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S-PBL) o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oal Commitment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12, 2020년, pp.373 - 381  

권순조 (계명문화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설계는 단일군 사전사후설계이다. 연구대상자는 K대학 4학년 재학생에 재학중인 90명이며, 연구기간은 2019년 3월~6월까지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2.0을 이용하여 paired t-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 후 셀프리더십(t=-16.22, p<.001), 비판적 사고성향(t=-11.36, p<.001), 목표몰입(t=-7.06, p<.001)에서 유의하게 향상되었고, 상관분석에서 셀프리더십과 비판적 사고성향(r=.438, p<.001), 셀프리더십과 목표몰입(r=.285, p<.001)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결론적으로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은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의 향상에 효과가 있음을 확인되었다. 추후 다양한 간호 상황을 적용한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에 대한 효과를 확인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S-PBL) o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goal commitment for nursing students. The design was a one group pre-post test. The subjects consisted of one group of 90 four...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simulation problem-based learning, S-PBL)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이를 통해 향후 시뮬레이션 실습 운영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시도하였다.
  • 본 연구는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PBL기반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임상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기르기 위해 PBL기반한 시뮬레이션 융합교육을 시뮬레이션 교과목에 적용한 후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비판적 사고성향, 목표몰입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여 임상실습을 보완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과목의 표준화 운영 방향을 수립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학생들은 팀별로 우선 자아성찰한 내용에 대해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후 다른 팀들의 영상을 보면서 상황에 대한 서술, 분석, 적용의 단계를 확인하였다. 이를 통해 간호 과정을 파악하고 학습과정에 대해 학생 스스로 잘 진행한 점과, 잘못 진행한 점을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 촉진시키도록 한다. 이를 통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보를 구조화하고 타인과 협력하여 자율적으로 지식을 수집하여 비판적 사고과정을 기르는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으로 수업에 집중하는 효과를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10-13].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H. J. Kang, M. Y. Kim, H. J. Choe. (2016). Effects of Integrated Nursing Practicum by applying Simulation-Problem Based Learning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Nursing Proces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rm and Instruction, 16(12), 495-508. DOI : 10.22251/jlcci.2016.16.12.495 

  2. Y. S. Roh, E. S. Cho, W. S. Lee. (2010). Analysis of Main Instructional Design Factors for Simulation Integrated PBL Nursing Courses. The Journal of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1), 125-143. 

  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20). 2020 2nd half Nursing Education certification self-evaluation bridfing session. Seoul; Korea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4. S. H. Lee. (2018). Effect of Practical Delivery-nursing Simulation Education on Team-based Learning on the Nursing Knowledge, Self-efficacy,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Korean J Women Health Nurs, 24(2), 150-162. DOI : 10.4069/kjwhn.2018.24.2.150 

  5. H. J. Park, S. H. Lee. (2015). Development and Effects of Integrated Simulation Program (Maternal-Child) for Nursing Student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21(4), 293-301. DOI : 10.4094/chnr.2015.21.4.293 

  6. B. J. Lee, S.Y. Hwang. (2016). Class Experience of the Students on 'Pregnancy, Delivery and Puerperium' Nursing Course through Flipped Learning: Mixed Method Research. Korean J Women Health Nurs, 22(4), 221-232. DOI : 10.4069/kjwhn.2016.22.4.221 

  7. M. Yu, E. Wilson & S. Janssens. (2019). Simulation­ based educational package to improve delivery of the deeply impacted fetal head at caesarean section. Australian & New Zealand Journal of Obstetrics & Gynaecology, 59(2), 308-311. DOI : 10.1111/ajo.12946 

  8. Y. A. Song. (2014). Effect of Simulation-based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Process, Self-confidence in Clinical Performance and Nursing Competence.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4), 246-254. DOI : 10.4069/kjwhn.2014.20.4.246 

  9. K. O. Park, Y. M. Ahn, N. R. Kang, M. J. Lee, M. Sohn. (2013). Psychometric Evaluation of a Six Dimension Scale of Nursing Performance and Student Nurse Stress Index Using an Objective Structured Clinical Examination-Modules for Asthma and Type 1 Diabetes.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19(2), 85-93. DOI : 10.4094/chnr.2013.19.2.85 

  10. S. Y. Kuo, J. C. Wu, H. W. Chen, C. J. Chen, S. H. Hu. (2020). Comparison of the effects of simulation training and problem-based scenarios on the improvement of graduating nursing students to speak up about medication errors: A quasi-experimental study. Nurse Education Today, 87, 1. DOI : 10.1016/j.nedt.2020.104359. 

  11. Y. A. Song. (2020). Effects of integrative simulation practice on nursing knowledge, critical thinking, problem-solving ability, and immersion in problem-based learning among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6(1), 61-71. DOI : 10.4069/kjwhn.2020.03.15.1 

  12. L. M. Nan, R. M. John & B. Yolanda. (2004). Developing a problem-based learning simulation: An economics unit on trade. SAGE journals, 35(4), 488-498. DOI : 10.1177/1046878104264789 

  13. Y. Willie. (2002). Students' Perceptions of the Technological Supports for Problem-based Learning.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7, 303-312. DOI : 10.1023/A:1020957320335 

  14. S. Murphy, I. Hartigan, N. Walshe, A. V. Flynn & S. O'Brien. (2011). Merging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as an Innovative Pedagogy in Nurse Education. Clinical Simulation in Nursing, 7(4), 141-148. DOI : 10.1016/j.ecns.2010.01.003 

  15. M. O. Lee, M. Y. Lee & S. Y. Kim. (2015). A study on nursing students' self-leadership and their perception of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3), 417-425. DOI : 10.5977/jkasne.2015.21.3.417 

  16. C. C. Manz & H. P. Sims. (2001). The new superleadership: Leading others to lead themselves. San Francisco, CA: Berrett-Koehler. 

