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한국어판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 타당도와 신뢰도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thical Sensitivity Questionnaire f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지역사회간호학회지 =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31 no.4, 2020년, pp.503 - 513  

민혜영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김윤정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  이정민 (노스캐롤라이나 간호대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Ethical Sensitivity Questionnaire for Nursing Students (KESQ-N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138 nursing students who have experience in clinical practice. The Korean version of ESQ-NS (K...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검정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첫째, 도구의 구성 타당도와 준거타당도를 확인한다. 둘째, 도구의 신뢰도를 확인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도구의 요인 수나 구조에 대한 제한적인 가정 없이 원 연구에 내재되어 있는 특성을 탐색하여 모형과 구조를 생성하는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시행하였다.
  • 이를 위하여 동일한 아시아 문화권인 일본에서 개발되어 타당도와 신뢰도가 검증된 도구를 이용하여 한국어로 번안 후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또한, 국외에서 개발된 도구를 국내 문화와 상황에 적용하기 위하여 번역 및 역 번역 과정에서 사회적, 문화적 차이를 반영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138명의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내용 타당도, 구성 타당도, 동시 타당도 및 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한국어판 도구인 KESQ-NS는 최종 3개의 요인을 갖는 13문항의 도구로 구성되었다.
  • 본 연구는 Muramatsu 등[14]의 간호대학생 윤리적 민감성측정도구의 한국어판 도구인 KESQ-N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은 간호사가 되기 위하여 학부 과정에서 지식과 올바른 윤리적 가치관을 함양하여야 하며, 특히 이는 간호사로서 임상 현장에 나가기 전 올바른 윤리적 가치와 생명윤리에 대한 인식이 중요함을 의미한다[1, 4].
  • 본 연구는 Muramatsu 등[14]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Ethical Sensitivity Questionnaire for Nursing Students, ESQ-NS)의 한국어판 도구(Korean Version of the Ethical Sensitivity Questionnaire for Nursing Students, KESQ-NS)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방법론적 연구이다.
  • 본 연구는 Muramatsu 등[14]이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개발한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의 한국어판 도구인 KESQ-NS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3 개의 하위요인과 13문항의 한국어판 도구가 개발되었다.
  • 본 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은 Muramatsu 등 [14]의 연구에서 정의한 것과 같이 간호 실무에서 윤리적 문제를 인지하는 능력으로 정의하고자 하며, 이에 개인의 감정과 생각의 측면보다도 실질적으로 임상 현장에서 윤리적인 상황을 직면하였을 때 어떻게 인지하는지에 대하여 측정하고자 하여, ESQ-NS를 국내 간호대학생에게 사용하고자 하였다. ESQ-NS의 경우 13문항으로 구성되어 평가 소요시간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신뢰도 측정의 방법 중에서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Cronbach’s ⍺를 측정하였다. KESQ-NS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한 결과, 도구의 전체 13문항에 대한 신뢰도 계수는 .
  • 본 연구의 목적은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를 한국어로 번안하여, 한국어판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적으로는 첫째, 도구의 구성 타당도와 준거타당도를 확인한다.
  • : ewha-201910-0030-02).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설문의 특성상 서면으로 동의 획득이 어려울 것을 고려하여, 사전에 생명윤리심의위원회에 동의 서면화 면제 신청을 하여 승인을 받았으며, 이에 동의서를 서면으로 획득하지는 않았으나 그에 따르는 절차를 제공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상자가 대상자 모집문건을 확인 후 설문 링크로 접속할 경우, 연구의 목적, 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기술 한 연구 설명문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Muramatsu 등[14]이 개발한 간호대학생을 위한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를 한국어로 번역하고 국내 간호대학생의 임상 실습 현황을 반영하여 활용될 수 있도록 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한다. 추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한국어판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국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타당도를 검증하려고 한다. 추후 본 연구에서 개발된 한국어판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국내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민감성을 측정하고 이에 대한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Koo OH, Ryu YM. The influence of ethical values and ethical sensitivity on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18;16(9):219-228. https://doi.org/10.14400/JDC.2018.16.9.219 

  2. Jang KS, Lee MH, Kim IS, Kim SH, Shin MJ, Ha NS, et al. Ethics and profession of nursing. 3rd ed. Seoul: Hyunmoonsa; 2015. 298 p. 

  3. Rest JR.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NY: Praeger; 1986. 241 p. 

  4. Kim MS.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values on biomedical ethic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5;21(3): 382-392. https://doi.org/10.5977/jkasne.2015.21.3.382 

  5. Lim MH. Converged study of influencing factors on perceived ethical confidence in nurs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2017;8(6):75-84. https://doi.org/10.15207/JKCS.2017.8.6.075 

  6. An KJ. Moral sensitivity of nursing students in Korea: A review of literature. Journal of Health and Medical Science. 2018;7(1):9-15. 

