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발표력, 자신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협동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PBL(Problem-Based Learning) 학습법은 다양한 과목에 적용되고 있다. 그 중 세계 공용어로 자리매김 된 영어는 영어 교육 전문기업인 윤선생에 따르면 사교육 현장에서 타 과목에 비해 2.3배나 더 투자되고 있는 만큼 영어교육 현장에서도 PBL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학습법이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은 교사 중심 수업, 모범 답안을 위한 지식 습득, 획일적인 평가가 주체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고 현대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위하여 본 연구는 Barrows&Myers(2002), ADDIE 모형이 기반된 영어 교과 수업을 위한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모형은 5가지 절차로 구성되어 있는데 즉,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 구성된다. ADDIE 모형이 기반이 된 PBL 영어 수업이 진행된 결과 그렇다, 이상 응답한 학습자들이 발표력 향상에 86%, 학습에 대한 흥미도 86%, 학습에 대한 이해력 86%이며 무엇보다 학습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100%) 및 협동력(100%)을 향상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이와 같이 PBL 수업을 통해 21세기 영어 교육의 목적인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 및 영어로 된 정보 처리 능력에 도달할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이러한 학습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급격히 변화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학습자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창의적 사고, 문제 해결 능력, 발표력, 자신감,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협동심,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위해 PBL(Problem-Based Learning) 학습법은 다양한 과목에 적용되고 있다. 그 중 세계 공용어로 자리매김 된 영어는 영어 교육 전문기업인 윤선생에 따르면 사교육 현장에서 타 과목에 비해 2.3배나 더 투자되고 있는 만큼 영어교육 현장에서도 PBL은 빠질 수 없는 중요한 학습법이다. 하지만 여전히 현실은 교사 중심 수업, 모범 답안을 위한 지식 습득, 획일적인 평가가 주체가 되고 있다. 이러한 점들을 보완하고 현대 사회에서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기 위하여 본 연구는 Barrows&Myers(2002), ADDIE 모형이 기반된 영어 교과 수업을 위한 학습 모형을 설계하였다. 이 모형은 5가지 절차로 구성되어 있는데 즉,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로 구성된다. ADDIE 모형이 기반이 된 PBL 영어 수업이 진행된 결과 그렇다, 이상 응답한 학습자들이 발표력 향상에 86%, 학습에 대한 흥미도 86%, 학습에 대한 이해력 86%이며 무엇보다 학습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100%) 및 협동력(100%)을 향상할 수 있어 좋았다는 의견이 가장 높았다. 이와 같이 PBL 수업을 통해 21세기 영어 교육의 목적인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 함양 및 영어로 된 정보 처리 능력에 도달할 수 있기에 지속적으로 이러한 학습 모형 설계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Problem-based learning (PBL) is applied to various subjects for the sake of learners' creative thinking, problem-solving skills, presentation skills, confidence, self-directed learning, cooperation, and for the communication skills required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mong them, the English lang...
Problem-based learning (PBL) is applied to various subjects for the sake of learners' creative thinking, problem-solving skills, presentation skills, confidence, self-directed learning, cooperation, and for the communication skills required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mong them, the English language-an official language-is invested in 2.3 times more than other subjects, according to the English education company Yoon's Teacher. Therefore, PBL is an important learning method. However, the reality is that teacher-centered instruction, acquiring knowledge of the best answers only, and traditional evaluations are the main subjects. In order to supplement these weak points, this study designed a learning model for English subjects based on Barrows & Myers (2002) and the analyze, design, develop, implement, and evaluate (ADDIE) model. As a result of a PBL English class based on the ADDIE model, the learners were able to improve their presentation skills by 86%, their interest in learning by 86%, their understanding of learning by 86%, and cooperation by 100%. As such, studies on designing the learning model should be carried out continuously to achieve the purpose of 21st century English education, which is to improve learners' communication skills and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Problem-based learning (PBL) is applied to various subjects for the sake of learners' creative thinking, problem-solving skills, presentation skills, confidence, self-directed learning, cooperation, and for the communication skills required in a rapidly changing society. Among them, the English language-an official language-is invested in 2.3 times more than other subjects, according to the English education company Yoon's Teacher. Therefore, PBL is an important learning method. However, the reality is that teacher-centered instruction, acquiring knowledge of the best answers only, and traditional evaluations are the main subjects. In order to supplement these weak points, this study designed a learning model for English subjects based on Barrows & Myers (2002) and the analyze, design, develop, implement, and evaluate (ADDIE) model. As a result of a PBL English class based on the ADDIE model, the learners were able to improve their presentation skills by 86%, their interest in learning by 86%, their understanding of learning by 86%, and cooperation by 100%. As such, studies on designing the learning model should be carried out continuously to achieve the purpose of 21st century English education, which is to improve learners' communication skills and information processing skills.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21세기 영어 교육의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PBL을 기반으로 하는 영어 교과 수업을 위한 학습 모형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21세기 영어 교육의 목표인 원활한 의사소통 및 실제 상황 속에서 영어로 된 정보를 처리 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학습을 하기 위한 방안으로 영어 교과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PBL 학습 모형을 Barrows&Myers(2002), ADDIE 모형을 근거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알 수 있었던 학습효과는 다음과 같다.
