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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CNG 복합충전소 정량적 위험성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of Hydrogen-CNG Complex Refueling Station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4 no.1, 2020년, pp.41 - 48  

강승규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수소연구실) ,  허윤실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수소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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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의 CNG충전소에 복합으로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형태의 수소-CNG 복합충전소에 대한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수소충전소와 CNG충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시나리오에 대한 사고발생빈도를 고려하여 개인적, 사회적 위험도를 계산하였다. 위험성평가 결과 사회적 위험도는 허용가능 범위에 들어 왔으나, 개인적 위험도에 있어서는 일부 지역에서 허용범위를 벗어나는 구간이 발생하였고, 위험성기여도 분석을 통해 고위험요소를 발굴하였다. 수소-CNG 복합충전소에서는 CNG 저장용기, 압축기, 제어 판넬에서 대규모 누출이 발생할 경우 높은 위험도를 보이게 되며 충전소 전체 위험도의 약 88%를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고 위험요소에 대하여는 주기적이고 집중적인 안전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ed a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hydrogen-CNG complex refueling stations. Individual and societal risks were calculated by deriving accident scenarios that could occur at hydrogen and CNG refueling stations and by considering the frequency of accidents occurring for each scena...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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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기존의 CNG충전소에 복합으로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형태의 수소-CNG 복합충전소에 대한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수행하였다. 수소충전소와 CNG충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시나리오에 대한 사고발생빈도를 고려하 여 개인적, 사회적 위험도를 계산하였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존 CNG 충전소에 수소충 전소를 병설할 경우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정량적 위험성 평가를 수행하여 위험도를 평가하고 위험을 감소시켜 안전성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2019년 H2KOREA에서 발표한 융·복합 부지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100만 이상 대도시를 중심으로 존재하는 CNG 충전소 94개소에 대한 수소 융복합 가능 부지 평가에서 51개소가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6]. 인구와 건물이 밀집된 대도시에 수소충전소를 건축하기 위한 부지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 CNG 충전소의 활용은 매우 효과적이고 신속한 수소충전인프라 보급 방안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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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하는 정책을 추진한 이유는 무엇인가? 2000년대 초반 대도시의 대기오염을 줄이고자 경유 시내버스를 천연가스(CNG) 버스로 교체하는 정책을 추진하였다. 지속적인 정부의 보급정책에 힘입어 도심의 시내버스는 대부분 청정연료인 CNG 버스로 교체되었다.
CNG충전소에 복합으로 수소충전소를 건설하는 형태인 수소-CNG복합충전소에 대해 정량적 위험성평가를 한 결과는 무엇인가? 수소충전소와 CNG충전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시나리오를 도출하고 각 시나리오에 대한 사고발생빈도를 고려하 여 개인적, 사회적 위험도를 계산하였다. 위험성평가 결과 사회적 위험도는 허용가능 범위에 들어 왔으나, 개인적 위험도에 있어서는 일부 지역에서 허용범위를 벗어나는 구간이 발생하였고, 위험성기여도 분석을 통해 고위험요소를 발굴하였다. 수소-CNG 복합충전소에서는 CNG 저장용기, 압축기, 제어 판넬에서 대규모 누출이 발생할 경우 높은 위험도를 보이게 되며 충전소 전체 위험도의 약 88%를 기여하게 된다. 따라서 현재 CNG 충전소의 저장용기, 압축기, 제어 판넬실은 방호벽으로 보호하여 주변으로 피해가 확산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으며, 누출 시 화재폭발을 방지하기 위해 방폭구역선정 및 가스검지기 설치를 통해 관리되고 있다. 이러한 안전조치에도 불구하고 고 위험요소에 대하여는 주기적이고 집중적인 안전관리가 요망된다.
CNG는 어떻게 공급받는가? CNG차량은 20MPa의 압력을 사용하고 수소전기차는 70MPa의 압력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각의 가스를 목표압력으로 충전하기 위해 압축기를 운영한다. CNG는 천연가스를 압축한 가스로 메탄(CH4)를 주성분으로 하고 있으며, 도시 가스 배관망을 통해 공급받는다. 압축기를 통해 압축된 도시가스를 저장하기 위한 대용량(1,300L)의 압력용기가 설치되며 디스펜서를 통해 차량에 18 ∼20MPa까지 충전을 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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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Jae-Sun Ko, Hyo Kim, " The Fire Risk Assessment in Compressed Natural Gas Buses & Gas Station", T. of Korean Institute of Fire Sci. & Eng., Vol. 18, No. 2, pp. 57-67, (2004) 

  2. N. Badry, Bahman Abdolhamidzadeh, Davod Rashtchian, "Application of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for a CNG Refueling Station", 2nd National conference on safety engineering and HSE management, (2008) 

  3. Naser Badri, Farshad Nourai, Davod Rashtchian, "Quantitative Risk Assessment to Site Cng Refueling Stations", 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afety & Environment in Process Industry, Volume: 19, (2010) 

  4. Notice of Establishing Special Criteria for Complex and Packaged Hydrogen Fuel Cell Vehicle Refueling Station Facility Standards, Korea Ministry of Trade, Industry and Energy Notice No. 2016-130, (2016) 

  5. JIWON PARK, YUNSIL HUH, SEUNGKYU KANG, "A Study on Site to Build Hydrogen Multi Energy Filling Station in Domestic LPG Station", Trans. of Korean Hydrogen and New Energy Society, Vol. 28, No. 6, pp. 642-648, (2017) 

  6. Hydrogen distribution structure analysis and price setting - Hydrogen station site survey, H2KOREA Working Group Report, (2019) 

  7. Leak v3.3, DNV, (2011) 

  8. Jeffrey LaChance, William Houf, Bobby Middleton, and Larry Fluer, "Analyses to Support Development of Risk-Informed Separation Distances for Hydrogen Codes and Standards", SANDIA REPORT, SAND2009-0874, (2009) 

  9. Clive Nussey, Failure frequencies for major failures of high pressure storage vessels at COMAH sites: A comparison of data used by HSE and the Netherlands, HSE, pp.2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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