  17. S. J. Kwon & Y. H. Kim. (2020). Effect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for High-risk Maternity on Problem-solving Process,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8(1), 43-55. DOI : 10.17333/JKSSN.2020.8.1.43 

  18. E. S. Ji, S. J. Park & M. S. Son. (2019). Self-leadership, communication, and team efficacy of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integrated simulation training.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5(1), 1-8. DOI : 10.14370/jewnr.2019.25.1.1 

  19. H. S. Randolph et. al. (2006). Simulation-based training is superior to problem-based learning for the acquisition of critical assessment and management skills. Crit Care Med. 34(1), 151-157. DOI : 10.1097/01.ccm.0000190619.42013.94 

  20. E. A. Locke & G. P. Latham.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 task performance. The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16(2), 480-483. DOI : 10.2307/258875 

  21. H. H. Jo.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Leadership, Goal Commitment and Critical Thinking of Nursing Students Having Experience in a Simulation Practicum and Their Problem Solving Ability. Unpublished master's thesis, Kyung Hee University. 

  22. H. S. Gerard & P. L. Gary. (2011). The Effect of Commitment to a Learning Goal, Self-Efficacy, and the Interaction Between Learning Goal Difficulty and Commitment on Performance in a Business Simulation. Journal Human Performance, 24(3), 189-204. DOI : 10.1080/08959285.2011.580807 

  23. M. F. Patricia, R. Woodrow D, M. C. Hughlon. (1990). The Impact of Goal Setting on Team Simulation Experience. SAGE journals, 21(4), 441-452. DOI : 10.1177/104687819002100405 

  24. J. D. Houghton & C. P. Neck. (2002).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naire: Testing a hierarchial factor structure for self-leader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17(8), 672-691. DOI : 10.1108/02683940210450481 

  25. Y. K. Shin, , M. S. Kim & Y. S. Han. (2009). A study on the validation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revised self-leadership questionaire(RSLQ) for Korean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6(3), 313-340. 

  26. J. Yoon.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27. J. Howard, M. J. Klein, J. R. Wesson, P. M. Hollenbeck, R. P. Wright. (2001). The Assessment of Goal Commitment: A Measurement Model Meta-Analysis.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5(1), 32-55. DOI : 10.1006/obhd.2000.2931 

  28. K. E. Lee & E. H. Choi. (2017). Differences of Pre-Post Simulation Training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confidence and Critical thinking Skill in Nursing Students according to Degree of Self-leadership. J Korean Acad Soc Nurs Educ, 23(1), 66-75. DOI : 10.5977/jkasne.2017.23.1.66 

  29. J. K. Kim & M. S. Song. (2019). Effects of Respiratory Infectious Disease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Nursing Student's of Clinical Competency, Self-leadership and Critic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8), 93-101. DOI : 10.5762/KAIS.2019.20.8.93 

  30. G. Y. Cho & M. K. SEO. (2020). Influencing Factors of Learning Flow, Self Leadership and Debriefing Satisfaction on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Simulation Learning. JFMSE, 32(2), 409-419. 

  31. D. H. Moon. (2019).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on International relationship, self leadership and Learner's Particip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Contents Computing, 20(7), 1,373-1,380. DOI : 10.9728/dcs.2019.20.7.1373 

  32. S. H. Lim & M. K. Lee. (2018) Comparison of Practical Teaching Method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in Senior Nursing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73-684. DOI : 10.21742/AJMAHS.2018.05.13 

  33. H. J. Kim & I. H. Chun. (2018). The effect of Problem-Based Learning and Simulation Practice Convergence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9(7), 355-364. DOI : 10.15207/JKCS.2018.9.7.355 

  34. S. H. Kim & I. S. Park. (2015).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by applying Problem based learning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Solving Process and Self-con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in Nursing, 3(2), 1-11. 

  35. J. S. Kim & Y. H. Kim. (2016). The Effects of Simulation Practice Education Applying Problem-based Learning on Problem Solving Ability, Critical Thinking and Learning Satisfaction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2), 203-212. DOI : 10.5392/JKCA.2016.16.12.203 

  36. Y. M, Kim & J.Y.Yo. (2019). Influences of simulation-based education of postpartum hemorrhage care on nursing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tendency communication confide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9(6), 399-409. DOI : 10.35873/ajmahs.2019.9.6.038 

  37. J. R. Han. (2016). The Effects of Shared Leadership on Team Performance and Team Commitment of Team-Based Learning in Nursing Students: Mediating Effects of Team Trus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4(12), 303-311. DOI : 10.14400/JDC.2016.14.12.303 

  38. M. J. Park & D. W. Choi. (2018). The Effect of Simulation Integrated with Problem Based Learning on System Thinking, Learning Flow, Proactivity in Problem Solving and Performance Ability for Medic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8), 221-231. DOI : 10.14400/JDC.2018.16.8.221 

  39. S. H. Lim & M. K. Lee. (2018). Comparison of Practical Teaching Method for the Achievement of Program Outcomes in Senior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8(5), 673-684. DOI : 10.21742/AJMAHS.2018.05.1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