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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fferences in self-regulation motivation between social network service and gaming groups in the use of youth mobile phones 원문보기

韓國컴퓨터情報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25 no.3, 2020년, pp.163 - 168  

Seo, Gang Hun (Dept. of Social Welfare, Chosun College of Science &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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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모바일 폰 이용의 심리적 특성 중 내적요인과 이용 동기를 알아보고자 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내적요인에서는 자기조절력, 이용 동기에서는 대인관계, 즐거움, 현실회피 성취 욕구를 알아보고자 함이다. 이 연구를 위해 한국정보화진흥원은 2018년 인터넷과 모바일 폰 중독의 장기 추적 자료 중 자기제어 및 이용자 동기대책에 근거한 568건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데이터 분석을 위해 SPSS 윈도우 23 버전을 사용했고, 수집된 데이터는 피험자의 인구학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한 분석이었다, 또한 인체모형 변수를 분석하여 그룹 간 변수의 상관관계를 조사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독성은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SNS) 집단보다 모바일 폰 게임 집단이 약간 높게 나타났으나, 이용 동기에서는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SNS) 집단이 대인관계 욕구가 높게 나타났고. 현실회피 욕구에서는 모바일 폰 게임집단이 소셜 네트워크서비스 (SNS) 집단보다 높은 차이를 나타냈다. 그러나 즐거움 및 성취욕구 에서는 집단 간 차이가 없었다. 본 연구의 결과 모바일 폰 사용의 컨텐츠에 따라 모바일 폰 과다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차이가 있음을 시사 하였으며, 후속 연구에 대한 제안이 논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f youth mobile phone use. Internally, we want to find out about self-regulation, interpersonal relationship, pleasure, and desire to achieve reality. For the research, the Korea Information Society...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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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 모바일 폰 사용에 있어 심리적 특성과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자와 게임 이용 그룹 간 자기조절력 제어 및 사용동기 차이에 대해서 알아보고, 두 그룹 간 구분 지어줄 변인을 알아보기 위해 연구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모바일 폰 중독에서는 소셜 네트워크 집단보다 모바일 폰 게임 집단이 유의한 수준에서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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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터넷 중독은 무엇인가? 우리나라는 세계최초로 5G 상용화와 함께 초 연결시대, 사람 대 사물, 사물대 사물이 지능적으로 연결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진입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과 모바일 폰 중독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1,14]. 인터넷 중독의 경우 일상생활 중에서 사용이 지나쳐 이용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장애가 생기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인터넷 중독의 경우 불안이나 우울과 같은 부정적인 정서를 피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과다 사용이 되어 지고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 중독이 사회적인 문제가 된 배경은? 우리나라는 세계최초로 5G 상용화와 함께 초 연결시대, 사람 대 사물, 사물대 사물이 지능적으로 연결되는 인터넷 커뮤니티에 진입함에 따라 인터넷 중독과 모바일 폰 중독이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1,14]. 인터넷 중독의 경우 일상생활 중에서 사용이 지나쳐 이용자에게 심각한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사회적 장애가 생기는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들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목적이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감과 친구 관계 욕구 해소라고 할 수 있는 근거는? [6,13] 즉, 우울이나 스트레스 같은 요인이 모바일 폰 게임 중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청소년들은 스 트레스로 인한 우울, 친구 간에 갈등 등을 해소하기 위한 방법으로 모바일 폰 중독을 이용하게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와 관련된 선행연구에 따르면, 사회적 불안이 있는 청소년의 경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관계적 욕구를 충족 하였고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는 중요한 매개체 역할을 하고 있었다.[8,16] 또한 오프라인 상 에서 교우관계가 좋을수록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중독성은 현저히 적은 경향을 보이고 있다[1,12]. 이를 통해, 청소년들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이용 목적은 스트레스로 인한 우울감과 친구관계 욕구 해소에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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