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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낙관성과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Optimism and Academic Resilience on the Major Satisfaction amo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1, 2020년, pp.692 - 700  

김현주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  이영미 (부산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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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낙관성, 학업탄력성 및 전공만족도의 수준을 확인하고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함이며, 횡단적 서술적 조사연구로 설계하였다. 부산지역의 일개 대학에서 간호대학생 286명을 편의표집하였고,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3.0 프로그램으로 기술통계, t-검정, 일원분산분석, 피어슨 상관계수,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낙관성 평균점수는 3.85±0.54점, 학업탄력성은 3.87±0.52점, 전공만족도는 3.75±0.63점이었고, 전공만족도는 낙관성, 학업탄력성과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회귀분석을 통해 낙관성(β=.385, p<.001)과 학업탄력성(β=.356, p<.001)이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독립변수에 대한 최종 모형의 설명력은 49.2%였다. 이에 따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낙관성과 학업탄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이를 간호교육과정 내에 도입하여 관리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degree of optimism, academic resilience, and major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and identify influencing factors of major satisfaction. The study was a cross-sectional descriptive correlational design. A convenience sample of 286 nursing students...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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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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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낙관성, 학업탄력성 및 전공만족도의 정도를 확인하고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하였다. 간호대학생의 낙관성, 학업탄력성과 전공만족도 간에는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낙관성, 학업탄력성, 전공만족도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낙관성, 학업탄력성, 전공만족도의 수준을 살펴보고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여 전공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전략수립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수행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낙관성과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고자 함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상과 같이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양질의 간호 전문인을 양성하기 위한 중요한 변수 중 하나이며, 학업탄력성을 높이는 것은 학업스트레스에 긍정적으로 적응하면서 학업 성취수준을 높일 뿐 아니라, 회복탄력성 수준이 높은 간호대학생은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여 전문가로서 발전할 수 있는 역량이 높아 직장 생활 적응도 향상시킬 수 있는 요인으로[17] 고려할 수 있다. 이에 간호대학생의 낙관성, 학업탄력성과 전공만족도 수준을 확인하고 이들의 관계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활의 적응을 돕고 더 나아가 전문직 간호 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과정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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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진로준비가 부족하다고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은 타 전공 학생들과 비교하였을 때 상대적으로 진로영역이 뚜렷하고 취업률이 높아 안정된 대학생활을 하는 것처럼 보이나 유지 취업률이 현저히 낮은 것은 대학생 시기에 간호사로서의 진로준비를 충분히 하지 못하고 있음을 시사한다[3]. 또한 본인의 적성과 상관없이 취업의 용이성 및 부모의 권유로 간호학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전공에 대한 관심을 갖기 전에 과중한 학업량, 엄격한 교육과정 및 전문직 간호사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확립과 졸업 후 실무 적응능력을 갖추도록 요구받고 있어 심리적인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4].
낙관성이란 어떤 감정인가? 최근 들어 긍정심리학이 새로운 심리학의 방향성으로 제시되고 있으며 대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성장을 돕는 개인적 특성 중 낙관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낙관성은 미래에 대해 긍정적으로 기대하고, 현실에 대한 의미를 긍정적으로 부여하며, 일상에서 발생하는 제반 상황들을 효율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으로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성향은 부정적인 스트레스 요인들을 감소시키고 성장과정에서 학습을 통해 증진되기도 한다[6]. 낙관적인 사람은 일관성 있는 안정적인 면을 가지고 있어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불안, 분노 및 우울을 감소시키고 진로결정에도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7].
낙관성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를 설명하는 변수는 낙관성,학업탄력성인 것으로 최종 회귀모형을 통해 확인되었고, 가장 영향력이 높은 변수는 낙관성이었다. 낙관적성향의 사람은 긍정적 결과를 기대하는 경향이 있어 좀더 호의적인 견해를 보이며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탄력적이다[26]. 이 뿐만 아니라 문제상황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해결하려는 동기부여가 강하고 문제해결에 있어서 긍정적 태도로 여러 가지 다른 해결책을 적용할 수있어서[27] 학업과 함께 역동적이고 긴장도가 높은 임상실습과정 이행으로 인한 부담에도 불구하고 낙관적성향을 갖는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높은 것으로예측해 볼 수 있다. 또한 Chow 등[24]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미래에 전문적 역량을 발휘해 나갈 수있는 간호사로 성장하기 위해 학업탄력성의 향상은 필수적이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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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E. H. Erikson, Identity: Youth and Crisis, W. W. Norton & Company, 1968. 

