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터 소비자의 지각된 인식과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Influence of Perceptual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 Consumers on Perceived Value and Intent to Use Continuously원문보기
본 연구는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은 국내에 거주하고,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편의성, 신뢰성을 함께 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3D프린터 지속적 사용 의도를 제고 하여 3D프린터가 보급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학계 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전략이 수립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 된다.
본 연구는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자료수집은 국내에 거주하고,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편의성, 신뢰성을 함께 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3D프린터 지속적 사용 의도를 제고 하여 3D프린터가 보급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학계 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전략이 수립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 된다.
This study looked at what the perceived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s have to do with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continuing use.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300 people, including employees who lived in Korea and used 3D printers. Research has shown that firstly, ...
This study looked at what the perceived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s have to do with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continuing use.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300 people, including employees who lived in Korea and used 3D printers. Research has shown that firstly, perceptual perception affects perceived values and intended use. Second, user characteristics have been shown to affect perceived value and intended use. Third, it appears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values and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Therefore, by fully recognizing the usefulness and ease of 3D printers to consumers, and by making them aware of the convenience and reliability of consumers, it will be effective if a strategy is established that has put a lot of interest and effort into making 3D printers more popular and active by enhancing consumers' intention to continuously use 3D printers.
This study looked at what the perceived recognition and user characteristics of 3D printers have to do with perceived value and intention of continuing use. The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by 300 people, including employees who lived in Korea and used 3D printers. Research has shown that firstly, perceptual perception affects perceived values and intended use. Second, user characteristics have been shown to affect perceived value and intended use. Third, it appears to have a positive effect on perceived values and the intention of continuous use. Therefore, by fully recognizing the usefulness and ease of 3D printers to consumers, and by making them aware of the convenience and reliability of consumers, it will be effective if a strategy is established that has put a lot of interest and effort into making 3D printers more popular and active by enhancing consumers' intention to continuously use 3D print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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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현재 3D프린터 산업의 실증연구 방법을 활용한 연구가 부족한 상황이다. 3D프린터 산업의 소비자 관점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3D프린터를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앞으로 3D프린터의 보급·상용화 과정에서 관련 기업들과 업계들이 유효하게 참고하여 3D프린터의 보급·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3D프린터를 소비자들이 지각하고 지속적인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앞으로 3D프린터의 보급·상용화 과정에서 관련 기업들과 업계들이 유효하게 참고하여 3D프린터의 보급·확산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학문적 공헌이 되고자 한다. 실무적인 관점에서, 3D프린터 관련 기업들은 많은 소비자가 지속적인 사용을 할 수 있도록 모색하는 정책을 펼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1 : 3D프린터의 지각된 유용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2 : 3D프린터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1 : 3D프린터의 편의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2 : 3D프린터의 신뢰성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1 : 3D프린터의 지각된 유용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2 : 3D프린터의 지각된 용이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1 : 3D프린터의 편의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2 : 3D프린터의 신뢰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3D프린터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개인용 3D프린터를 판매 및 서비스를 공급할 경우 신뢰성을 최대한 반영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및 사용 의도를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신뢰성에 중점을 두는 편이 더욱 유리할 수 있을 것으로 유추할 수 있다. 다섯째, 3D프린터의 지각된 가치는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각된 가치에 더욱 많은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는데, 이와 관련해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과 직무에 있어서 유의하게 도움이 되는 것을 중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둘째,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이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2는 채택되었고, 가설 2의 세부 가설인 2-1, 2-2 모두 채택되었다.
3D프린터를 제조·공급하는 기업들과 관련 기관에서는 3D프린터의 신뢰성 문제에 못지않게, 기술적 편의성을 반영하기 위해 힘써야 할 것이다. 셋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3은 채택되었고, 지각된 유용성이 지각된 용이성보다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해 더욱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D프린터 산업의 소비자 관점 연구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고자 한다. 첫째, 3D프린터의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 1은 채택되었고, 가설 1의 세부 가설인 1-1, 1-2 모두 채택되었다.
제안 방법
설문은 '앞으로 3D프린터를 이용할 의도', '다른 사람에게도 사용을 권할 것 같다', '3D프린터가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인지한 정도'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3D프린터의 지속사용의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면서 고객과 제공자 간의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선행요인 의로 편의성, 신뢰성, 지각된 가치 지각된 인식을 살펴보았다. 3D프린터 소비자의 수용 의도에 관한 연구의 부족으로 다른 연구주제를 분석하여 연구주제에 맞게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3D프린터 선행연구들을 참조하여 설정한 3D프린터의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고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국내의 3D프린터 관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나이, 성별, 직업별, 학력별로 고려하여 대상자들을 선정·모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3D프린터를 통해 지각된 인식 및 사용자 특성이 종속변수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그림1과 같이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이를 통해 3D프린터의 확대와 보급 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업계와 관련 기관 등 다양한 방면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만을 대상으로 삼은 표본 조사 방식을 채택하였다. 개인별 세부 편차까지 고려하지는 못하였다.
