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음성합성(Text-to-Speech)이 지닌 장점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 적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에게 미친 효과를 탐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는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에서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기반으로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한 가지 방안으로써 말하기 영상 과제의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한다.
본 연구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음성합성(Text-to-Speech)이 지닌 장점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 적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에게 미친 효과를 탐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는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에서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기반으로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한 가지 방안으로써 말하기 영상 과제의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한다.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an video-recording English speaking task model on learners. The learning model, a form of mobile learning, was developed to facilitate the learners' output practice applying advantages of a smartphone and Text-to Speech. The survey results shows the positive effect...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an video-recording English speaking task model on learners. The learning model, a form of mobile learning, was developed to facilitate the learners' output practice applying advantages of a smartphone and Text-to Speech. The survey results shows the positive effects of the speaking task on the domain of pronunciation, speaking, listening, writing in terms of students' confidence, as well as general English ability. The study further examines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the speaking task in assisting Korean learners improve their speaking ability, who do not have sufficient exposure to English input or output practice due to the situational limitations where English is learned as a foreign language.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an video-recording English speaking task model on learners. The learning model, a form of mobile learning, was developed to facilitate the learners' output practice applying advantages of a smartphone and Text-to Speech. The survey results shows the positive effects of the speaking task on the domain of pronunciation, speaking, listening, writing in terms of students' confidence, as well as general English ability. The study further examines the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the speaking task in assisting Korean learners improve their speaking ability, who do not have sufficient exposure to English input or output practice due to the situational limitations where English is learned as a foreign langu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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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TTS가 지닌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으로써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상 말하기 과제가 지닌 가능성과 한계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말하기 출력 활성화 방안으로 TTS를 활용한 모바일 말하기 영상 과제를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토해 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상과제는 학습자들이 적절한 도움이 제공된 상태에서 말하기를 반복연습함으로써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도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TTS가 지닌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으로써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상 말하기 과제가 지닌 가능성과 한계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인지적 영역에 대한 효과 부분에서는 과제가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첫 번째 설문 문항에 대한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어느 영어 영역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가를 조사하였다. 표3에 정리된 결과를 보면 발음(74.
가설 설정
첫째, 음질이 선명하고, 발음이 명확하고 자연스러울 것.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셋째,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연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을 것.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셋째,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연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을 것. 넷째, 200단어 이상을 입력할 수 있을 것 다섯째, 스크립트에서 선택한 부분만 읽어 주는 기능이 있을 것.
TTS를 선정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였다. 첫째, 음질이 선명하고, 발음이 명확하고 자연스러울 것.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제안 방법
설문지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TTS 활용 영상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 그리고 인지적 영역에 대한 영향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리커트 척도(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수강생 197명 중 과제를 완수하고 설문지를 작성한 128명을 대상으로 각 질문에 대한 빈도수와 퍼센트를 계산하였다.
먼저 완성된 스크립트를 혼자서 몇 차례 읽으며 전체적인 내용을 기억한다. 그리고 TTS를 작동시켜 자신의 발음과 TTS의 발음을 비교한다. 자신이 없는 단어나 문장을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를 한다.
그리고 교수자가 단순히 점수만을 부여하지 않고 구체적인 피드백을 준 것을 높이 평가 했다. 교수자로부터 피드백을 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 놀랍다는 반응과 피드백을 통해 자신의 장단점을 자세히 알 수 있었고 더 좋은 피드백을 받기 위해 다음 과제에서는 더 열심히 연습했다는 답변도 있었다.
이 모델에서 학습자들은 과제 수행 중 언제든지 TTS가 생성한 원어민 음성을 모델로 오류를 수정하고 발음 교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Shadow speaking) 기법-듣는 내용을 발음,속도, 리듬, 강세 등을 그대로 모방하여 따라 읽는 기법 -을 통해 학습자들이 수동적으로 원어민의 음성을 듣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모방하여 실제 말하기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20] 또한 영상 과제를 제출하게 함으로써 교수자는 학습자 개개인이 얼마나 충실히 발화 연습을 하였는가를 정확히 파악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수준과 상황에 최적화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 다음 수정된 내용을 TTS에 옮겨 적은 후 TTS가 생성한 음성을 주의 깊게 들으며 다시 한 번 오류가 있는지 점검한다. 마지막으로, 그림자처럼 따라 읽기로 TTS의 음성을 따라 읽으며 최종적으로 오류를 수정한 다.
학습자들은 완성된 초고를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에 따라 수정한다. 먼저, 초고의 내용을 소리 내어 읽으며 문 법적인 오류나 어색한 표현이 있는가를 점검한 후 수정한다. 그 다음 수정된 내용을 TTS에 옮겨 적은 후 TTS가 생성한 음성을 주의 깊게 들으며 다시 한 번 오류가 있는지 점검한다.
