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개념 이해 및 몰입, 상황 흥미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 환경 탐색
An Exploration of Learning Environment for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Immersion and Situational Interest in Small Group Learning Using Augmented Reality 원문보기

대한화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Chemical Society, v.64 no.6, 2020년, pp.360 - 370  

신석진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노태희 (서울대학교 화학교육과) ,  이재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개념 이해 및 몰입, 상황 흥미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학생들의 자기조절 수준에 따라 탐색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고등학교 1학년 95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한 모둠에 마커와 스마트 기기를 각각 1개(1-1), 2개(2-2) 또는 4개(4-4)를 제공하는 세 가지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학생들을 4인 1모둠으로 편성하여 각 학습 환경에 무선 배치하였다. 통합과학 교과의 화학 결합 개념에 대하여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을 2차시 동안 실시하였다. 이원 변량 분석 결과, 개념 이해도 검사에서는 4-4 학습 환경의 점수가 1-1 또는 2-2 학습 환경보다 유의미하게 높았으며, 자기조절 수준이 낮은 학생들이 학습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몰입감 검사에서는 4-4 학습 환경의 점수가 1-1 학습 환경보다 유의미하게 높았고, 자기조절 수준이 높은 학생들이 학습 환경 변화의 영향을 받았다. 상황 흥미 검사에서 4-4 및 2-2 학습 환경의 점수는 1-1 학습 환경보다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았고, 학습 환경 변화는 자기조절 수준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 모두에게 영향을 주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학생들의 개념 이해 및 몰입, 상황 흥미를 촉진할 수 있는 학습 환경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d the learning environment for promoting conceptual understanding, immersion, and situational interest in small group learning using augmented reality, according to the level of students' self-regulation. 95 ninth-grade students from a coed high school in Seoul participated in this...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학습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안할 수 있다. 먼저 증강현실을 활용한 교수·학습을 설계하는 교사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마커나 스마트 기기와 같은 학습 도구나 자기조절과 같은 학습자 특성이 교수·학습 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임을 알고 있어야 한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증강현실을 활용한 소집단 학습에서 마커와 스마트 기기 수를 달리한 학습 환경의 변화에 따른 개념 이해 및 몰입, 상황 흥미를 정량적으로 조사하고, 이때 학생들의 자기조절 수준이 학습 환경 변화에 따른 교수·학습 효과에 주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Azuma, R. T. Presence: Teleoperators & Virtual Environments 1997, 6, 355. 

  2. Lukosch, S.; Billinghurst, M.; Alem, L.; Kiyokawa, K.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2015, 24, 515. 

  3. Chen, Y. C. A Study of Comparing the Use of Augmented Reality and Physical Models in Chemistry Education; Proceedings of the 2006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Virtual reality continuum and its applications, New York, USA, 369-372, 2006. 

  4. Science Level Up 2015; Korea Found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Creativity; Seoul. [Online] https://sciencelevelup.kofac.re.kr/ 

  5. Jung, Y.; Sung, Y.; Lim, S.; Ryu, J.; Seo, H.; Ahn, H. A Study on the Implementation of Future Digital Textbooks. Korea Education & Research Information Service; Daegu, 2017, pp 25-44. 

  6. Akcayir, M.; Akcayir, G. Educational Research Review 2017, 20, 1. 

  7. Phon, D. N. E.; Ali, M. B.; Halim, N. D. A. Collaborative Augmented Reality in Education: A Review; In 2014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and Learning in Computing and Engineering, Kuching, Malaysia, 78-83, 2014. 

  8. Yoo, M.; Kim, J.; Koo, H.; Song, J.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18, 24, 459. 

  9. Diegmann, P.; Schmidt-Kraepelin, M.; Eynden, S.; Basten, D. Benefits 2015, 3, 1542. 

  10. Ibanez, M. B.; Di Serio, A.; Villaran, D.; Kloos, C. D. Computers & Education 2014, 71, 1. 

  11. Kye, B.; Kim, Y.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008, 24, 193. 

  12. Novak, T. P.; Hoffman, D. L. Interval Research Corporation 1997, 31, 1. 

  13. Salmi, H.; Thuneberg, H.; Vainikainen, M. P.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017, 7, 253. 

  14. Ko, Y.; Kim, C.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012, 16, 373. 

  15. Nachairit, A.; Srisawasdi, N. Using Mobile Augmented Reality for Chemistry Learning of Acid-base Titration: Correlation Between Motivation and Perception; In Proceedings of the 2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s in Education, Hangzhou, China, 519-528, 2015. 

