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생 대상 메이커 교육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컴퓨팅 사고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maker education for high-school students on attitude toward software educa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computational thinking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4 no.6, 2020년, pp.585 - 596  

홍원준 (선문대학교 로봇플랫폼 연구소) ,  최재성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  이현 (선문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지역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하는 인공지능 메이커 교육을 실시하고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컴퓨팅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였다. 이를 위해 mBlock과 아두이노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로봇을 만들 수 있는 교육을 설계하여 학교 외부의 메이커 스페이스에서 교육을 실시하였다. 교육에 참여한 20명의 학생 중 19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고, 대응표본 t-검정 결과 모든 부분에 있어 향상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및 만족도에 대한 예측변인을 확인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태도가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메이커 교육이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태도, 창의적 문제해결력, 컴퓨팅 사고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을 도출하였고, 마지막으로 연구의 제한점과 추후 연구를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effects of maker education for high-school students on attitude toward software education, creative problem solving,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program was designed to develop an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 using mBlock and Arduino and implemented at a ...

주제어

참고문헌 (35)

  1. Aho, A. V. (2012). Computa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The Computer Journal, 55(7), 832-835. 

  2. Andersen, L., & Ward, T. J. (2014). Expectancy-value models for the STEM persistence plans of ninth-grade, high-ability students: A comparison between Black, Hispanic, and White students. Science Education, 98(2), 216-242. 

  3. Blikstein, P., & Worsley, M. (2016). Children are not hackers. Building a culture of powerful ideas, deep learning and equity in the maker movement. In K. Peppler, E. Halvorsen, & Y. Kafai (Eds.) Makeology: Makerspaces as learning environments (pp. 64-80). New York, NY: Routledge. 

  4. Cho. S., Jang. Y., Jung. T. & Lim. H. (2001).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imple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Test (1). Seoul: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5. Choi, S. Y., & Kim, S. M. (2016). Effects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 using app inventor and Arduino on industrial high school students' Creative and integrative thinking.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9(6), 45-54. 

  6.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s. 

  7. Dougherty, D. (2012). The maker movement. Innovations: Technology, governance, globalization, 7(3), 11-14. 

  8. Halverson, E. R., & Sheridan, K.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4), 495-504. 

  9. Hsu, Y. C., Baldwin, S., & Ching, Y. H. (2017). Learning through making and maker education. TechTrends, 61(6), 589-594. 

  10. Jo, Y. J. (2019). Development of maker education program with creative problem solving(CPS).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31(3), 856-876. 

  11. Jung H. N., & Jhun, Y. S. (2020). Physical Computing Classes using a Flipped Learning Strategy.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30(1), 1-23. 

  12. Kang, M. S. (2009). Development of learners' perceived interaction model and scale between learner and instructor in e-learning environments. Doctoral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13. Kim, M. Y., & Kim, S. W. (2018). Korean secondary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on problem solv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8(16), 807-830. 

  14. Kim, M. Y., & Kim, S. W. (2020). The effect of scientific problem-solving education using physical computing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20(8), 387-410. 

  15. Kim, H. J., Seo, J. H., & Kim, Y. S. (2016).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using arduino on middle school students'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6(12), 707-724. 

  16. Lee, S. S., & Lee, Y. N. (2007). Development of blended instructional model for creative problem solving.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3(2), 135-159. 

  17. Lee, J. M., & Ko, E, J. (2018). The effect of software education on middle school students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8(12), 238-250. 

  18. Lee, S. C., Kim T. Y., Kim, J. S., Kang, S. J., & Yoon, J. Y. (2019). The Effect of a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on the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23(1), 73-84. 

  19. Martin, L. (2015). The promise of the maker movement for education. Journal of Pre-College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J-PEER), 5(1), 30-39. 

  20. Mumford, M. D., Supinski, E. P., Threlfall, K. V., & Baughman, W. A. (1996). Process based measures of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III. Category selectio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9(4), 395-406. 

  21. Osburn, H. K., & Mumford, M. D. (2006). Creativity and planning: Training interventions to develop creative problem-solving skills. Creativity Research Journal, 18(2), 173-190. 

  22. Papert, S. (1980). Mindstorms: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NY: Basic Books. 

  23. Park, J. H. (2015). Effects of storytelling based software education on computational think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1), 57-68. 

  24. Peppler, K., & Bender, S. (2013). Maker movement spreads innovation one project at a time. Phi Delta Kappan, 95(3), 22-27. 

  25. Ringberg, T., & Reihlen, M. (2008). Towards a socio-cognitive approach to knowledge transfer. Journal of Management Studies, 45(5), 912-935. 

  26. Seo, M. G. (2012). Critical thinking and creative problem solving. Korean Journal of General Education, 6(3), 221-247. 

  27. Shim, S. Y., Kim, J. O., & Kim, J. S. (2016). Development of steam learning program using ar-duino to improve technological problem-solving abilit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Technology Education, 16(1), 77-100. 

  28. Taylor, B. (2016). Evaluating the benefit of the maker movement in K-12 STEM education. Electronic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Arts, and Science (EIJEAS), 2, 1-22. 

  29. Treffinger, D. J., Isaksen, S. G., & Dorval, B. K. (2005). Creative problem solving: An introduction (4th ed.). Waco, TX: Prufrock Press. 

  30. Wiebe, E. N., Williams, L., Yang, K., & Miller, C. (2003). Computer science attitude survey. Dept. of Computer Science, NC State University. 

  31.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32. Yadav, A., Mayfield, C., Zhou, N., Hambrusch, S., & Korb, T. (2014).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and secondary teacher education. ACM Transactions on Computing Education, 14(1), 1-16. 

  33. Yin, Y., Hadad, R., Tang, X., & Lin, Q. (2019). Improving and Assessing Computational Thinking in Maker Activities: the Integration with Physics and Engineering Learning.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29(2), 189-214 

  34. Yoon, J. K., & Kim, Y. S. (2018). Influence of programming education utilizing arduino on creative problem solving ability of high school students.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7(3), 53-73. 

  35. Yoon, J. H., Kwon, J. H., & Kang, S. J. (2019). Verification of effectiveness of design thinking-based maker education program for middle school students.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9(10), 561-58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