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여자고등학생의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Symptoms Among Female High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12, 2020년, pp.547 - 557  

배진성 (충북소셜리서치센터) ,  최지현 (충남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 특성별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D광역시의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1, 2, 3학년 학생 438명으로 하였으며, 조사는 2019년 8월에 구조화된 무기명 자기기입식 설문지를 사용한 설문조사에 의하였다. 연구결과, 조사대상자의 우울수준의 분포는 「정상군」이 78.8%, 「우울군」이 21.2%이었으며,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군보다 높은 군에서 「우울군」의 분포가 유의하게 높았다. 한편,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상관관계에서는 학업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우울수준이 높아지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로지스틱회귀분석에서도 학업스트레스가 낮은 군에 비해 높은 군에서 「우울군」이 나타날 위험비가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우울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교우관계,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주관적인 건강상태, 시험에 대한 스트레스,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 및 진로에 대한 스트레스가 유의한 변수로 선정되었다. 이상과 같은 연구결과는 여자고등학생들의 우울수준은 학교생활 및 가정생활 특성의 여려 변수들뿐만 아니라, 학업스트레스와도 유의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어 학생들의 학업스트레스 요인을 적절하게 통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level of depression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school and family life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In particular, this study attempted to identify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the depression levels. The survey conducted a self-administered question...

주제어

표/그림 (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 특성 및 가정생활 특성에 따른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이들의 학교생활 특성 및 가정생활 특성에 따른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조사 대상을 인문계 여고생으로 선정한 이유는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전 세계 청소년들의 질병과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은 우울증이라고 하였고, 여성이 남성보다 우울에 취약하다는 보고 [2]를 토대로 여고생들은 학업스트레스가 높고 우울에 취약할 것으로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 이 같은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의 의의는 그동안 연구가 미비하였던 여자고등학생의 학교생활 특성과 가정생활 특성에 다른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과의 관련성을 검토한 것이다. 따라서 본연구에서 규명된 학업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련성을 토대로 여자고등학생들의 우울수준을 감소시키기 위한 다양하고 효과적인 중재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본 연구는 일부 여자고등학생들의 학교생활 특성과 가정생활 특성에 따른 우울수준을 알아보고, 특히 학업 스트레스와 우울수준과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시도하였다. 조사대상은 D광역시에 소재하고 있는 인문계 여자고등학교 4개교를 임의로 선정하여 이들 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1, 2, 3학년 학생 438명으로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Lee HY, Cho YC. Validation of Casual Model for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xiety, Interpersonal Dependency and Hopelessness on Depression in Female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1): 208-217, 2018. 

  2. WHO. The global burden of disease: 2004. http://www.who.int/healthinfo/global_burden_disease/2004_report_update/en/ 

  3. Kim HS, Verific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Adolescents stress, Self Efficacy, Depression and Suicidal Ideation. Studies on Korean Youth, 20(1): 203-225, 2009. 

  4. Park YJ, Shin NM, Han GS, Kang HC, et al. Depression Status of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Mediating Role of Entrap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1(5):663-672, 2011. 

  5. Kim KS, Chon YS. The Effects of Depression, Anxiety, and Impulsiveness on Suicidal Thoughts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21(5):903-913, 2012. 

  6. Yoon SY, Chae GM,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Encouragemen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ental Health Problem among Adolesc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2): 1-24, 2016. DOI: https://doi.org/10.21509/KJYS.2016.12.23.12.1 

  7. HS Jwa,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Depression in Adolescents: Moderating Effect of Gender Role Stereotype,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4(2): 334-366, 2014. DOI: https://doi.org/10.15709/hswr.2014.34.2.334 

  8.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cited 2013 October 31]. Available form: URL:http:/www.kosis.kr. 

  9. Moon YJ, Jwa HS.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Psychological health in Adolescents -Moderating Effect of Emotional regulation.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Studies, 38(3):353-379, 2008. 

  10. Kim BM. Relationships between Academic Stress and Mathematics Learning Motiva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Academic Motivation Type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Instruction, 18(1):25-36, 2014. 

  11. Meyer, DK., & Turner, JC. Re-conceptualizing emotion and motivation to learn in classroom context.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2006; 18(4), 377-390. 