  2. 안홍순, "청년세대를 위한 사회적 형평성 제고 방안," 사회복지정책, 제43권, 제3호, pp.59-83, 2016. 

  3. 문인오, 이경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탐색효능감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6권, 제1호, pp.83-91, 2010. 

  4. 송효숙, 임소희,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취업스트레스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14호, pp.21-36, 2017. 

  5. 권려화, 김성재, "바이오피드백 훈련이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 스트레스 반응 및 학업탄력성에 미치는 효과," 간호학의 지평, 제15권, 제2호, pp.107-114, 2018. 

  6. 노영천, 유순화, "한국인용 낙관성 척도의 개발 및 타당화," 상담학연구, 제13권, 제5호, pp.2175-2202, 2012. 

  7. 변상희, 박현주, "간호대학생의 생활스트레스, 분노와 낙관성과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8권, 제12호, pp.151-160, 2018. 

  8. 이수현, 전우택, "의과대학생의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학업 소진의 관계," 한국의학교육, 제27권, 제1호, pp.27-35, 2015. 

  9. 김지연, "피학대아동의 학업적 탄력성이 비행과 학교폭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아동복지학, 제30권, pp.71-96, 2009. 

  10. 신소홍, "간호대학생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과 학업탄력성의 조절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2권, 제1호, pp.14-24, 2016. 

  11. 남문희, 김혜옥, "간호대학생의 인성, 회복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제24권, 제4호, pp.298-306, 2018. 

  12. 노기옥, "간호대학생의 완벽주의와 학업탄력성이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3권, 제2호, pp.205-213, 2017. 

  13. 장경문, "자아탄력성과 스트레스대처방식 및 심리적 성장환경의 관계,"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4호, pp.143-162, 2003. 

  14. 장선주, 강미현, 김혜진, "일부 대학생의 전공계열별 학과만족도와 취업관계 연구,"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5권, 제5호, pp.317-328, 2015. 

  15. 김봉희, 신정하, "간호학과 성인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가 학과적응에 미치는 효과," 인문사회21, 제7권, 제5호, pp.141-166, 2016. 

  16. 정점숙, 정미조, 유일영,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진로결정 자기효능감과 진로정체감 관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1호, pp.27-36, 2014. 

  17. 배영주, 박상연, "간호대학생의 학업탄력성 설명 요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3호, pp.1615-1622, 2014. 

  18. 김누리, 학업탄력성척도 개발 및 타당화,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19. 김계현,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의 요인에 관한 연구," 상담학연구, 제1권, 제1호, pp.7-20, 2000. 

  20. 이하나, "대학생의 낙관성, 감성지능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7권, 제11호, pp.177-185, 2016. 

  21. H. Tambag and R. Can, "The Resilience Levels in Nursing and Health Sciences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Caring Sciences, Vol.11, No.3, pp.1509-1515, 2018. 

  22. 이송미, 조지현, "일 대학 식품영양학과 학생의 진로 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0호, pp.6698-6707, 2015. 

  23. 김영선, 이현주,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전공만족도가 취업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제9권, 제6호, pp.411-420, 2019. 

  24. K. M. Chow, W. K. F. Tang, W. H. C. Chan, W. H. J. Sit, K. C. Choi, and S. Chan, "Resilience and Well-being of University Nursing Students in Hong Kong: A Cross-sectional Study," BMC Medical Education, Vol.18, No.1, pp.1-13, 2018. 

  25. U. Y. Findik, A. Ozbas, I. Cavdar, S. Y. Topcu, and E. Onler, "Assessment of Nursing Students' Stress Levels and Coping Strategies in Operating Room Practi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15, No.3, pp.192-195, 2015. 

  26. A. L. Terrill, J. M. Ruiz, and J. P. Garofalo, "Look on the Bright Side: Do the Benefits of Optimism Depend on the Social Nature of the Stressor?," Journal of Behavioral Medicine, Vol.33, No.5, pp.399-414, 2010. 

  27. Y. Zhang, W. Liu, Y. Liu, Z. Huang, and Q. Liu, "Chinese College Students' Optimism and Social Creativity Mediated by Creative Self-efficacy and Hope,"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Vol.47, No.7, pp.1-9, 2019. 

  28. H. C. Chen and H. S. Lo, "Nursing Student Satisfaction with an Associate Nursing Program,"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Vol.36, No.1, pp.27-33,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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