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The Effect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Education for Kindergarten Student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2, 2020년, pp.157 - 162  

Kim, Jae-Ik (Dept. of Emergency Medical Service, Jeonju Kijeon College)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유치원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최초반응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한지 파악하고 향후 유치원생 대상의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J시 소재 일개 유치원 6세, 7세반 어린이를 대상으로 10주간 5회의 심폐소생술 교육을 반복하였으며, 피드백 장비를 활용하여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분석SPSS 23.0 for wi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paired t-test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반복 교육 후 가슴압박 깊이, 가슴압박 적정 속도, 적절한 가슴압박 위치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치원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에 효과가 있었으며, 유치원생들도 최초반응자의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n analyze the effects of CPR education for kindergarten students, to determine their role as first responders, and to use them as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and activation of CPR education programs for future kindergarten students. Five CPR training sessions were repea...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심폐소생술 교육이 유치원생들의 심폐소생술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평가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 비교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유치원 6세반, 7세반 어린이를 대상으로 반복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교육의 효과성을 평가하고 최초반응자로서 역할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한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유치원생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최초반응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한지 파악하고 향후 유치원생 대상의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 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치원생 대상으로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분석하여, 최초반응자로서의 역할이 가능한지 파악하고 향후 유치원생 대상의 심폐소생술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활성화를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정지 환자에 대해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신속히 시행되면 생존율이 얼마나 증가할 수 있는가? 심정지 환자의 생존율과 뇌기능 회복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목격자의 즉각적인 심폐소생술이 매우 중요하며, 심정지 환자 발생 시 신속히 목격자에 의한 심폐소생술이 시행된다면 생존율을 2-3배 증가시킬 수 있다[3,4].
유치원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로 얻은 결과는 무엇인가? 0 for win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와 paired t-test 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반복 교육 후 가슴압박 깊이, 가슴압박 적정 속도, 적절한 가슴압박 위치 모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결론적으로 유치원생 대상 심폐소생술 교육에 효과가 있었으며, 유치원생들도 최초반응자의 역할 수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진다.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을 낮추는 저해요인은 무엇인가? 0%로 외국에 비해 아직 많이 낮은 수준이다. 불안감, 지식결여, 법적책임 등이 저해요인으로 작용하여 목격자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5,6]. 이는 심폐소생술 교육을 통해 해결 가능하며, 어렸을 때부터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이 진행된다면 그 효과는 더욱 클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Statistics Korea, 2018 Cause of Death on the Statistical Results, http://kostat.go.kr/assist/synap/preview/skin/doc.html?fnsynapview377606_1&rs/assist/synap/preview 

  2. Korea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Out-of-Hospital Cardiac Arest Surveilance Results, http://www.cdc.go.kr/contents.es?mida20601030504 

  3. K. M. Kim, Knowledge and educational experience about basic life support in high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Seoul: Yonsei University; 2007. 

  4. M. Holmberg, S. Holmberg, J. Herlitz., Effect of bystande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patients in Sweden, Resuscitation, Vol. 47, pp. 59-70, September 2000. DOI: 10.1016/s0300-9572(00)00199-4 

  5. M. J. Lee, K. N. Park, H, Kim, J. H. Shin, H. J. Yang, T. H. Rho, Analysis of factors contributing to reluctance and attitude towar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the community, J Korean Soc Emerg Med, Vol. 19, pp. 31-6, February 2008. 

  6. SJ. Coons, MC. Guy, Performing bystander CPR for sudden cardiac arrest: behavioral intentions among the general adult population in Arizona, Resuscitation, Vol. 80, pp. 334-40, March 2009. DOI: 10.1016/j.resuscitation.2008.11.024 

  7. Y. S. Ro, S. D. Shin, J. J. Song, S. O. Hong, Y. T. Kim, D. Lee, S. Cho, et al. Public awareness and self-efficac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communities and outcomes of out-of-hospital cardiac arrest: A multi-level analysis. Resuscitation Vol. 102, pp. 17-24, May 2016. DOI: 10.1016/j.resuscitation.2016.02.004 

  8. S. P. Chung, J. Cho, M. J. Kim, H. Lim, D. J. Oh, H. S. Lee, Educational Effects of CPR Instruction to 1,050 Elementary School Classes using Personal Manikins,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1, No. 3, pp. 368-73, June 2010. 

