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텍스트 마이닝을 활용한 스마트 스피커 제품의 포지셔닝: 인공지능 속성을 중심으로
Positioning of Smart Speakers by Applying Text Mining to Consumer Reviews: Focusing on Artificial Intelligence Factors 원문보기

지식경영연구 = Knowledge Management Research, v.21 no.1, 2020년, pp.197 - 210  

이정현 (가톨릭대학교) ,  선형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  이홍주 (가톨릭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mart speaker includes an AI assistant function in the existing portable speaker, which enables a person to give various commands using a voice and provides various offline services associated with control of a connected device. The speed of domestic distribution is also increasing, and the fun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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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고객 리뷰를 활용하여 스마트 스피커 제품들의 포지셔닝을 파악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스마트 스피커가 가진 다양한 속성 중에서 인공지능 속성에 집중하여 분석하였으며, 국내에 출시된 스마트 스피커에 대한 고객 경험 텍스트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 게시물을 통해 파악한 시장 구조를 고객 설문을 통해 관심제품 집합 데이터와 차량 교체 데이터를 통해 파악 한 시장 구조와 비교하였다. 또한, 제품 모델과 가장 많이 언급되는 단어들을 시각화하여 제품에 대한 사용자들의 의견을 파악하는 방안도 제시하였다. Lee and Bradlow (2011)은 디지털 카메라에 대한 고객 리뷰를 수집한 후에, 텍스트에 K-평균 클러스터링을 적용하여 공통 속성에 대한 기술들을 하나 혹은 여러 개의 클러스터로 구성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에 대한 고객 경험 리뷰를 활용하여 제품의 속성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에 근거한 제품 포지셔닝 맵 도출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 분석에 대한 연구와 제품 포지셔닝 연구를 연계하여 속성에 대한 감성 점수를 고려한 포지셔닝 맵을 제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제품에 대한 고객 경험 리뷰를 활용하여 제품의 속성에 대한 사용자들의 태도에 근거한 제품 포지셔닝 맵 도출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감성 분석에 대한 연구와 제품 포지셔닝 연구를 연계하여 속성에 대한 감성 점수를 고려한 포지셔닝 맵을 제시하였다. 스마트 스피커가 가진 일반 속성과 스마트 속성을 구분하였고, 속성 카테고리에 속하는 단어의 확장을 위해 Word2Vec을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고객 리뷰 분석에 대한 두 가지 연구흐름을 혼합하여 제품 속성에 대한 고객 태도를 분석하여 제품 포지셔닝 맵을 구성하는 방안을 제안한다. 스마트 스피커 제품이 기존의 포터블 블루투스 스피커에 인공 지능 속성을 결합한 제품으로 볼 수 있기에 인공지능 속성에 대한 고객 태도를 중점으로 제품간 비교를 수행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 이는 텍스트 데이터를 가지고 <표6>과 같은 분석을 수행한 후에 적절한 방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연구에서는 되도록 문장을 속성 카테고리에 할당하기 위하여 많은 단어를 확보할 수 있는 Top-30 방안을 적용하였다. 5개 제품을 합쳐 총 18,230개의 단어가 선정되었으며, 제품별로는 평균 3,648개 단어가 사용되었다.
  • 또한, 하나의 단어가 제품별로 다양한 의미를 표현할 수 있기에 제품별 리뷰만을 활용한 텍스트를 활용하여 유사 단어를 찾을 수 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의 유사성 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제품 리뷰에서의 유사성을 사용하여 단어를 확장할 수 있는 방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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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마트 스피커란? 스마트 스피커에 인공지능 비서 역할을 하는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 삼성 빅스비 등은 스마트 스피커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 탑재되어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는 기본적으로 Wi-Fi나 Bluetooth 기반의 인터넷 연결성을 가진 포터블 스피커에 인공지능 속성이 포함되어 있는 기기이다. 음성 인식, 정보제 공, 연결된 앱의 조절 및 제어, 연결된 기기의 조절 및 제어가 대표적인 인공지능 속성이며, 음성 인식을 통한 정보제공에서 출발하여 다른 앱 및 기기와의 연동성을 점차 증대 시키고 있다 (이홍주, 2019)
스마트 스피커의 특징은? 스마트 스피커는 많은 제조기업에서 홈 엔터테인먼트의 허브로서 출시하고 있고, 다양한 형태로 수요가 늘고 있다. 스마트 스피커는 인공지능 비서 기능이 포함 되어 사람이 목소리로 명령을 내릴 수 있으며, 기기의 제어와 연계된 오프라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스마트 스피커에 인공지능 비서 역할을 하는 애플 시리, 아마존 알렉사, 삼성 빅스비 등은 스마트 스피커 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기기에 탑재되어 인공지능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블로그 포스트의 내용으로부터 스마트 스피커 제품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해 진행한 과정은? 블로그 포스트의 내용으로부터 스마트 스피커 제품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과정을 진행하였다. 첫번째 단계로 블로그 포스트 내용이 제품의 어떤 속성에 대한 것인지 파악하기 위해서, 포스트에 등장하는 단어가 속하는 제품 속성을 파악하였다. 두번째 단계는 블로그 포스트를 문장 단위로 나눈 후 에 문장이 어떤 속성에 대한 내용인지를 첫번째 단계에 서 마련한 단어-속성 매칭 결과를 활용하여 파악하였다. 세번째 단계는 문장이 속성에 대해 긍정적인지 부 정적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감성분석을 수행하였다. 네 번째 단계는 세번째 단계에서 파악한 문장 별 감성점수 와 두번째 단계에서 평가한 문장 별 속성을 활용하여 제품별로 속성에 대한 평균 감성점수를 구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제품들의 포지셔닝 맵을 작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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