  16. Nunez, M.; Quiros, R.; Nunez, I.; Carda, J. B.; Camahort, E.; Mauri, J. L. Collaborative Augmented Reality for Inorganic Chemistry Education; In WSEAS International Conference. Heraklion, Greece, 271-277, 2008. 

  17. Li, N.; Gu, Y. X.; Chang, L.; Duh, H. B.-L. Influences of AR-supported Simulation on Learning Effectiveness in Face-to-face Collaborative Learning for Physics; In 2011 IEEE 11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Athens, GA, USA, 320-322, 2011. 

  18. Baran, B.; Yecan, E.; Kaptan, B.; Pasayigit, O.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2019, 25, 1371. 

  19. Dalim, C. S. C.; Kolivand, H.; Kadhim, H.; Sunar, M. S.; Billinghurst, M. Journal of Computer Science 2017, 13, 581. 

  20. Gweon, G.; Kim, B.; Kim, J.; Lee, K. J.; Rhim, J.; Choi, J. MABLE: Mediating Young Children's Smart Media Usage with Augmented Reality; In Proceedings of the 2018 CHI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New York, USA, 1-9, 2018. 

  21. Loyens, S. M.; Magda, J.; Rikers, R. M.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8, 20, 411. 

  22. Panadero, E.; Kirschner, P. A.; Jarvela, S.; Malmberg, J.; Jarvenoja, H. Small Group Research 2015, 46, 431. 

  23. Han, J.; Noh, T.; Lee, J.; Lee., H. T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2006, 14, 103. 

  24. Panitz, T. Ted's Cooperative Learning e-book. Abruf am, 2001. [Online] https://tpanitz.jimdofree.com/ted-s-coop-learning-ebook/ 

  25. Lee, J.; Sim, H.; Kim, K.; Lee, K. Theory and Practice of Education 2010, 15, 99. 

  26. Chiang, T. H. C.; Yang, S. J. H.; Hwang, G.-J. Computers & Education 2014, 78, 97. 

  27. Dunleavy, M. TechTrends 2014, 58, 28. 

  28. Pintrich, P. R.; Smith, D. A.; Garcia, T.; McKeachie, W. J.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1993, 53, 801. 

  29. Tan, D. K. C.; Treagust, D. F. School Science Review 1999, 81, 75. 

  30. Coll, R. K.; Treagust, D. F;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001, 31, 357. 

  31. Unal, S.; Calik, M.; Ayas, A.; Coll, R. K. Research in Science & Technological Education 2006, 24, 141. 

  32. White, R. T.; Gunstone, R. F. Probing Understanding. Falmer Press: London, UK, 1992. 

  33. Jackson, S. A.; Marsh, H. Wearning. Journal of Sport and Exercise Psychology 1996, 18, 17. 

  34. Seo, H.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2008, 14, 137. 

  35. Chen, A.; Darst, P. W.; Pangrazi, R. P.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001, 71, 383. 

  36. Kang, H.; Kim, M.; Noh, T.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007, 27, 18. 

  37. Seong, T. Modern Basic Statistics: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Hakjisa: Seoul, 2013. 

  38. Saks, K.; Leijen, A. Procedia-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2014, 112, 190. 

  39. Kim, M. J. Automation in Construction 2013, 33, 79. 

  40. Georgiou, Y.; Kyza, E. A. In Proceedings of the 16th World Conference on Mobile and Contextual Learning 2017, 1. 

  41. Reilly, M.; Shen, H. Shared Note-taking: a Smartphonebased Approach to Increased Student Engagement in Lectures; In The 11th International Workshop on Collaborative Editing Systems in Conjunction with ACM Conference on 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Hangzhou, China, 1-9, 2011. 

  42. Zimmerman, H. T.; Land, S. M.; Jung, Y. J. Using Augmented Reality to Support Children's Situational Interest and Science Learning During Context-Sensitive Informal Mobile Learning. In: Pena-Ayala A., Eds.; Mobile, Ubiquitous, and Pervasive Learning, Springer, Cham, 2016; p 10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