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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과 음성합성을 활용한 영어 말하기 과제의 개발과 평가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nglish Speaking Task Using Smartphone and Text-to-Speech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6 no.5, 2016년, pp.13 - 20  

문도식 (한양사이버대학교 영어학과)

초록

본 연구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음성합성(Text-to-Speech)이 지닌 장점을 활용하여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 적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에게 미친 효과를 탐구하였다. 설문 조사 결과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는 학습자들의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쓰기 영역에서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결과를 기반으로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한 가지 방안으로써 말하기 영상 과제의 가능성과 한계를 논의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the effects of an video-recording English speaking task model on learners. The learning model, a form of mobile learning, was developed to facilitate the learners' output practice applying advantages of a smartphone and Text-to Speech. The survey results shows the positive effe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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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TTS가 지닌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으로써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상 말하기 과제가 지닌 가능성과 한계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영어 말하기 출력 활성화 방안으로 TTS를 활용한 모바일 말하기 영상 과제를 개발하여 효과성을 검토해 보았다.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상과제는 학습자들이 적절한 도움이 제공된 상태에서 말하기를 반복연습함으로써 전반적인 영어실력 뿐 아니라 발음, 말하기, 듣기 영역에서도 자신감과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말하기 출력 활동을 활성화시킬 방안으로서 스마트폰과 TTS가 지닌 장점을 활용한 모바일 영어 학습의 한 형태인 영어 말하기 영상 과제 학습 모델을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서 활용한 후, 이 모델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과 말하기에 대한 불안감 및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외국어로서 영어를 학습해야 하는 상황적 한계로 인해 충분한 영어 입력에 노출되지 못하고 말하기 출력활동이 부족한 국내 영어 학습자들의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킬 방안으로써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영상 말하기 과제가 지닌 가능성과 한계를 탐구해 보고자 한다.
  • 인지적 영역에 대한 효과 부분에서는 과제가 전반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는 첫 번째 설문 문항에 대한 결과를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어느 영어 영역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는가를 조사하였다. 표3에 정리된 결과를 보면 발음(74.

가설 설정

  • 첫째, 음질이 선명하고, 발음이 명확하고 자연스러울 것.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셋째,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연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을 것.
  •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셋째, 스마트폰으로 들으며 연습할 수 있도록 음성파일을 생성하는 기능이 있을 것. 넷째, 200단어 이상을 입력할 수 있을 것 다섯째, 스크립트에서 선택한 부분만 읽어 주는 기능이 있을 것.
  • TTS를 선정하는 데는 다음과 같은 기준을 적용하였다. 첫째, 음질이 선명하고, 발음이 명확하고 자연스러울 것. 둘째, 학습자들이 원하는 원어민 발화자를 선택하고 발화 속도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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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영어교육이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한 이유는? 한국의 영어교육은 지난 십 수 년 간 원어민을 확보하고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화화 수업을 확대하는 등, 영어에 대한 노출과 영어 사용 기회를 증대시켜 학습자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 방안을 모색해 왔으나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었다고 보기는 어렵다. 외국어로서 영어를 배워야 하는 상황인 국내 여건상 교실 밖에서 실제 영어를 사용할 수 있는 기회의 부족, 수업시간에서조차 말하기에 대한 자신감 부족, 실수에 대한 불안감 등의 이유로 출력활동을 할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대다수의 한국 학습자들에게 영어 말하기는 가장 향상시키고 싶지만, 가장 어렵고도 두려운 영역으로 남아 있다.
음성 합성이란? 영어 말하기 교육 분야 역시 향상된 스마트폰의 기능과 웹 애플리케이션들을 접목한 모바일 교육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음성녹음 과제와 문자를 음성으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디지털 음성 기술인 음성 합성(Text To Speech: TTS) 대한 최근의 연구 성과들은 한국의 영어 말하기 교육 개선을 위한 중요한 시사점들을 제시하고 있다. 음성녹음 과제는 과거 학습자 개개인이 발화연습을 반복한 후 완성한 과제에 교수자가 피드백을 주는 단순한 활동에 머물렀으나, 최근에는 모바일 기기와 소셜 미디어를 매개로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의 방식으로 그 적용범위가 확대되면서 음성 녹음 활동의 장점들이 재조명 받고 있다[4].
영어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한 이유는? 1990년대 이후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영어 의사소통 능력, 특히 말하기 능력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해왔다. 효과적으로 영어 말하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기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영어 입력(input)에 노출되고 능숙한 영어 구사자들과 상호 소통 과정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어를 사용하는 출력(output) 활동이 필수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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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N. Shintani, S. Li and R. Ellis, "Comprehension-based versus production-based grammar instruction: A meta-analysis of comparative studies". Language Learning., vol. 63, no. 2, pp. 296-329,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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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J. Kim and E. Cho, "Smartphone Usage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IIBC., vol. 16, no. 3, pp. 187-201, 2016. 

