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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3, 2020년, pp.377 - 39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about non-face-to face classes at the univers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4 professors and 1,543 students at M University. In addition, 23 mathematics majors and 80 students of natural sciences and eng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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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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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2월말 교육부의 방침은? | 교육부는 2020년 2월 말 우리나라에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하여 2020학년도 1학기 개학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3차례나 등교 연기를 결정하였고, 3월 25일 원격수업 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였다. 코로나19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의 학습공백을 해소화하기 위하여 정규수업으로 온라인 개학을 결정하고, 중·고등학교는 4월 9일부터, 초등학교는 4월 16일부터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원격수업을 실시하였다(교육부, 2020a). | |
코로나19는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 2019년 말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의 감염병 확산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의 확산되면서 경제, 사회, 문화·예술, 스포츠 등 전 분야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변화까지 가져왔다. 코로나19의 여파는 교육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각급 학교의 개학, 등교, 수업의 방식 등에 영향을 주고 있고, 앞으로도 코로나19의 발생현황과 감염병의 통제가능성 따라 계속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른 원격수업의 한계점은? | 각 대학들은 개강 후 코로나19의 심각단계가 안정될 때까지 집합수업을 지양하고 가상강좌시스템(LMS)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진행하였고, 상황에 맞게 원격수업을 추가적으로 연장하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원격수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을 위한 강의 촬영지원 및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과 강의 설계에서부터 강의 진행 및 학습 진도 관리 등 관련된 내용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실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모든 교과목에 대해 전격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많은 부작용 및 불편 등을 초래할 수밖에 없었다. |
교육부 (2018). 고등교육법 시행령 제14조의 2 관련 일반대학의 원격수업 운영 기준.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201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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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0b). 2020학년도 2학기 학사운영 관련 등교 원격수업 기준 등 학교밀집도 시행 방안. 교육부 보도자료(2020. 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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