대상 데이터
연구 대상인 A 학교는 외국어 특성화 교육을 위해 각 학년 당 수준별로 나뉘어 분반 수업이 이루어져 PBL 수업에 참여한 7명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가 이루어졌다. 설문 항목은 발표력,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 문제 해결 능력, 협동력, 흥미도 영역에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에 답변할 수 있었다.
이론/모형
의과대학에서 주로 사용하는 Barrows(1994)의 모형을 기반으로 한 PBL의 전개 모형은 수업전개 단계, 문제제시 단계, 문제 후속 단계, 결과물 제시 및 발표 단계, 문제 완결과 해결 이후 단계의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PBL을 국내로 도입한 강인애(1998)는 초등학교 사회과 과정에 PBL 적용을 위해 수업 분위기 조성, 문제 제시, 잠정적 문제 해결 시도, 자율 학습, 협동 학습 및 토의 학습, 토론 결과 발표, 정리 및 평가로 총7단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수 설계 중 가장 기본 모형이며 PBL에 적합한 ADDIE(Analysis, Design, Development, Implementation, Evaluation) 모형을 기반한 영어 교과 수업 모형을 설계하였다. 총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분석(Analysis), 설계(Design), 개발(Development), 실행(Implementation), 평가(Evaluation)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설문 항목은 발표력, 학습 내용에 대한 이해도, 문제 해결 능력, 협동력, 흥미도 영역에 전혀 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 그렇다에 답변할 수 있었다. 그 결과, 그렇다, 이상에 응답한 학습자들은 발표력 향상에 86%, 학습에 대한 흥미도 86%, 학습에 대한 이해력 86%가 응답하였으며 무엇보다 학습에대한 문제 해결 능력 및 협동력 향상에 100%가 응답하였다.
후속연구
이와 같이 PBL 학습법의 효과성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만, 여전히 많은 교육 현장에서는 입시 제도에 집중하고 있는 교육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영어 교과에 적용된 PBL 학습 설계 연구는 아직까지 많지 않으므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 과목에 알맞은 PBL학습 설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은 어떤 학습법인가?
PBL은 학습자들이 쉽게 답을 정의 내릴 수 있는 문제가 아닌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으며 지식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는 비구조화(ill-structured)된 문제로 구성되어 이를 해결하기 위해 주체자는 학습자가 되어 동료 학습자들과 협업 활동을 통해 스스로 배움을 이끌어 나가는 방식의 학습법이다.
PBL 학습 설계를 위해 가장 먼저 교사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PBL 학습 설계를 위해 가장 먼저 교사가 해야 할 일은 핵심적인 학습 목표 및 내용을 탐색하여 교육과정을 파악하는 것이다. 학습자들이 제시된 문제를 해결하는 중 교육 내용을 습득하여 학습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학습목표가 분명하며 적절한 학습 자료들과 활동들을 선택해야한다.
PBL의 공통적인 특징은 무엇인가?
(1) 학습자 중심이며 자기 주도적 학습을 수행한다.
(2) 문제는 실제적이며 복잡하며 비구조적인 문제를 다룬다.
(3) 교사는 안내자, 촉진자 역할을 한다.
(4) 협동 학습을 통하여 팀워크를 배운다.
(5) 학습자들은 활동 후 자기 평가 및 동료 평가를 통해 평가할 수 있다.
(6) 학습자들은 스스로 자료 검색 및 해결책을 고안함으로써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할 수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