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 대화형 에이전트의 지능적 속성에 대한 기대와 기대 격차
Expectation and Expectation Gap towards intelligent properties of AI-based Conversational Agent 원문보기

한국HCI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HCI Society of Korea, v.14 no.1, 2019년, pp.15 - 22  

박현아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태문영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  허영진 (서울대학교 인지과학 협동과정) ,  이준환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인공지능 대화형 에이전트인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형 에이전트로서의 속성, 즉 자율성, 사회성, 반응성, 능동성, 시간연속성, 목표지향성에 대하여 이용자들이 일상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어떤 기대를 가지는지, 또한 어떤 기대격차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스마트 스피커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인터뷰(semi-structured interview)를 진행하고 그라운드 이론에 기반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사람들은 기술수준의 한계로 인해 스마트 스피커의 사회성이나 인간다움에 대해 큰 기대격차를 갖고 있었다. 스마트 스피커의 반응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기대격차를 갖는 것으로 드러났고, 시간연속적으로 정보를 기억하는 것에 대해서는 정보의 민감성 정도나 제시방식에 따라 양가적 기대격차가 나타났다. 자율적인 추천에 대해서는 낮은 기대수준이 나타났고 능동적인 말걸기에 대해서는 맥락에 맞는 경우에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설계하고 기대 수준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함의점을 제시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sers' expectation and expectation gap about the attributes of smart speaker as an intelligent agent, ie autonomy, sociality, responsiveness, activeness, time continuity, goal orientation. To this end, semi-structured interviews were conducted for sm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구체적으로 이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3개월 이상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2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여 반구조화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가 일상적 맥락에서 지능적 속성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에게 어떤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어떤 기대의 격차가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 최근에는 스마트 스피커가 일상적으로 보급되면서 사람들이 여러 가지 상호작용 상황에서 인식을 가질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태스크 단위가 아닌 태스크를 수행하는 능력치에 대한 기대와 기대의 격차가 중요한 이슈로 부상하게 되었다[8,9]. 따라서 본 연구는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떤 지능적 속성을 기대하고 그 기대가 어떻게 충족되거나 위반되었다고 느끼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이 인간-로봇 상호작용 분야에서 지능형 에이전트의 속성에 대한 인간의 인식에 대한 연구들이 수행된 바 있지만,아직 스마트 스피커와 상호작용에서 지능형 에이전트의 속성에 대한 인간의 인식을 살펴본 연구는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와의 상호작용에서 사람들이 에이전트의 자율성, 사회성, 반응성, 능동성, 시간연속성, 목표지향성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갖고 어떤 기대 격차가 발생하는지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가 일상적 맥락에서 지능적 속성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에게 어떤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어떤 기대의 격차가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이로부터 인간-로봇 상호작용 분야 및 스마트 스피커 상호작용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함의점에 대하여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형 에이전트로서의 속성으로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자율성(autonomy), 사회성(social ability), 반응성(reactivity), 능동성(proactivity), 시간연속성(temporal continuity), 목표지향성(goal-oriented) 속성[10]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고 실제 상호작용에서 기대가 어떤 격차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자율성은 에이전트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판단하여 동작하는 능력이고, 사회성은 에이전트가 이용자와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이며, 반응성은 주변 환경이나 맥락을 인지하고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 본 연구는 반구조화 인터뷰를 통하여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적 속성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갖고 기대가 어떤 격차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람들은 기술적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대와 기대 격차가 크고, 현재 기술 수준으로 인해 대부분 장난감이나 애완동물 정도의방식에 따라 양가적인 기대 격차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 본 연구는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와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설계하고 기대 수준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함의점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의 피드백 방식에서 반응성이 높은 비인간 페르소나의 구축, 맥락에 적합한 푸시기능 도입, 프라이버시 수준의 설정과 개인화 및 낮은 초기 기대 설정과 옵션제시를 통한 필터링을 제안하였는데, 그밖에도 향후 스마트 스피커의 피드백 방식에 대한 심도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
  • 구체적으로 이것을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3개월 이상 스마트 스피커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12명의 참가자를 모집하여 반구조화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가 일상적 맥락에서 지능적 속성과 관련하여 이용자들에게 어떤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어떤 기대의 격차가 나타나는지에 대하여 논의한다. 또한 이로부터 인간-로봇 상호작용 분야 및 스마트 스피커 상호작용 설계에서 고려해야 할 함의점에 대하여 제시한다.
  •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본 연구는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적 속성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와 기대 격차가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 갖는 함의점과 스마트 스피커의 이용자 경험(UX) 설계에서 고려할 점들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지능이란 개념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대화형 에이전트들은 이러한 기술을 기반으로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에이전트’를 표방하고 있다[1]. 인공지능이라는 개념은 ‘환경으로부터 지각의 대상을 인식하고 그 환경에 영향을 주는 행동을 취하는 지능적인 에이전트를 설계하고 구현하는 것[2]’을 의미하며 1950년대에 제안된 이후로 수많은 분야의 연구자들에 의해 논의되어 왔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인공지능에 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스마트 스피커가 대중화되기 시작하면서 일반 대중들도 일상 속에서 인공지능 개념을 접하거나 생각할 기회가 증가하고 있다.
반구조화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적 속성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갖고 기대가 어떤 격차를 갖는지에 대한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반구조화 인터뷰를 통하여 사람들이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적 속성에 대하여 어떤 기대를 갖고 기대가 어떤 격차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그 결과, 사람들은 기술적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기대와 기대 격차가 크고, 현재 기술 수준으로 인해 대부분 장난감이나 애완동물 정도의방식에 따라 양가적인 기대 격차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스마트 스피커의 자율적인 추천에 대해서는 기대수준이 낮았고, 거부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능동적으로 먼저 말을 걸어주는 것에 대해서는 맥락에 맞을 경우에만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형 에이전트로서의 속성에는 무엇이 있는가? 본 연구는 구체적으로 스마트 스피커의 지능형 에이전트로서의 속성으로 일반적으로 논의되는 자율성(autonomy), 사회성(social ability), 반응성(reactivity), 능동성(proactivity), 시간연속성(temporal continuity), 목표지향성(goal-oriented) 속성[10]에 대하여 사람들이 어떤 기대를 가지고 있고 실제 상호작용에서 기대가 어떤 격차를 갖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자율성은 에이전트가 인간의 개입 없이 스스로 판단하여 동작하는 능력이고, 사회성은 에이전트가 이용자와 관계 형성을 목적으로 상호작용하는 능력이며, 반응성은 주변 환경이나 맥락을 인지하고 변화에 적절히 반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