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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프린터 소비자의 지각된 인식과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ceptual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 Consumers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 to Use Continuously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3 no.6, 2019년, pp.697 - 703  

박준홍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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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은 국내에 거주하고,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편의성, 신뢰성을 함께 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3D프린터 지속적 사용 의도를 제고 하여 3D프린터가 보급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학계 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전략이 수립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 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looked at what the perceived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s have to do with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continuing use.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300 people, including employees who lived in Korea and used 3D printers. Research has shown that firstly,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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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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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현재 3D프린터 산업의 실증연구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3D프린터 산업의 소비자 관점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D프린터를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앞으로 3D프린터의 보급·상용화 과정에서 관련 기업들과 업계들이 유효하게 참고하여 3D프린터의 보급·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3D프린터를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앞으로 3D프린터의 보급·상용화 과정에서 관련 기업들과 업계들이 유효하게 참고하여 3D프린터의 보급·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학문적 공헌이 되고자 한다. 실무적인 관점에서, 3D프린터 관련 기업들은 많은 소비자가 지속적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정책을 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3D프린터의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3D프린터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3D프린터의 편의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3D프린터의 신뢰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3D프린터의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 3D프린터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 3D프린터의 편의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3D프린터의 신뢰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3D프린터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개인용 3D프린터를 판매 및 서비스를 공급할 경우 신뢰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및 사용 의도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신뢰성에 중점을 두는 편이 더욱 유리할 수 있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다섯째, 3D프린터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각된 가치에 더욱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과 직무에 있어서 유의하게 도움이 되는 것을 중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고, 가설 2의 세부 가설인 2-1, 2-2 모두 채택되었다.
  • 3D프린터를 제조·공급하는 기업들과 관련 기관에서는 3D프린터의 신뢰성 문제에 못지않게, 기술적 편의성을 반영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고,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 3D프린터 산업의 소비자 관점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고, 가설 1의 세부 가설인 1-1, 1-2 모두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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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인식 및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대상 설문 결과는 어떠한가? 자료수집은 국내에 거주하고,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편의성, 신뢰성을 함께 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3D프린터 지속적 사용 의도를 제고 하여 3D프린터가 보급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학계 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전략이 수립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 된다.
지각된 용이성이란? 지각된 용이성은 “신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노력이 많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사용자가 믿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2, 3]. 이를 측정하기 위해 [2, 3]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3D프린터가 대중화, 상용화대면서 나타나는 추세는 무엇인가? 공산품의 제조에 있어서 금형을 활용한 사출 방식은 대량생산에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지만 개인 맞춤형 상품에는 부적절하며, 제조 과정 그리고 재료의 특수성으로 인해 디자인되는 모든 형태의 상품들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 3D프린터가 대중화·상용화되면서 재료비가 대폭 감소하는 추세이며 기존의 ‘소품종 대량 생산’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즉 개인 맞춤형 생산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1]. 아직은 3D프린터를 소유한 개인 소비자는 드문 편이지만, 머지않아 각 가정에 3D프린터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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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B, Christopher, 3D Printing: The Next Industrial Revolution, New York ExplainingTheFuture.com, 2013. 

  2. J. K. Lee, "A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Acceptance Intention in Customized Smart Advertising : With a Focus a Group of College Students", Journal of Speech, Media & Communication Association, vol. 26, no. 3, pp. 85-114, Apr. 2015. 

  3. D. B. Park, J. W. Gu, "The Effects of Learning Transfer on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Ease of Use in Enterprise e-Learning - Focused on Mediating Effects of Self-Efficacy and Work Environment,"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vol. 37, no. 3, pp. 1-25, Sep. 2018. 

  4. S, j. Park, Y. H, Pan "Proposal of Design Framework Based on Usefulness for Product/Service User Experience Design," Journal of Digital Interaction Design, vol. 17, no. 1, pp. 9-19, Mar. 2018. 

  5. Y. H. Kim, Y. T. Kim, J. N. Choi, "An Effect of Service Convenience of Mobile App Card on Perceived Value,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Journal of Public Policy, vol. 25, no. 1, pp. 81-103, Dec. 2018. 

  6. Y. J. Choi, H. Choi, "The impact of system factors in mobile payment systems on cognitive trust and emotional responses,"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6, pp. 881-887, Jun. 2018. 

  7. Y. W. Ok, J. M. Kim, "Analysis of Attributes of Contents Information and User's Attitude Depending on Type of Providing Brand Cosmetics Information in Instagra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6, no. 10, pp. 399-407, Oct. 2018. 

  8. E. Y. Choi, "UX design strategy for Education Mobile app based on User Valu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7, pp. 1386-1392, Jul. 2017. 

  9. H. R. Kim, "The Effects of Perceived Valu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Service Quality, Customer Satisfaction, and Store Loyalty: Focus on One or Two-member Households," Journal of Product Research, vol. 33, no. 2, pp. 19-29, Apr. 2015. 

  10. C. H. Go, E. K. Han, "The Influence of the Attributes of Mobile Simple Payment on the Continuous Intention to Use: Focused on Moderating Effect of Mobile Simple Payment User's Innovativeness," Entru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15, no. 1, pp. 109-122, Aug. 2016. 

  11. S. T. Nam, C. Y. Jin, "Factors Influencing on Continuous Usage Intention of Smartphone Based on the TAM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1, no. 11, pp. 2076-2082, Nov. 2017. 

  12. M. J. Kim, S. B. Lee "The Effect of the Perceived Cost on Perceived Value and Innovation Resistance in the Mobile Convergence Environment : Focused on Delivery Application Users in the Food Industry," JOURNAL OF TOURISM & LEISURE RESEARCH, vol. 30, no. 3, pp. 247-264, Mar. 2018. 

  13. C. Y. Jung, V. B. Keerthana, "A Computational Dynamic Trust Model for User Authorization,"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 no.4, pp. 1-6, Dec.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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