  9. J. M. Lee, K. S. Paek, Effects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Program in Middle School Students' Basic Cardiac Life Support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4, No. 10 pp. 4927-4934, October 2013. DOI: 10.5762/kais.2013.14.10.4927 

  10. B. C. Lee, M. J. Lee, S. J. Shin, H. W. Ryoo, J. K. Kim, J. B. Park, K. S. Seo, The Current Status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Training for School,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ine, Vol. 23, No. 4, pp. 470-83, August 2012. 

  11. B. Banfai, A. Pandur, B. Schiszler, E. Pek, B. Radnai, H. Banfai-Csonka, J. Betlehem, "Little lifesavers: Can we start first aid education in kindergarten? - A longitudinal cohort study", Health Education Journal, vol. 77, no. 8, pp. 1007-1017, December 2018. DOI: 10.1177/0017896918786017 

  12. C. Ammirati, R. Gagnayre, C. Amsallem, B. Nemitz, M. Gignon, "Are schoolteachers able to teach first aid to children younger than 6 years? A comparative study", BMJ Open, vol. 4, no. 9, pp. e005848-e005848, September 2014. DOI: 10.1136/bmjopen-2014-005848 

  13. B. Banfai, E. Pek, A. Pandur, H. Csonka, J. Betlehem, "'The year of first aid': effectiveness of a 3-day first aid programme for 7-14-year-old primary school children", Emergency Medicine Journal, vol. 34, no. 8, pp. 526-532, August 2017. DOI: 10.1136/emermed-2016-206284 

  14. A. Bohn, Van Aken, Hugo, FRCA, FANZCA, Lukas, Weber, Thomas, Breckwoldt, Jan, "Schoolchildren as lifesavers in Europe - Training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for children", Best Practice & Research: Clinical Anaesthesiology, vol. 27, no. 3, pp. 387-396, September 2013. DOI: 10.1016/j.bpa.2013.07.002 

  15. Y. kim, The education evaluation of basic CPR on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nal of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0, no 1, pp. 71-77, April. 2006. 

  16. I. Jones, R. Whitfield, M. Colquhoun, D. Chamberlain, N. Vetter, R. Newcombe, "At what age can schoolchildren provide effective chest compressions? An observational study from the Heartstart UK schools training programme", BMJ, vol. 334, no. 7605, pp. 1201-1203, June 2007. DOI: 10.1136/bmj.39167.459028.de 

  17. A. Mills, E. Wilson, W. Tweed, "Heart-Alert - Evaluation Of a Community Training-Program For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anadian Medical Association Journal, vol. 124, no. 9, pp. 1135-1135, May 1981. 

  18. C. Lester, P. Donnelly, C. Weston, M. Morgan, Teaching schoolchildre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Resuscitation Vol. 31, pp. 33-8, February 1996. DOI: 10.1016/0300-9572(95)00912-4 

  19. R. Lubrano, S. Romero, P. Scoppi, G. Cocchi, S. Baroncini, M. Elli, et al. How to become an under 11 rescuer: a practical method to teach first aid to primary school children, Resuscitation, Vol. 64, pp. 303-7, March 2005. DOI: 10.1016/j.resuscitation.2004.09.004 

  20. T. Uray, A. Lunzer, A. Ochsenhofer, L. Thanikkel, R. Zingerle, P. Lillie, et al. Feasibility of life-supporting firstaid(LSFA) training as a mandatory subject in primary schools, Resuscitation Vol. 59, pp. 211-20, November 200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