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임상실습 중 태움관찰 경험과 간호전문직관이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ullying Observation Exper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Major Commitmen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10 no.12, 2020년, pp.49 - 57  

최동원 (인천가톨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태움관찰경험과 간호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자는 두 개의 대학교에 재학 중인 간호대학생 195명이었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t-test, ANOVA, Pearson's correlation다중회귀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회귀모형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고(F=11.60, p=.000), 태움관찰경험(ß=-.13, t=-1.99, p=.048), 간호전문직관(ß=.20, t=2.99, p=.003)과 학교만족도(ß=.31, t=4.58, p=.000)가 영향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이들 변수들의 설명력은 27.1%이었다. 본 연구를 통해 미래의 간호사인 간호대학생들이 향후 태움의 가해자와 피해자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전문직관과 전문직 태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bullying observation experienc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major commitment in nursing students during clinical practice. The survey was performed on 195 nursing students in two universities. Data were collected using a structured ques...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Ÿ 간호대학생의 태움관찰경험과 전문직관 및 전공몰입의 싱관관계를 파악한다.
  • Ÿ 간호대학생의 태움관찰경험과 전문직관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한다.
  • Ÿ 간호대학생이 경험한 간호사 간 태움관찰과 전문직관 및 전공몰입의 정도를 파악한다.
  • Ÿ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을 파악한다.
  • 그러므로 임상실습 중 간호전문직관 형성 정도가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함께 파악해 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임상 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간 태움관찰 경험 정도를 파악하고,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시행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 중 태움 관찰 경험과 간호전문직관 정도를 파악하고,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은 임상실습 중 간호사 간 태움을 경험 한 경우에 낮고 간호전문직관이 긍정적인 경우에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밖에 학교 만족도, 임상실습기관수준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 중 간호사 간 태움을 목격한 경험과 간호전문직관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의 전공몰입을 향상하기 위한 간호 교육의 방향과 전략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임상실습에서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간 태움 관찰 경험과 전문직관이 전공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Y. Hong, Y. Kim & H. Son. (2006). Effect of nurses' incivility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 coping on burnout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es. 22(4), 323-331. DOI : 10.11111/jkana.2016.22.4.323 

  2. J. Kang, Y. J. Jeong & K. R. Kong. (2018). Threats to identity: a grounded theory approach on student nurses' experience of incivility during clinical plac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8(1), 85-95. DOI : 10.4040/jkan.2018.48.1.85 

  3. S. L. Kim & J. E. Lee. (2005). Relationship among stress coping strategies, and self-esteem in nursing students taking clinical experi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1(1), 98-106. DOI : 10.5977/jkasne.2014.20.4.606 

  4. L. Kim, J. Yoo & E. Y. Cheon. (2017). Relationship among incivility, burnout, coping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college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8(1), 316-324. DOI : 10.5762/KAIS.2017.18.1.316 

  5. J. Curtis, I. Bowen & A. Reid. (2007). You have no credibility: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f horizontal violence. Nurse Education in Practice. 7(3), 156-163. DOI : 10.1016/j.nepr.2006.06.002 

  6. Y. K. Lee. (2018. 2. 26). 35% turnover of nurses suffering from 'burns', Munhwa.com,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8022601071321080001 

  7. S. Cheong. (2018). A Ground Theory on Occurrence and Persistence of Tae-um among Nurses on the Nursing Unit Environment, Department of Nursing.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8. L. M. Andersson & C. M. Pearson. (1999). Tit for tat? The spiraling effect of incivility in the workplac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The Academy of Management. 24(3), 452-471. DOI : 10.5465/amr.1999.2202131 

  9. H. N. Lee & J. H. Kim. (2016). The influencing factors of ego-resilience and empowerment on nursing professionalis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8), 292-300. DOI : 10.5762/KAIS.2016.17.8.292 

  10. M. Anthony & J. Yastik. (2011).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with in civility in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50(3), 140-144. DOI : 10.3928/01484834-20110131-04 

  11. Y. Babenko-Mould & H. K. S. Laschinger. (2014). Effects of incivility in clinical practice settings on nursing student burnout.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11(1), 145-154. DOI: 10.1515/ijnes-2014-0023 

  12. C. Gibbons. (2010). Stress, coping and burn-out i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7(10), 1299-1309. DOI : 10.1016/j.ijnurstu.2010.02.015 

  13. A. Rudman, J. P. Gustavsson. (2012). Burnout during nursing education predicts lower occupational preparedness and future clinical performance: A longitudinal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Studies. 49(8), 988-1001. DOI : 10.1016/j.ijnurstu.2012.03.010 

  14.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35(6), 1091-1100 DOI : 10.4040/jkan.2005.35.6.1091. 