학기가 끝난 후 TTS를 활용한 영어 발표 영상 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TTS 활용 영상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 그리고 인지적 영역에 대한 영향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리커트 척도(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수강생 197명 중 과제를 완수하고 설문지를 작성한 128명을 대상으로 각 질문에 대한 빈도수와 퍼센트를 계산하였다.
셋째, 음성 녹음만 듣고는 학습자가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인지, 보고 읽는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으므로 정확한 피드백 제공과 공정한 평가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2와 같이 TTS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였다.
녹화가 끝나면 영상을 시청하며 발음의 오류나 실수가 있는 지 검토한 후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때까지 녹화를 반복한다. 최종적으로 촬영한 영상들을 비교한 후 가장 마음에 드는 파일 선택하여 사이버 강의실의 과제란에 제출한다.
학기가 끝난 후 TTS를 활용한 영어 발표 영상 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크게 3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TTS 활용 영상과제에 대한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만족도, 정의적 영역에 대한 효과, 그리고 인지적 영역에 대한 영향으로 구성하였다.
학습자들은 무엇보다도 자투리시간을 이용하여 언제 어느 때나 발표 연습을 할 수 있어서 좋았고, 필요할 때마다 자신이 선호하는 원어민의 음성으로 발음교정을 할 수 있는 점을 장점으로 지적했다. 이런 결과는 학습자들이 스마트폰의 이동성과 편리함, 그리고 음성합성이 제공하는 발음모델로서의 기능을 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했음을 시사한다.
학습자들은 수업에서 제시된 주제에 대해 150단어에서 200단어 정도의 발표 스크립트 초고를 워드나 한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작성한다. 초고 작성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느끼는 글쓰기에 대한 두려움과 부담을 경감시키고, 표현 의욕을 높여 수월한 과제 수행을 돕기 위해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다.
학습자들은 완성된 스크립트를 TTS가 생성한 음성을 모델로 발표 연습을 한다. 먼저 완성된 스크립트를 혼자서 몇 차례 읽으며 전체적인 내용을 기억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서울 소재 한 사이버대학에서 2015년 2학기에 개설된 초급영어 읽기 과목을 대상으로 한다. 이 수업에서는 2011년 1학기부터 4년간 그림 1과 같은 절차를 따라 음성 녹음 과제를 부과해 왔다.
성능/효과
이는 주로 TTS에 관련된 것으로 TTS 앱을 다운로드하기가 어려웠다는 지적과 음질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었다. TTS의 음질은 정상속도일 경우 별 문제가 없었으나, 속도 제어 기능을 이용해 느리거나 빠르게 발화를 하도록 했을 때 어색한 기계음이 생성되는 경향이 있었다. 실제로 PC 버전이 더 사용이 편리하고 음질이 우수하기 때문에 앱을 사용하는 데 불편함을 느끼는 학습자들에게는 PC 버전 사용을 권고하였다.
[14]은 TTS의 합성음이 인간의 음성이 지닌 자연스러움과 표현의 풍부함을 재현하지 못하는 기술적 한계를 지적하며 언어 교육에 시용하는 것은 시기상조라는 부정적인 견해를 제시한 반면, [15]는 TTS의 음질은 인간의 음성에 필적할 정도로 좋다는 평가를 내렸다. 그러나 후속 연구들에서는 TTS가 생성한 합성음이 여전히 합성음이 자연스러움, 정확성, 표현력, 이해도 측면에서 인간의 음성에 미치지 못하지만, 자연스러움을 제외한 영역들에서는 평균을 상회하는 음질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따라서 일상에서 원어민과 자연스럽게 접촉할 기회가 부족한 EFL상황에서는 원어민의 부재를 보완할 수 있는 효과적인 교육도구가 될 수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16]
넷째, 200단어 이상을 입력할 수 있을 것 다섯째, 스크립트에서 선택한 부분만 읽어 주는 기능이 있을 것. 그리고 발음영역은 원어민 교사의 검증을 거쳐 교육용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셋째,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연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을 것. 넷째, 200단어 이상을 입력할 수 있을 것 다섯째, 스크립트에서 선택한 부분만 읽어 주는 기능이 있을 것. 그리고 발음영역은 원어민 교사의 검증을 거쳐 교육용으로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기존의 음성 녹음과제의 문제점은 첫째, 과제를 제출하고 피드백을 받기 전까지 학습자들은 발음이 정확한지, 자연스럽게 발화를 하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 둘째, 발음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로 혼자 반복 연습만을 거듭해야 했기 때문에 과제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잃는 학습자들이 많았다. 셋째, 음성 녹음만 듣고는 학습자가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인지, 보고 읽는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으므로 정확한 피드백 제공과 공정한 평가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영어 말하기 출력 활성화 방안으로 TTS를 활용한 모바일 말하기 영상 과제를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토해 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상과제는 학습자들이 적절한 도움이 제공된 상태에서 말하기를 반복연습함으로써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도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긍정적인 결과에도 불구하고 최신의 모바일 기기를 학습에 적용하기만 하면 모든 문제가 해결된다는 지나친 낙관론은 경계해야 할 것이다.