  12. Moon KS.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ce: Mediating Role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Journal of Children's Society, 27(5):143-157, 2006. 

  13. Lee EY, Lee SY. The Effects of Group Art Therapy on Emotion Regulation Ability for the Adolescents in Low-Income Family: Based on Person-Centered Art Therapy.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25-49, 2012. 

  14. Connolly NP, Eberhart NK, Hammen CL et al. Specificity of stress generation: A comparison of adolescents with depressibve anxiety, and comorbid diagnosis. Internal journal of cognitive therapy 2010; 3(4):368-379. 

  15. Kim BN, Park JH, The Effects of Academic Stress on Depression in Adolescents: The Moderating Role of Response Styles, vol. 34, no. 3, pp. 113-128, 2013. 

  16. Kim JY, Lee DE, Jeong YK. The moderating effects of volunteer participation between stressors and depression in youths. Studies on Korean Youth, 24(3):99-126, 2013. 

  17. Lee KY, Choi SC, Kong JS, The Effects of Parents-Children Dysfunctional Communication and Academic Stress on Adolescents' Suicide Idea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and Gender Difference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5): 83-107, 2011. 

  18. Lim ST.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fectionism on the Relations between Stressors and Depression of Youth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3(3):243-260, 2011. 

  19. Faul F, Erdfelder E, Lang AG,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science. Behav Res Methods, 9(2): 175-191, 2007. DOI: https://doi.org/10.3758/BF03193146 

  20. Oh MH, Chun SM, Analysis of academic stress factors and symptoms of juveniles and effects of mediation traing on academic stress reduction. Human Understanding, Seogang University. 15: 63-96, 1994. 

  21. Lee ES. The relationship between internet addiction and learning stress : the moderating effects of parental attitudes,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Master's thesis, 2012. 

  22. Radloff, L. The CES-D scale : a Self 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 Psycho Measure, 1: 385-401, 1997. DOI: https://doi.org/10.1177/014662167700100306 

  23. Hwang YJ. The Determinants of Perceived Academic Stress as Experienced by High School Students. Studies on Korean Youth, 19(3):85-114, 2008. 

  24. Shin ES, Kim HK, Cho YC. Relationships between social supports and depression symptoms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an urban area,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10), pp. 4970-4978, 2013. DOI: http://doi.org/10.5762/KAIS.2013.14.10.4970 

  25. Lee MJ, Cho YC. Self-perceived psychosocial stress, anxiety and depression symptoms, and its related factors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4(6):2828-2838, 2013. DOI: https://doi.org/10.5762/KAIS.2013.14.62828 

  26. Park SK, Lee HY, Cho YC. The Association of Job Stress and Social Support with Depressive Symptoms among Manufacturing Male Work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9(5): 216-224, 2018. 

  27. Song SH, Kwon IS.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ve Symptoms and Awareness and, Attitude of Suicide in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6):2680-2689. 2012. 

  28. Lee YS, Kim KH, Cho YC. Relationships Between Mental Health and Psychosocial Factors with Single-child High School Students in an Urban City of Korea, Journal of Preventive Medicine and Public Health, 39(5): 419-426, 2006. 

  29. Vaughan CA, Foshee VA, Ennett ST. Protective effects of maternal and peer support on depressive symptoms during adolescence. J Abnorm Child Psychol, 38(2):261-272. 2010. 

  30. Seong JM. The Longitudinal Factors on Depression in Korean Adolescents. Journal of Youth Welfare, 18(4);93-111, 2016. 

  31. Shim EJ. The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nxiety and depression in university students according to gender.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12):663-689, 2016. 

  32. SH Shin,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and the Moderating Effects of Academic Resilience on Nursing Students' Depress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2(1): 14-24, 2016. DOI: https://doi.org/10.5977/jkasne.2016.22.1.14 

  33. Jayanthi, Thirunavukarasu, Rajamanickam Rajkumar, Academic Stress and Depression among Adolescents: A Cross-sectional Study. Indian Pediat. 52: 217-219 2015. DOI: https://doi.org/10.1007/s13312-015-0609-y 

  34. Kim MJ, Lee JW, KEY SJ, Park MS, Song MH. A Study on the High School Students Stress With Study Load And Their Mothers' Stress. Studies on Korean Youth, 13(2):5-42, 2002.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