  4. I. Ko and B. Hong, "A Study on Digital Broadcast Application for Smart Education- Focused on Liberal Arts of Humanities", IIBC., vol. 14, no. 2, pp. 161-166, 2014. 

  5. Y. Ono and M. Ishihara, "Integrating mobile-based individual activities into the Japanese EFL classroom". International Journal of Mobile Learning and Organization., vol. 6. no. 2, pp. 116-3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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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H. Kataoka, Y. Funakoshi and Y. Kitamura, "Utilizing text-to-speech synthesis for English education". JSET., pp. 429-430, 2007 

  8. F. Kilickaya, "Text-To-Speech Technology: What Does It Offer To Foreign Language Learners?". CALL-EJ Online., vol. 7, no. 2, 2006. 

  9. N. Kaye and D. Matson, "From Writing to Speaking: Enhancing Conversation". ESL Magazine., vol. 3, no. 4. pp. 18-20, 2000. 

  10. I. Yaman "What If There Is Nobody Around to Speak English? Then Keep Your Voice Diary".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9, no. 3, pp. 160-166. 2016. 

  11. S. Yoon and C. Lee, "A Study on Voice Recordings and Feedback through BBS in Teaching and Learning Pronunciation".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vol. 12. no 2, pp. 187-216, 2010. 

  12. J. Lee and D. Jeong, "The effectiveness of recording assignments of university students' speaking through mobile devices".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 38, no. 1, pp. 267-297, 2012. 

  13. N. Gromik, "Cellphone Video Recording Feature as a Language Learning Tool: A Case Study". Computer and Education, vol. 58, no. 1. pp. 223-230, 2011 

  14. Z. Handley and M. Hamel. "Establishing a methodology for benchmarking speech synthesis for computer-assisted language learning (CALL)". Language Learning & Technology., vol. 9, no. 3. pp. 99-120.2005 

  15. J. Azuma, "Impact of TTS Technology on Foreign Language Teaching: New Horizons of Multimedia Teaching Material Development". Ryutsu Kagaku Daigaku Kyoiku Koudoka Suishin Center Kiyou, vol. 6, pp. 1-11, 2010. 

  16. G. Eksi and S. Yesilcinar, "An Investig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Online Text-to-Speech Tools in Improving EFL Teacher Trainees' Pronunciation". English Language Teaching. vol. 9, no. 2, p. 205, 2016. 

  17. W. Cardoso, L. Collins and J. White, "Phonological input enhancement via text-to-speech synthesizers: The L2 acquisition of English simple past allomorphy", Paper presented at the American Association of Applied Linguistics conference. 2012. 

  18. M. Kirstein, Universalizing universal design: Applying text-to-speech technology to English language learners' process writing. University of Massachusetts, U.S.A. 2006. 

  19. J. Wiltshier, "Fluency through shadowing-what, why, and how", JALT., pp. 498-506,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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