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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 연구
A Study on Collaborative Fashion Consumption Platform 원문보기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한국의류산업학회지, v.22 no.6, 2020년, pp.777 - 788  

조민정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rowth in the sharing economy and sustainability have grown has influenced collaborative consumption that values usage rather than ownership. Collaborative fashion consumption platforms have become a rapidly growing business and need to be investigated. A theoretical review and case study were cond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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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하였다. 따라서 상품의 보관 및 관리를 임대자가 담당하면서 대여자와 임대자 간의 자율적인 공유 활동이 강조되는 플랫폼 형태를 부분적 조직으로, 이를 플랫폼이 전적으로 담당하는 형태를 완전한 조직으로 보고 각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즉, 대여자와 임대자의 자율에 맡기는 부분이 많은 구조를 ‘사용자 주도적 유형(user-driven type)’로, 플랫폼에서 상품의 운영, 관리, 물류 등을 전적으로 담당하는 구조는 ‘플랫폼 주도적 유형(platform-driven type)’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Ahrne and Brunsson(2011)의 부분적 조직 이론을 적용하여 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의 유형 간 차이를 살펴보고자 한다. 공유하는 패션 상품 관리 주체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부분적 조직의 형태를 띈 사용자 주도의 유형인지, 완전한 조직의 모습을 갖춘 플랫폼 주도의 유형인지를 비교한다.
  • 본 연구에서는 문헌 연구와 사례 조사를 기반으로 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의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협력적 패션 소비에 대한 이해를 돕고 플랫폼의 유형별로 실무적 제안을 함께 논의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부분적 조직 개념을 협력적 패션 소비에 적용하되, 상업적인 목적으로 이루어진 플랫폼을 대상으로 유형을 분석하였다. 따라서 상품의 보관 및 관리를 임대자가 담당하면서 대여자와 임대자 간의 자율적인 공유 활동이 강조되는 플랫폼 형태를 부분적 조직으로, 이를 플랫폼이 전적으로 담당하는 형태를 완전한 조직으로 보고 각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았다.
  • 이렇게 부분적 조직 개념을 적용하여 공동체 집단에서부터 상업적인 목적의 조직까지의 넓은 공유 활동의 범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상업적인 목적을 가진 플랫폼만을 대상으로 하여 사용자 주도적 유형과 플랫폼 주도적 유형으로 나눠서 분석하였다.
  • 이를 패션 상품에 적용하자면, 내가 가지고 있는 패션 상품을 다른 이에게 빌려줌으로써 일정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은 더 많은 소비자를 플랫폼으로 끌어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미 사용된 적이 있는 패션 상품을 대여 또는 임대하는 활동 중에서 대여자, 임대자, 플랫폼 세 개의 참여자로 구성된 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에 대해 다룰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의 개념과 특성을 부분적 조직 이론을 적용하여 살펴보았다. 특히 패션 상품을 빌리는 대여자, 패션 상품을 빌려주는 임대자, 이 둘을 연결하는 플랫폼으로 이루어진 구조를 중심으로 Ahrne and Brunsson (2011)의 조직 구성 요소인 멤버십, 위계, 규칙, 감시, 제재 차원을 협력적 패션 소비 플랫폼에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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