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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디자인 혁신성이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블루투스 스피커를 중심으로-
Effect of Product Design Innovation on Favorability and Purchase Intention -Centered on bluetooth speaker- 원문보기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25 no.2, 2021년, pp.228 - 233  

이준상 (Department of Product Design Engineering, Dong-Eui University) ,  박준홍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Honam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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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에 성공한 디자인 혁신 제품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 혁신성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는 블루투스 스피커 제품의 디자인 혁신성 (기능성, 인간공학, 심미성)이 구매고객의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를 위한 합리적 행위이론(TRA)과 기술수용모델(TAM)을 통한 연구모형을 제언한다. 설문은 디자인 혁신성, 호감도, 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연구결과 기능성, 인간공학, 심미성은 제품의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영향을 주었다. 블루투스 스피커 디자인 혁신 제품이 초기시장에서 수용되기 위해서는, 기능과 심미성을 중심으로 호감도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호감도는 디자인 혁신 제품의 구매 의도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기업은 호감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발굴, 강화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number of successful design innovation product cases in business increases, interest in design innovation is increasing. This study aims to examine how the design innovation (functionality, ergonomics, aesthetics) of Bluetooth speaker products affects the customer's preference and purchase in...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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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문은 디자인 혁신성, 호감도, 구매 의도의 영향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디자인 혁신성이 고객의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디자인 혁신 제품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디자인 혁신성이 고객의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검증을 위해 합리적 행동이론(TRA)과 기술수용모델(TAM)을 결합한 통합 모델을 바탕으로 연구 진행하였다. 그림.
  • 이처럼 디자인이 시장성공을 견인하는 주요 요인으로 인식되면서 디자인의 고객 가치에 관한 연구가 최근 들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는 제품의 혁신성(기능성, 인간공학, 심미성) 이 구매고객의 호감도와 구매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실증적 연구를 위한 합리적 행위이론(TRA)과 기술수용모델(TAM)을 결합한 모델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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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J. H. Chung, J. H. Han, and E. J. Ko, "Design Attributes for Design-Driven Innovation - Focusing on Differences in Perception between Designers and Consumers," Journal Of The Krean Society Design Culture, vol. 22, no. 1, pp. 387-399, Mar. 2016. 

  2. S. J. Jeong and Y. J. Rhee, "The effect of experiential marketing factors of fashion service applying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y on customer acceptance and use : focusing on 3D printing, internet of things, and innovation,"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21, no. 3, pp. 93-108, Sep. 2019. 

  3. M. S. Kwon and C. H. In, "Product Design Education 2.0 in the Manufacturing Renaissance -Focused on Product Design Process 2.0-," Journal of Integrated Design Research, vol. 18, no. 4, pp. 81-98, Dec. 2019. 

  4. D. S. Ko, "Elderly's Intention to Use Wearable Device : Application of Technology Acceptance Model," Journal of Sport and Leisure Studies, vol. 78, pp. 347-360, Oct. 2019. 

  5. S. Y. Kuh, "Behavioral Intentions of Luxury Brands : Structual Relations among the Influences - Focusing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 Journal of Industrial Economics and Business, vol. 28, no. 6, pp. 2789-2815, Dec. 2015. 

  6. J. M. Mha, "Are consumers Really Reasonable Beings? : A Theoretical Approach of Applying Behavioral Economics to Advertising Researches-," Advertising Research, vol. 111, pp. 101-131, Dec. 2016. 

  7. J. Y. Kim and J. H. Kim, "Consumer Interest Areas and Attention to Bluetooth Product Advertising Design," Journal of Digital Design, vol. 17, no. 2, pp. 93-103, Jun. 2017. 

  8. S. G. Kim, "A Study on the Right to Personal Information Self-determination and Combine IoT Devices of Smart Speakers," Chungnam Law Review, vol. 31, no. 3, pp. 85-117, Aug. 2020. 

  9. H. S. Kong, E. J. Song, and M. S. Kang, "Consumer Interest Areas and Attention to Bluetooth Product Advertising Desig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19, no. 10, pp. 2241-2246, Oct. 2015. 

  10. K. H. Kim, "Motivation of Mobile Shopping in Relation to Value of Shopping, Consumer Satisfac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Engineering, vol. 22, no. 10, pp. 1287-1293, Oct.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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