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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의 자율주행차 관련 기술개발 전략 및 정책에 관한 연구
The Strategy of GM for the Development of Autonomous Driving Technology and Related Polici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3, 2020년, pp.51 - 56  

현재훈 (한국외국어대학교 Global Business & Technology 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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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08년 금융위기의 시기에 파산을 겪고 타 완성차 업체에 비해 늦게 자율주행차 개발에 합류한 General Motors (GM)가 기술 및 실행력에 있어 앞서 나간 원인을 파악하기 위하여 기술개발 전략과 정책적 지원 요인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성공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GM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내 기술개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익성이 낮은 해외사업의 축소와 더불어 자율주행차 관련부문에 집중 투자하고 공격적 M&A를 통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기술을 보완할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하였다. 둘째, 자율주행차 개발과 생산을 위한 기술뿐아니라, 부품, 솔루션, 서비스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적 계열화를 추진하여 실행력을 강화하였다. 셋째, 커넥티드카 프로젝트, M-City 및 NCHRP 프로그램과 같이 직접적 협업을 유도한 안정적인 제도와 정책적 지원이 신속한 기술개발의 배경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개발이 늦은 국내기업들의 향후 기술개발 전략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 및 제도 수립과 지원 측면에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strategies employed by GM, who experienced bankruptcy in 2008. Specifically, we explore the autonomous driving-related technologies and execution, which GM began developing later than other car manufacturing companies. This study found that GM implemented aggressive M&A in se...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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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때 존폐의 위기상황까지 경험했던 GM이 어떻게 플랫폼업체들 뿐만 아니라 타 완성차 업체들과의 자율주행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었는지를 분석하고, 향후 자율주행차 시장의 미래 및 경쟁전략에 관한 실무적 정책적 시사점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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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eneral Motors가 타 완성차 업체에 비해 늦게 자율주행차 개발에 합류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기술 및 실행력에 있어 앞서 나간 원인은 무엇인가? 연구결과 다음과 같은 성공원인을 파악할 수 있었다. 첫째, GM은 상대적으로 짧은 기간 내 기술개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하여 수익성이 낮은 해외사업의 축소와 더불어 자율주행차 관련부문에 집중 투자하고 공격적 M&A를 통해 상대적으로 미비한 기술을 보완할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하였다. 둘째, 자율주행차 개발과 생산을 위한 기술뿐아니라, 부품, 솔루션, 서비스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 수직적 계열화를 추진하여 실행력을 강화하였다. 셋째, 커넥티드카 프로젝트, M-City 및 NCHRP 프로그램과 같이 직접적 협업을 유도한 안정적인 제도와 정책적 지원이 신속한 기술개발의 배경이 되었다. 본 연구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기술개발이 늦은 국내기업들의 향후 기술개발 전략 제고를 위한 실무적 시사점 및 제도 수립과 지원 측면에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있다.
자율주행 자동차를 구성하는 핵심기술은 무엇인가? 자율주행 자동차를 구성하는 핵심기술은 자율주행 시스템 (Autonomous Driving), 운전자 지원 (Driver Assistance), 그리고 텔레매틱스 (Telematics)이다. Fig.
자율주행차란 무엇인가? 자율주행차는 자동차 스스로 주변 환경을 인식, 위험을 판단해 운전자 주행조작을 최소화하고,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주행 경로를 계획해 주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뜻한다. 미국자동차공학회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SAE)가 분류한 ‘자율주행 자동차 표준기술 수준표’에 따르면, Table 1과 같이 자율주행 자동차의 단계는 기술적 수준에 따라 Level 0부터 Level 5까지 6단계로 분류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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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S. M. Lee, "Autonomous Driving: Recent Issues and Implication", ICT New Technololgy , IITP, pp.16-25, 2018. 

  2. J. H. Hyun, "The Strategic Positioning of Platform Providers and Automotive Manufacturers in the Forthcoming Smart-car Marke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 18, No. 10, pp. 274-280, 2017. DOI: https://doi.org/10.5762/KAIS.2017.18.10.274 

  3. C. H. Choi, Autonomous Driving opens the door for the automotive industry , ICT Policy Research, National Information Society Agency, 2016. 12. 

  4. Navigant Research, Navigant Research Leader board Report: Automated Driving , 2017, 2018. 

  5. SAE, Taxonomy and Definitions for Terms Related to Driving Automation Systems for On-Road Motor Vehicles, J3016, 2016. 

  6. Y. H. Kim, H. K. Kim, "The trend of autonomous vehicle development",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 Vol. 34, No. 5, pp. 10-18, 2017. 

  7. S. Singh, Critical reasons for crashes investigated in the National Motor Vehicle Crash Causation Survey. The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2015. 

  8. IHS, Autonomous Vehicle Sales Forecast 2018, Available from: https://supplierinsight.ihsmarkit.com/shop/product/5001816/autonomous-vehicle-sales-forecast-and-report 

  9. Thomson Reuters, The 2016 State of Self-Driving Automotive Innovation. Thomson Reuters. X-MATIK. Official website, 2016. 

  10. Bloomberg BNA, Google Top Filer of Self-Driving Car Lidar Patents, 2017, https://news.bloomberglaw.com/ip-law/google-top-filer-of-self-driving-car-lidar-patents 

  11. KPMG, "Automotive Industry by M&A trend", Samjung KPMG Insight, Vol. 58, 2018. 

  12. S. M. Kim, W. S. Hwang, "The analysis of industrial eco-system of Smart Car Industry and implication", i-KIET Industrial and Economic Issues, Vol. 10, pp. 2-12., 2017. 

  13. S. Kang, "The development of regulations and policy related to autonomous driving", KERI Brief, pp. 16-21,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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