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리적 가치관과 윤리적 민감성이 간호대학생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thical Values and Ethical Sensitivity on Character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9, 2018년, pp.219 - 228  

구옥희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  유영미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민감성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 3, 4학년 356명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이용하여 수행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t-test, ANOVA/Kruskal-Wallis test, Pearson 상관계수, 단계적 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 결과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윤리적 민감성 중에서 환자중심간호영역이었으며(${\beta}=0.258$), 윤리적 가치 중 간호사협동자관계영역(${\beta}=0.153$) 점수가 높을수록, 종교(${\beta}=0.131$)가 있는 경우, 윤리적 민감성 중 전문적책임영역(${\beta}=0.101$)의 점수가 높을수록 인성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으며, 이상의 변수들은 인성의 43.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F=44.960, p<.001). 본 연구를 통하여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민감성이 인성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임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인성 함양을 위해 이러한 요인들을 고려한 다학제적 융합교육 수업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ethical values and ethical sensitivity on character in junior and senior nursing students. A total of 356 surveys were analyzed using SPSS version 20. T-test, ANOVA/Kruskal-Wallis test,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stepwise multiple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미래 사회에 대한 대처방안으로 융합교육이 확산되고 있는 요즘 간호학문에서도 전문적 지식을 갖추는 것이 상으로 간호학생들에게 올바른 판단과 정의로운 행위를 할 수 있는 수준 높은 윤리적 가치관과 인성을 요구하고 있다. 대학의 교육과정과 대학 생활 경험이 윤리적 가치관과 인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25]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임상 실습을 경험한 간호학과 3,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민감성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윤리적 가치, 윤리적 민감성, 인성의 관계를 파악하고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예측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 간호대학생과 간호교육 자들의 인성 중요도와 인성교육 요구도는 높으므로 [6,17], 관련 요인을 다각적으로 탐색하여 인성 함양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윤리적 가치, 윤리적 민감성, 인성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윤리적 가치와 윤리적 민감성이 인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파악 하여 간호윤리 및 인성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 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용 바롬인성척도는 어떤 영역과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인성은 Lee 등[23]이 개발한 대학생용 바롬인성척도 로 측정하였다. 본 도구는 총 60개 문항, 3개 하위 영역 즉, 인지영역(도덕적 인식 4문항, 도덕적 가치를 앎 7문항, 도덕적 추론 3문항, 반성적 의사결정 3문항, 자기이해 3문항, 주도적 삶에 대한 인식 3문항), 정의영역(양심 5문항, 자기존중 4문항, 감정이입 5문항, 선에 대한 사랑 4문 항, 자아통제 2문항, 공동체 의식 5문항), 행동영역(의지 및 능력 7문항, 습관 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지 영 역은 23개 문항, 정의 영역은 25문항, 행동영역 12문항이 며 각 문항은 6점 Likert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인성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도구 개발 당시 Cronbach’s α는 .
인성이란? 이에 간호사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졌으며 특히 인성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이 시기에 꼭 필요한 간호사의 자질 중 하나로 여겨진다. 인성이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모두 통합하는 하나의 포괄적인 개념이며, 인성은 인간이 옳은 것이 무엇인 지를 알게 하고 옳은 것을 사랑하게 하며 더 나아가 옳은 일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1]. 또한 타인을 대하는 자세인 배려, 성실함, 타인 존중 등은 다양한 대상자를 간호하고 접촉해야 하는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이다[2].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은? 인성이란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차원을 모두 통합하는 하나의 포괄적인 개념이며, 인성은 인간이 옳은 것이 무엇인 지를 알게 하고 옳은 것을 사랑하게 하며 더 나아가 옳은 일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도록 한다[1]. 또한 타인을 대하는 자세인 배려, 성실함, 타인 존중 등은 다양한 대상자를 간호하고 접촉해야 하는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바람직한 심성이다[2]. 간호대학생은 전공 특성상 병원이라는 환경 에서 주기적인 임상실습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있으며 과중한 학습량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 서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3].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K. Ryan & T. Lickona. (1992). Character development in schools and beyond. WA : CRVP. 

  2. S. S. Sim & M. R. Bang. (2016).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haracter, interpersonal relations, and adjustment to a college lif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7(12), 634-642. 

  3. J. W. Lee & Y. S. Eo. (2013). Effect of clinical stress and stress coping on college adjustment in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7(2), 125-134. 

  4. S. Rochester, K. Kilstoff & G. Scott. (2005). Learning from success: Improving undergraduate education through understanding the capabilities of successful nurse graduates. Nurse Education Today, 25, 181-188. 