둘째, 발음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상태로 혼자 반복 연습만을 거듭해야 했기 때문에 과제에 대한 흥미와 의욕을 잃는 학습자들이 많았다. 셋째, 음성 녹음만 듣고는 학습자가 스크립트를 보지 않고 말하는 것인지, 보고 읽는 것인지 확인할 수 없었으므로 정확한 피드백 제공과 공정한 평가를 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그림 2와 같이 TTS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였다.
그러나 인터넷과 디지털 기기들의 발달과 함께 누구나 손쉽게 음성을 녹음할 수 있게 되고, 이메일 등을 통해 음성 파일을 전송하여 피드백을 받을 수 있게 되면서 음성 녹음은 새로운 전환기를 맞이하였다. 온라인 음성 게시판을 통하여 교수자로부터 피드백을 받거나, 다른 학습자들과 피드백을 교환하는 상호작용 활동에 대한 연구는 이러한 온라인 활동이 학습 만족도를 높이고, 말하기 능력 향상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11]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음성 녹음과제에 대한 최근의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의 이동성, 정보 접근 용이성 개인성 등과 같은 특성이 학습자들의 자기 주도성, 수업 참여도 및 영어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TTS는 원래 교육적인 목적으로 개발되지는 않았지만, 읽기 기계(reading machine), 발음 모델, 그리고 대화 상대자로서 활용성으로 인해 개발 초기부터 영어 교육자들의 관심을 끌어 왔다. 특히 간편하게 조작할 수 있는 편리성과 음성 반복 재생 및 속도 조절 기능, 미국, 영국, 호주 등 다양한 영어 음성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은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말하기 교육에 효과적으로 적용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6]
학기를 마친 후 대부분의 학습자들은 TTS를 활용한 영상 과제의 전반적 효과에 대해 표1에서 제시된 것처럼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후속연구
또한 영어 실력 향상에 대한 결과는 학습자의 자기평가를 통해 도출된 것으로 객관적으로 어느 영역에 어느 정도의 실력 향상이 있었는가를 명확하게 제시하지 못했다. 앞으로 다양한 교육상황에서 다른 특성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엄정한 질적, 양적 연구 방법을 적용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후속 연구를 통해 한국의 현실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말하 기 학습 방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다양한 교육상황에서 다른 특성을 가진 학습자를 대상으로 엄정한 질적, 양적 연구 방법을 적용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후속 연구를 통해 한국의 현실에 보다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말하 기 학습 방안이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개선할 점으로 세 번째로 많이 지적된 과제 준비시간을 단축했으면 좋겠다는 요구 역시도 학습량을 증가시켜 학습자들의 실력 향상을 도모하려는 교수자의 의도와 가급적 편하게 공부하고 싶다는 학습자들의 욕구가 서로 상충되는 경우이다. 진정한 의미의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최대한의 교육적인 효과를 거둘 수 있는 방안 마련을 위한 후속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영어교육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이유는?
한국의 영어교육은 지난 십 수 년 간 원어민을 확보하고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화화 수업을 확대하는 등, 영어에 대한 노출과 영어 사용 기회를 증대시켜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방안을 모색해 왔으나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워야 하는 상황인 국내 여건상 교실 밖에서 실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의 부족, 수업시간에서조차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부족, 실수에 대한 불안감 등의 이유로 출력활동을 할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대다수의 한국 학습자들에게 영어 말하기는 가장 향상시키고 싶지만, 가장 어렵고도 두려운 영역으로 남아 있다.
음성 합성이란?
영어 말하기 교육 분야 역시 향상된 스마트폰의 기능과 웹 애플리케이션들을 접목한 모바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음성녹음 과제와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디지털 음성 기술인 음성 합성(Text To Speech: TTS) 대한 최근의 연구 성과들은 한국의 영어 말하기 교육 개선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음성녹음 과제는 과거 학습자 개개인이 발화연습을 반복한 후 완성한 과제에 교수자가 피드백을 주는 단순한 활동에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와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의 방식으로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음성 녹음 활동의 장점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4].
영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한 이유는?
1990년대 이후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 특히 말하기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해왔다. 효과적으로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어 입력(input)에 노출되고 능숙한 영어 구사자들과 상호 소통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출력(output) 활동이 필수적이다.
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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