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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론적 이론을 이용한 종단면에서의 단방향 이동거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One-Way Distance in the Longitudinal Section Using Probabilistic Theor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87 - 96  

김성률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문지현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전해성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서종철 (부산대학교 사회환경시스템공학과) ,  추연문 (부산대학교 생산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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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속은 수리학적 구조물을 운영 관리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경제적, 인력적 이유로 인해 유량, 유속 측정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홍수기에 하천의 유속을 산정하는데 사용되는 공식은 Chezy와 Manning 등류 공식으로 일반적으로 등류가 아닌 자연하천에 이 공식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측정치와 경험적인 방법으로 유량과 유속을 다른 수리학적 요소로 나타내는 방법이 아닌 이론적 방법으로 유속에 접근하였다. 이전의 기존 유속 공식과 분포식의 한계를 엔트로피 이론으로 해결한 Chiu (1987)의 연구를 따라 개수로의 유속을 엔트로피 이론에 근거하여 전개하였고 효용성을 검증하기 위해 지점의 유속이 측정된 수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식을 검증하였다. 이동거리의 R2값은 0.9993, 유속의 R2값은 0.8051~0.9483으로 예측치가 실제 적용 가능함을 확인하였다. 식을 활용하면 실제 유속 측정을 여러 지점에서 매시간 하지 않아도 특성 인자를 통해 시간에 따라 이동하는 하천의 유속과 이동지점을 동시에 구할 수 있고 실시간 유속이 필요하지만 빈번한 실측이 불가능한 홍수기의 유속 산정이 가능하다. 이를 활용하여 하천의 수평·수직거리를 이용해 제작되는 하천 종단면도에 활용 가능하며 GIS와 연계하여 하천 특성인자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GIS의 공간 모델에 하천의 거리와 유속 정보를 결합해 홍수기의 경보·예측 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use a hydraulic structure effectively, the velocity of a river should be known in detail. In reality, velocity measurements are not conducted sufficiently because of their high cost. The formulae to yield the flux and velocity of the river are commonly called the Manning and Chezy formulae, which...

주제어

표/그림 (2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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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부정류의 신뢰성 있는 유속 공식이 없어 통용되는 등류 공식을 사용하거나 수심이나 유량의 식으로 유속을 산정해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확률적인 엔트로피 이론을 바탕으로 부정류의 시간에 따라 이동한 지점의 유속과 거리를 동시에 구할 수 있는 공식을 제안하였고 이론식에 포함된 매개변수를 실제 데이터와 비교하여 산정하였다. 산정된 매개변수를 통해 흐름의 초기 유속, 종점 유속, 유하시간만 알면 이동한 지점의 유속을 알 수 있으며 이를 식의 효용성을 Song의 실측한 개수로실험 자료로 검증하였다.
  • (18) 을 사용하여 특정 시간의 유속을 구할 수 있다. 연구는 임의의 시간에 대한 각 축에 대한 유속을 실측하지 않고 구할 수 있는 공식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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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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