설문은 '3D프린터가 제공하는 생활편의 정도', '3D프린터 사용이 생활에서 유용한 정도', '3D프린터 사용을 통한 성과 향상 정도', '3D프린터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의 유용성'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고,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설문은 '3D프린터의 사용 방법의 용이성', '3D프린터 활용을 위한 노력의 정도', '메뉴의 구성이 이용하기 편리', '3D프린터를 통한 입체 출력의 용이성'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고,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설문은 '앞으로 3D프린터를 이용할 의도', '다른 사람에게도 사용을 권할 것 같다', '3D프린터가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인지한 정도'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설문은 '이용하는 절차는 간단', ' 사용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음', '이용 방법이 이해하기 쉬움', '이용하는 것이 편리'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설문은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 '윤리적인 문제', '고객의 이익', '3D프린터 서비스를 신뢰' 등의 4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설문은 '지불 한 금액 이상으로 가치가 있다', '다른 기술들 대비 상대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 같다', '3D프린터가 내게 좋은 가치를 제공할 것 같다'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지속적 사용은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자가 이후에도 계속 사용할 의향이 있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10, 11]. 이를 측정하기 위해 [10, 11, 12, 13]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앞으로 3D프린터를 이용할 의도', '다른 사람에게도 사용을 권할 것 같다', '3D프린터가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인지한 정도'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지각된 용이성은 “신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노력이 많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사용자가 믿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2, 3]. 이를 측정하기 위해 [2, 3]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3D프린터의 사용 방법의 용이성', '3D프린터 활용을 위한 노력의 정도', '메뉴의 구성이 이용하기 편리', '3D프린터를 통한 입체 출력의 용이성'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고,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지각된 유용성은 “새로운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생활과 업무성과에 있어서 더욱 향상될 것이라고 믿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3, 4]. 이를 측정하기 위해 [3, 4]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3D프린터가 제공하는 생활편의 정도', '3D프린터 사용이 생활에서 유용한 정도', '3D프린터 사용을 통한 성과 향상 정도', '3D프린터를 통해 다양하고 새로운 기능의 유용성'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고, 모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되었다.
편의성은 “서비스를 사용하기에 쉽다고 느끼거나,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 노력을 투자하지 않아도 될 것으로 기대하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5]. 이를 측정하기 위해 [5]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이용하는 절차는 간단', ' 사용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음', '이용 방법이 이해하기 쉬움', '이용하는 것이 편리'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신뢰성은 “제품 및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해당 정보기술로 인해서 발생하게 되는 위험 수준을 얼마나 낮게 인지하며 해당 정보기술을 신뢰할 수 있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6, 7]. 이를 측정하기 위해 [6, 7]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 '윤리적인 문제', '고객의 이익', '3D프린터 서비스를 신뢰' 등의 4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지각된 가치는 “소비자가 지불 한 가격대비 제공된 것에 대한 고객의 평가”라고 조작적 정의한다[8, 9]. 이를 측정하기 위해 [8, 9]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설문은 '지불 한 금액 이상으로 가치가 있다', '다른 기술들 대비 상대적으로 가치가 있을 것 같다', '3D프린터가 내게 좋은 가치를 제공할 것 같다' 등의 5문항으로 설문하였으며, 측정 도구의 각 항목 들은 리커트식 5점 척도로 측정되었다.
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변수와 요인들 간의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탐색적 요인 분석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성되는 세부 하위요인들의 일관성을 검사를 위해 신뢰성 검증 Cronbach's Alpha 를 사용 분석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국내의 3D프린터 관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나이, 성별, 직업별, 학력별로 고려하여 대상자들을 선정·모집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은 국내의 3D프린터 관련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나이, 성별, 직업별, 학력별로 고려하여 대상자들을 선정·모집하였다. 설문조사 기간 총 300부의 설문을 시행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하여 통계패키지인 SPSS 22.
데이터처리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성되는 세부 하위요인들의 일관성을 검사를 위해 신뢰성 검증 Cronbach's Alpha 를 사용 분석 하였다.
독립변수와 종속변수로 구성되는 세부 하위요인들의 일관성을 검사를 위해 신뢰성 검증 Cronbach's Alpha 를 사용 분석 하였다. 둘째, 각 측정 도구별 신뢰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실행하였다. 셋째, 변수 간 상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둘째, 각 측정 도구별 신뢰도 수준을 알아보기 위하여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실행하였다. 셋째, 변수 간 상호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행하였다.
