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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중속엔진 오일냉각용 판형쿨러의 전열성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rmal Performance of Plate Cooler for Cooling Medium Speed Engine Lubricant Oil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Applied Science and Technology = 한국응용과학기술학회지, v.37 no.1, 2020년, pp.83 - 90  

박재홍 (디에이치피이엔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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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형 열교환기는 192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상업화되었으며, 이후 판형 열교환기의 기본 컨셉은 지금까지도 거의 변화가 없었지만 고온, 고압 그리고 대용량 열교환에 적용되기 위해 설계 및 제작 방법들이 혁신적으로 발전하여 지금에 이르게 되었다. 판형 열교환기의 개발 트렌드는 전열 효율이 좋으면서 압력강하가 낮고 또한 유체 분배가 잘되는 전열판의 개발과 일치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트렌드를 만족시키는 선박용 중속엔진 오일 냉각용 판형 쿨러 개발과 관련된 주요 과정들을 소개하고, 또한 개발된 판형 오일쿨러의 전열성능을 실험적으로 분석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판형 쿨러는 구조적 특징으로 인해 직접 판벽 온도를 측정할 수 없어 수정된 Wilson Plot 방법을 응용하여 열전달계수를 구하였다. 오일-물 실험 전에 물-물 실험을 통해 우선 물측의 열전달계수와 압력강하량을 구하였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오일측의 열전달계수를 구하였다. 양측 모두 유량 증가에 따라 열전달 성능은 증가하였지만, 압력강하량도 동시에 증가하였다. 그리고 실험을 통해 본 연구에서 개발된 판형 오일쿨러가 개발목표치를 성공적으로 달성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late heat exchangers(PHE) have been commercialized since the 1920s. Since then, although the basic concept of PHEs has changed little, its design and construction have progressed significantly to accommodate higher temperatures, higher pressures, and large heat exchanging capacities. The developmen...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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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선박용 중속엔진 오일 냉각용 판형 L.O 쿨러 개발과 관련된 주요 과정들을 소개하고, 또한 개발된 판형 L.O 쿨러의 전열성능을 실험적으로 파악하여 이에 대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한다.
  • 후속 연구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열전달 효율은 상승시키되, 압력강하는 낮출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결과와 비교분석하여 다른 타입의 L.O 쿨러 개발 시 활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O 쿨러의 물-물 실험에서의 물 유량에 따른 대류열전달계수를 나타내고 있다. 양측 물의 입구온도는 오일-물의 실험조건과 동일한 74.5℃, 40℃로 설정하였다. 일반적으로 대류 열전달계수는 유량이 증가할수록 커지는데, 본 실험결과도 동일한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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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판형 열교환기는 무엇인가? 액체 대 액체 열교환기의 가장 대표적인 컴팩트 열교환기인 Fig. 1의 판형 열교환기(plate heat exchanger)는 이미 오래 전부터 그 열교환 성능의 우수성으로 많은 플랜트 산업과 각종 설비에 적용되고 있다.
선박 엔진용 L.O 쿨러에 고려되어야 할 것은? O 쿨러는 기존의 판형 열교환기와는 조금 다른 특성을 가진다. 요구되는 열성능 및 압력강하는 기본적으로 맞춰야 하고, 선박 및 엔진의 진동에 대해서 강한 구조를 가져야만 한다. 또한 온도에 따른 오일(윤활유)의 점도와 유동 특성이 충분히 고려되어야 하며, 선박 엔진의 갑작스러운 기동(start-up)과 정지(shutdown) 시의 상태도 고려되어야 한다. 그리고 전열판과 가스켓 조립 시에 나타나는 오일 침투에 따른 가스켓과 전열판 사이의 기밀성이 높아지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선박은 사용목적에 따라 어떻게 나뉘는가? 판형 열교환기의 대표적인 적용처 중 하나는 선박(vessel)이다. 선박은 사용목적에 따라 상선, 특수작업선, 군함, 어선 등으로 나눠지고, 대표적인 상선으로는 유조선, LNG운반선, 컨테이너선, 벌크선, 자동차운반선 등이 있고, 특수작업선에는 드릴십, 쇄빙선 등이 있다. 특히 상선들은 화물을 나르는 거나 승객을 나르는 것이 목적으로, 보다 많은 화물과 승객이 싣기 위해서는 선박에 사용되는 기기들에 대해 콤팩트함을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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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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