  7. Han SS. The moral distress experienced by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2005;6(2):31-47. 

  8. Lee YS. A study of the 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1990;20(2):249-270. 

  9. Han SS, Kim J, Kim YS, Ahn S.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Moral Sensitivity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2010;17(1):99-105. https://doi.org/10.1177/0969733009349993 

  10. Lee JS, Ahn SH. The impact of moral sensitivity and moral distress on end-of-life care performance among intensive care unit nurse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2019;22(2):140-160. https://doi.org/10.35301/ksme.2019.22.2.140 

  11. Kim EA, Park HY, Choi SE.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The Korean Society for Medical Ethics. 2014:17(2):144-158. 

  12. Tompkins PS. Rhetorical listening and moral sensitivity. International Journal of Listening. 2009;23(1):60-79. https://doi.org/10.1080/10904010802591912 

  13. Clarkeburn H. A test for ethical sensitivity in science. Journal of Moral Education. 2002;31(4):439-453. https://doi.org/10.1080/0305724022000029662 

  14. Muramatsu T, Nakamura M, Okada E, Katayama H, Ojima T. Th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ethical sensitivity questionnaire for nursing students. BMC Medical Education. 2019; 19(1):215. https://doi.org/10.1186/s12909-019-1625-8 

  15. Lee MR, Kim SH. A study on psychological wellbeing and daily living activity of the elderly in home in Korea and Japa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2016;6(12):293-307. https://doi.org/10.35873/ajmahs.2016.6.12.027 

  16. Tabachnick BG, Fidell LS. Using Multivariate Statistics. 5th ed. Boston, MA: Allyn and Bacon; 2007. 1008 p. 

  17. Joung MY. Development of ethical sensitivity scale for clinical nurses [dissertation]. [Busan]: Pusan National University; 2017. 161 p. 

  18. Kim YK, Joung MY. Influence of nursing professionalism and campus environment on the perception of ethic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9;25(1):115-124.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1.115 

  19. World Health Organization. Process of translation and adaptation of instruments [Internet]. Geneva: World Health Organization. 2015 [cited 2020 January 15]. Available from: https://www.who.int/substance_abuse/research_tools/translation/en/ 

  20. Poilt DF, Beck CT, Owen SV. Is the CVI an acceptable indicator of content validity? Appraisal and recommendations. Research in Nursing & Health. 2007;30(4):459-467. https://doi.org/10.1002/nur.20199 

  21. Kim SJ. Surrogate and shared medical decision making for unrepresented patients. The Korean Society of Law and Medicine. 2019;20(2):43-82. https://doi.org/10.29291/kslm.2019.20.2.043 

  22. Choi UJ, Kang JS. The mediating effect of nurse's communica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nursing needs and nursing satisfaction in hospital pati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2018;19(4):374-382. https://doi.org/10.5762/KAIS.2018.19.4.374 

  23. Son J, Park BK, Lee CH, Ahn KH, Kim JN, Park MH, et al. Incidence rate and characteristics of falls in patients using comprehensive nursing care service. Health Policy and Management. 2019;29(2):172-183. https://doi.org/10.4332/KJHPA.2019.29.2.172 

  24. Park JH, Lee MH. Effects of nursing and care-giving integrated service on nursing work performance, nurses' job satisfaction and patient safety.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Home Health Care Nursing. 2017;24(1):14-22. https://doi.org/10.22705/jkashcn.2017.24.1.014 

  25. Lee YS, Tae YS. The lived experience of the burnout of nurses working in oncology wards. Asian Oncology Nursing. 2012;12(1):100-109. https://doi.org/10.5388/aon.2012.12.1.100 

  26. Bosewll C, Cannon SB, Miller J. Students' perceptions of holistic nursing care. Nursing Education Perspectives. 2013;34(5): 329-333. https://doi.org/10.5480/1536-5026-34.5.329 

  27. Noh D, Kim S, Kim S. Moral distress, moral sensitivity and ethical climate of nurses working in psychiatric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3;22(4):307-319. https://doi.org/10.12934/jkpmhn.2013.22.4.307 

  28. Lee K, Shin S. Validity of instrument development research in Korean nursing research.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13;43(6):697-703. https://doi.org/10.4040/jkan.2013.43.6.697 

  29. Sousa VD, Rojjanasrirat W. Translation, adaptation and validation of instruments or scales for use in cross-cultural health care research: A clear and user-friendly guideline. Journal of Evaluation in Clinical Practice. 2010;17(2):268-274. https://doi.org/10.1111/j.1365-2753.2010.01434.x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