조사대상자들의 일반적인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통계학적 특성을 성별, 나이, 최종 학력, 직업, 영역으로 구분하여 빈도 분석하였다. 성별을 보면, 남자 246명, 여자 54명으로 나타났으며, 나이를 보면, 20세~40세 260명으로 가장 많으며, 50세 이상이 40명으로 가장 작게 나타났다.
성능/효과
넷째, ‘3D프린터의 사용자 특성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 4는 채택되었다.
721%의 합)로서, 하위요인 구성은 양호하다고 판단이 된다. 두 번째 독립변수의 고유 값은 편의성 4.868과 신뢰성 4.180이고, 분산에 의한 전체 설명력은 72.120%(40.978%, 31.142%의 합)로서, 하위요인 구성은 양호하다고 판단이 된다.
본 연구의 종속변수인 지각된 가치를 구성하는 측정 항목의 고유 값은 5.012이고, 분산에 의한 전체 설명력은 75.302%로서, 지각된 가치의 요인 구성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종속변수인 지속적 사용 의도를 구성하는 측정항목들의 고유 값은 4.
라는 가설 5는 채택되었다. 이를 통해 3D프린터의 가치를 긍정적으로 느낀 소비자들은 지속적 사용 의도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태도를 지니게 됨을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가 제공하는 생활편의, 출력의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이용 방법이 쉽고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가 제공됨을 지각할 때 소비자들이 가치가 있고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인지한다.
302%로서, 지각된 가치의 요인 구성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종속변수인 지속적 사용 의도를 구성하는 측정항목들의 고유 값은 4.588이고, 전체 설명력은 64.698%로서, 지속적 사용 의도의 요인 구성은 적절하다고 볼 수 있다. AVE 값은 모두 0.
지각된 인식과 지속적 사용 의도 간 분석결과, 지각된 유용성의 β 계수 값은 0.637이고, 지각된 용이성의 β 계수 값은 0.591로서,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지속적 사용 의도 간 분석결과, 편의성의 β 계수 값이 0.444이고, 신뢰성의 β 계수 값이 0.661로서, 하위요인인 편의성, 신뢰성이 모두 지속적 사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편의성, 신뢰성과 지각된 가치 간의 분석결과, 편의성의 β 계수 값이 0.645이고, 신뢰성의 β 계수 값이 0.547로서, 지각된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후속연구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가 제공하는 생활편의, 출력의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이용 방법이 쉽고 정확하고 안전한 서비스가 제공됨을 지각할 때 소비자들이 가치가 있고 생활에 필요한 제품으로 인지한다. 이를 통해 3D프린터의 확대와 보급 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업계와 관련 기관 등 다양한 방면에서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만을 대상으로 삼은 표본 조사 방식을 채택하였다.
개인별 세부 편차까지 고려하지는 못하였다. 후속 연구에서는 큰 규모의 표 본 조사를 수행하고, 3D프린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미치는 요인들 을보다 세밀하고 다각적으로 규명할 수 있는 전문적 측정항목들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각된 인식 및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대상 설문 결과는 어떠한가?
자료수집은 국내에 거주하고, 3D프린터를 사용해 본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300명의 설문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지각된 인식은 지각된 가치와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용자 특성은 지각된 가치 및 사용 의도에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 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소비자들에게 3D프린터의 유용성과 용이성을 충분히 인식시키고, 소비자 중심의 편의성, 신뢰성을 함께 지각시킴으로써, 소비자들의 3D프린터 지속적 사용 의도를 제고 하여 3D프린터가 보급화, 대중화, 활성화를 할 수 있도록 관련 업계와 학계 등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 전략이 수립되면 효과적일 것이라고 사료 된다.
지각된 용이성이란?
지각된 용이성은 “신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인 노력이 많이 들지 않을 것이라고 사용자가 믿는 정도”로 조작적 정의한다[2, 3]. 이를 측정하기 위해 [2, 3]의 선행연구의 문항을 참조하여 연구목적과 적합하게 수정하였다.
3D프린터가 대중화, 상용화대면서 나타나는 추세는 무엇인가?
공산품의 제조에 있어서 금형을 활용한 사출 방식은 대량생산에는 필수적이라 할 수 있지만 개인 맞춤형 상품에는 부적절하며, 제조 과정 그리고 재료의 특수성으로 인해 디자인되는 모든 형태의 상품들을 제작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최근 3D프린터가 대중화·상용화되면서 재료비가 대폭 감소하는 추세이며 기존의 ‘소품종 대량 생산’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 즉 개인 맞춤형 생산 구조로 바뀌어 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1]. 아직은 3D프린터를 소유한 개인 소비자는 드문 편이지만, 머지않아 각 가정에 3D프린터를 보유하게 될 것이라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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