  5. S. Kim, Y. S. Choi, D. Kim, S. M. Kim, S. H. Kim, D. Ahn & Y. Lee. (2008). The educational effect of pre-medical curriculum for a service learning program. Korean Journal of Family Medicine, 29, 867-871. 

  6. J. H. Park. (2013). Need of character education in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16(6), 3321-3332. 

  7. J. H. Shin, S. H. Jeong, M. H. Lee & Y. Yang. (2015). Experiences of ethical issues and needs for ethics education in clinic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1(3), 327-339. 

  8. J. R. Rest. (1986). Moral development: Advances in research and theory. NY : Praeger. 

  9. S. S. Han. (1992). Nature of ethical dilemmas and decision making in hospital nursing practice.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0. P. S. Thompkins. (2009). Rhetorical listening and moral sensitivity. Journal of Listening, 23(2), 60-79. 

  11. Y. M. Kwon. (2002). A study on moral judgement and ethical values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8(1), 17-28. 

  12. J. W. Kim. (2008). The mutual link of a person's human nature and his or her sense of values. Journal of Korean Philosophical Society, 105, 127-147. 

  1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17). Book of evaluation criteria for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http://kabone.or.kr/ 

  14. B. Kim & E. Jeon. (2016). Exploration of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of a Classics Book Reading Program as Character Education for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0), 676-686. 

  15. M. Lee & M. Nam. (2017). Personality and the influencing factors in nursing student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7(6), 427-437. http://dx.doi.org/10.14257/ajmahs.2017.06.24. 

  16. J. Kim & H. Kim. (2016). Effects of character, emotional intelligence and ego-resilience on college adapt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Enneegram studies, 13(2), 7-28. 

  17. E. Yeon & H. Moon. (2017).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Importance of Personality and Personality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17(12), 691-701. 

  18. F. Faul, E. Erdfelder, A. G. Lang & A. Buchner.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al Research Methods, 39, 175-91. DOI: 10.3758/BF03193146 

  19. Y. S. Lee. (1990). A study of the ethical values of Korean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 249-270. 

  20. S. H. Lee, S. Y. Kim & J. A. Kim. (2007). Ethical valu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2), 145-155. 

  21. K. Lutzen, M. Evertzon & C. Nordin. (1997). Moral sensitivity in psychiatric practice. Nursing Ethics, 4, 472-482. 

  22. S. S. Han, J. H. Kim, Y. S. Kim & S. Ahn. (2010). Validation of a Korean version of the moral sensitivity questionnaire. Nursing Ethics, 17(1), 99-105. 

  23. Y. S. Lee, H. Y. Kang & S. J. Kim. (2013). A validation study of the character index instrument for college students. Journal of Ethics Education Studies, 31, 261-282. 

  24. IBM Corp. Released 2011. IBM SPSS Statistics for Windows, Version 20.0. NY : IBM Corp. 

  25. M. Kim. (2014).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moral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Doctoral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Seoul. 

  26. O. Koo. (2016). A study on the changes in ethical values of new nursing students. Indian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9(39). DOI: 10.17485/ijst/2016/v9i39/103228 

  27. O. Koo, Y. M. Ryu & M. S. Kim. (2017, July). The effectiveness of standard ethics education to moral sensitivity and moral motivation of nursing students. The 7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vergence Technology in 2017. (pp. 1034-1035). Seoul, Naeha publishing. 

  28. S. D. Kim. (2014). Effects of a blended learning program on ethical value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20(5), 567-575. 

  29. M. S. Yoo & K. C. Shon. (2011). Effects of nursing ethics education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moral sensitivity and moral judgement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Bioethics Association, 12(2), 61-76. 

  30. E. A. Kim, H. Y. Park, & S. E. Choi. (2014). The influence of moral sensitivit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s on biomedical ethics awareness of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thics, 17(2), 144-158. 

  31. S. J. Kim. (2016). A study of a character education plan according to character levels and requirements for college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he Human Development, 23(2), 1-19. 

  32. J. M. Brown & N. A. Schmidt. (2016). Service-learning in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Where is the reflection?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32(1), 48-53. 

  33. D. Kim & O. Woo. (2018). Reconstruction of discourse on curriculum reconstruction.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6), 9-16. 

  34. S. Kim, Y. Kim, J. Kim, J. Lee, & K. Chang. (2018).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for workers in health and medical industry in preparation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5), 43-52.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