. 1, pp. 23-41, Apr. 2019. 

  2. T. H. Gim, and J. S. Jang, "Study on the Usability of Personal 3D Printer Interface based on Cognitive load theory : Focused on Control interface," Journal of Industrial Design, vol. 12, no. 2, pp. 65-74, Jun. 2018. 

  3. A. S. Oh,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Smart Home Remote Control Based on Internet of Things Service Platform",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12, pp. 1563-1570, Dec. 2018. 

  4. H. Y. Kim, and K. B. Lee, "The Effect of Product Innovativeness and Design Innovativeness on Purchase Intension: Moderating Effect of the Consumer Innovativeness," The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vol. 9, no. 3, pp. 923-938, Jun. 2018. 

  5. H. W. Jo, and J. S. Jang, "A Study on the Usability of VR Device PUI (Physical User Interface) Design,"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 18, no. 1, pp. 161-184, Mar. 2019. 

  6. D, S, Lee, "Threats according to the Type of Software Updates and White-List Construction Scheme for Advanced Security,"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8, no. 6, pp. 1369-1374, Jun. 2014. 

  7. M. Y. Ma, and S. S. Lee, "Influence of Price, Quality, Safety Satisfaction for PB Products on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Consumption Culture, vol. 15, no. 4, pp. 1-24, Dec. 2012. 

  8. J. H. Kim, and S. H. Moon, "The Effect of Perceived Images Congruence between Stores and PB on PB Satisfaction and PB Repurchase Intention," KOREA LOGISTICS REVIEW, vol. 26, no. 1, pp. 97-109, Feb. 2016. 

  9. D. H. Kim, and T. S. Moon, "A Study on User Satisfaction and Consistency of Wearable Devices," The Korea Society of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vol. 2016, no. 6, pp. 96-101, Jun. 2016. 

  10. H. M. Yoo, "A Study of the Nonlinear Relationshipbetween Custo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sion," Journal of Channel and Retailing, vol. 22, no. 3, pp. 19-38, Jul.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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