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2, 2020년, pp.213 - 221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pply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o the business major English class and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ARCS model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The subject for this study was 27 junior students majoring in business administration who took th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내용기반교수법이란 무엇인가? | 이러한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 전공영어 강의의 기반이 되는 교수법은 내용기반교수법(Content Based Instruction)이다. 내용기반교수법은 내용 학습과 언어 학습의 목표를 통합한 것으로 언어와 내용 지식을 동시에 학습하는 것을 의미한다(Brinton, Snow & Wesche, 1989[1]). 비즈니스 전공영어의 경우 비즈니스 관련 주제의 내용을 학습하는 것뿐만 아니라 동시에 비즈니스 영어를 습득하는 것이 목표이다. | |
해당연구에서 동기유발 전략들중 감각정 각성 전략 어떤것이 사용되었는가? | Table 2의 동기유발 전략들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학생들이 최대한 수업내용에 ‘주의집중’ 하기 위한 ‘감각적 각성’ 전략에서는 시청각 자료 활용이 가장 주요한 전술로 사용되었다. 주식, 채권 등 금융 관련 주제에 대한 수업을 위해서는 교재 텍스트를 다루기 전에 금융지능을 다룬 EBS 방송을 시청하여 금융에 대해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자 하였다. | |
ARCS는 무엇인가? | 학습 동기 유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이 제시되었지만, Keller(1983)[3] 의ARCS 모델이 가장 체계적인 동기유발 모형으로 인정받고 있다. ARCS는 주의집중(Attention), 관련성(Relevance), 자신감(Confidence), 만족감(Satisfaction)의 첫 글자로 이루어진 약자로서, Keller는 이 네 가지 요소들의 상호작용에 의해 학습 동기가 결정된다고 주장하였다. |
D. M. Brinton, M. A. Snow & M. B. Wesche. (1989). Content-based second language instruction. New York: Newbury House.
L. A. Jakobovits. (1970). Foreign language learning: A psychological analysis of the issues. Newbury House Publications.
J. M. Keller. (1983).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Ed.), Instructional design theories and models: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H. B. Ha. (2006).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to efficient motivation in middle school English.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oul.
I. O. Jung. (2004). Application of the ARCS model to efficient motivation in elementary English class. Master thesis.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Seoul.
J. H. Park. (2010). An efficient motivation model for afterschool English classes: Based on the Keller's ARCS model. Master thesis. Dongguk University. Seoul.
S. U. Han. (2012). A study of the effects of Keller's motivation strategy on learning motiv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Master thesis. Dankook Univerity. Seoul.
J. O. Joe. (2014). A study on ARCS model's application for the development of learning motivation of college general English education.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8(6), 111-141.
Ian MacKenzie. (2006). English for business studies (Secon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Ian MacKenzie. (2010). English for business studies (Third editi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B. J. Kim. (2018). A study on the application and the effect of business culture class using Keller's ARCS motivational model. The Society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6(2), 73-82.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Berlin: Springer Science & Business Media.
D. C. McClelland. (1985). Human motivation. Glenview, IL: Scott, Foresman. DOI : 10.1007/978-1-4899-2271-7
B. Spolsky. (1989). Conditions for Second Language Learning. Oxford, UK: Oxford University Press.
P. C. Smythe, R. Clement & L. Gliksman. (1976). Second language acquisition: A social psychological perspective. Canadian Modern Language Review, 32, 198-2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