  15. G. M. Hampton & D. L. Hampton. (2004). Relationship of professionalism, rewards, market orientation and job satisfaction among medical professionals. The case of Certified Nurse-Midwives. Journal Business Research. 57(9), 1042-1053. DOI :10.1016/s0148-2963(02)00356-9 

  16. K. Hallin & E. Danielson. (2008). Registered nurses' perceptions of their work and professional development.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1(1), 62-70. DOI : 10.1111/j.1365-2648.2007.04466.x 

  17. S. S. Han, M. H Kim & E. K. Yun. (2008). Factors affecting nursing professionalism.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14(1), 73-79. DOI : 10.5977/jkasne.2008.14.1.073 

  18. H. H. Cho & N. H. Kim. (2014). Relationships among nursing professionalism, nurse image, and core elemen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that nursing students perceiv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4), 548-557. DOI :10.5977/jkasne.20.4.548 

  19. S. J. Lee. (2011). The Effect of flow on learning and self-efficacy on college adapt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undergraduat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5(2), 235-253. DOI : 10.5977/jkasne.2018.24.4.424 

  20. J. A. Hong. (2019). The effect of nursing students' incivility perceived,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on professional self concept.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5), 167-183. DOI : 10.22251/jlcci.2019.19.5.167 

  21. M. Anthony, J. Yastik, D. A. MacDonald & K. A. Marshall. (2014).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 tool to measure incivility in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0(1), 48-55. DOI : 10.1016/j.profnurs. 2012.12.011 

  22. C. M. Clark. (2008). Faculty and student assessment of and experience with incivility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7(10), 458-465. DOI :10.3928/01484834-20081001-03 

  23. Y. Lee & M. Lee. (2014). Development and Validity of Workplace Bullying in Nursing-Type Inventory (WPBN-TI).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4(2). 209-218. DOI : 10.4040/jkan.2014.44.2.209 

  24. E. J. Yeun, Y. M. Kwon & O. H. Ahn. (2005). Development of a nursing professional value scal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5(6), 1091-1100. DOI: 10.4040/jkan.2005.35.6.1091 

  25. S. R. Lee. (2011). Nurse image, satisfaction of major effect on nursing professionalism of male students in nursing. Master's thesis, Ajou university, Suwon 

  26. H. J. Kim. (2007). The influence of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 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Master's thesis. Sungkyunkwan University, Seoul. 

  27. K. M. Kim. (2015). Effects of determining factors for selecting tourism major on major satisfaction, major commitment and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28. Y. J. Kim. (2018. 2. 20). Survey on the status of nurse's rights. Hankyoreh. http://www.hani.co.kr/arti/society/health/832942.html 

  29. C. H. Kim & J. Y. Kim. (2019). Influence of nursing students' clinical practice learning environment, self-leadership, and clinical practice belonging on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Society Nursing Education. 25(1), 5-16. DOI : 10.5977/jkasne.2019.25.1.5 

  30. E. K. Lee & E. J. Ji, (2016). Factors influencing nursing professionalism in nursing students: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and attitude toward nurse-physician collaboration.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3(2), 126-135. DOI : 10.7739/jkafn.2016.23.2.126 

  31. S. H. Shin, J. W. Lee & C. T. Kim. (2020). The effects of nursing college students' satisfaction with their major on their engagement in the major.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1(7), 136-145. DOI : 10.5762/KAIS.2020.21.7.136 

  32. H. J. Shin & H. J. Park. (2017). The effect of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flow experience on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attitude matur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7(22), 643-664. DOI : 10.22251/jlcci.2017.17.22.643 

  33. E. Y. Chin, C. H. Jung. (2020). The effect of mental well-being, professor trust, and learning flow on adaptation to college lif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Health & Welfare, 22(1), 151-176, DOI : 10.23948/kshw.2020.03.22.1.151 

  34. J. H. Kong, E. Y. Jung & S. A. Ahn. (2017). A relationship among learning interest, major satisfaction, learning flow of nursing freshmen. Journal of Humanities and Social science, 8(2), 1-16. DOI: 1-16. 10.22143/HSS21.8.2.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