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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 원격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 - M 대학교 사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Learners on the Remote Learning of University Education - Focused on the Cases of M University -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3 no.3, 2020년, pp.377 - 395  

이헌수 (목포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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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에서 진행한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M대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교수 194명과 M대학교 재학하고 있는 대학생 1,543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또한,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수학교육과 학생 23명과 이공계 학생 80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한 학기 동안 수업동영상을 활용하여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한 후 학기말에 학생들의 각 교과목에 대한 강의평가를 조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원격수업 유형 중 학생들이 선호하는 수업방식은 강의 자료를 활용한 음성녹음 방식이나 수업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이다. 둘째, 동영상 콘텐츠를 활용한 온라인 수업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에게 학습 만족도가 높은 수업방식이다. 셋째, 교수자의 많은 사전 준비와 학습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는 온라인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수업 만족도를 향상시킨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understand the perception of professors and students about non-face-to face classes at the university.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194 professors and 1,543 students at M University. In addition, 23 mathematics majors and 80 students of natural sciences and eng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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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2학기 수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1학기에 이루어진 비대면 수업의 운영 현황 및 수업 방식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업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사용된 IT 기술에 따라 초기 컴퓨터 등의 단말기나 네트워크 환경으로 단방향성 동영상 강의를 제공했던 e-러닝,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U-러닝, 모바일 환경에서의 M-러닝, 쌍방향 소통이 가능하고 VR콘텐츠도 가능한 스마트 러닝이라는 용어 등이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용어들을 포괄적으로 통칭하여 이러닝이라고 표현하고자 한다.
  •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는 LMS 기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불편사항 또는 개선되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다. 응답한 138명의 의견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LMS의 자료의 통계 개선(58명), 업로드 용량 및 동영상 전환 속도(22명), 전자출결 및 통합학사시스템(성적)과의 연계(15명), 학생들에 대한 LMS 교육 및 사용 설명서 탑재(10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 온라인 수업을 제공하는 LMS 기능을 개선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불편사항 또는 개선되어야 할 사항 등에 대해 기술하도록 하였다. 응답한 414명의 의견을 유형별로 살펴보면, 강의 자료나 동영상콘텐츠가 LMS에 탑재되었을 때 알려 주는 알람기능 추가(122명), 시스템의 불안정으로 인한 서버 확충(116명), 강의동영상 다운로드 허용 및 진도 체크 기능 추가(77명), 피드백 기능 개선(45명) 순으로 조사되었다.
  • 2020학년도 1학기에는 갑작스런 코로나19로 인하여 비대면 수업의 운영 방식, 강의 콘텐츠 제작 및 지원, 학생 등교에 따른 혼선 등 여러 가지 사항으로 교수자는 교수자대로, 학습자는 학습자대로 불만 사항 등이 많이 발생하였다. 이에 2학기 수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1학기에 이루어진 비대면 수업의 운영 현황 및 수업 방식과 비대면 수업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수업 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강의 만족도를 알아보고, 이에 대한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 코로나19의 재확산에 대한 우려가 더욱 가중되는 현 상황에서 2020년 2학기 수업을 준비하기 위하여 1학기에 이루어진 비대면 수업의 운영 현황 및 수업 방식에 대한 교수자와 학습자의 인식과 수업동영상 콘텐츠 제작 방식을 활용한 수업에 대한 교수·학습의 효과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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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코로나19로 인한 2월말 교육부의 방침은? 교육부는 2020년 2월 말 우리나라에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하여 2020학년도 1학기 개학이 어렵다고 판단하여 3차례나 등교 연기를 결정하였고, 3월 25일 원격수업 지원 계획을 발표하며 온라인 개학을 준비하였다. 코로나19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학생의 학습공백을 해소화하기 위하여 정규수업으로 온라인 개학을 결정하고, 중·고등학교는 4월 9일부터, 초등학교는 4월 16일부터 학년별로 단계적으로 온라인을 통한 원격수업을 실시하였다(교육부, 2020a).
코로나19는 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가? 2019년 말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19의 감염병 확산이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 모든 국가의 확산되면서 경제, 사회, 문화·예술, 스포츠 등 전 분야에 걸쳐 심각한 영향을 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의 변화까지 가져왔다. 코로나19의 여파는 교육에도 예외가 아니어서 각급 학교의 개학, 등교, 수업의 방식 등에 영향을 주고 있고, 앞으로도 코로나19의 발생현황과 감염병의 통제가능성 따라 계속해서 사회 전반에 걸쳐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을 위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에 따른 원격수업의 한계점은? 각 대학들은 개강 후 코로나19의 심각단계가 안정될 때까지 집합수업을 지양하고 가상강좌시스템(LMS)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을 진행하였고, 상황에 맞게 원격수업을 추가적으로 연장하면서 수업을 진행하였다. 원격수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원격수업을 위한 강의 촬영지원 및 안정적인 시스템 구축과 강의 설계에서부터 강의 진행 및 학습 진도 관리 등 관련된 내용 등을 충분히 검토한 후 실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사전 준비 없이 갑작스럽게 모든 교과목에 대해 전격적으로 이루어짐으로 인하여 많은 부작용 및 불편 등을 초래할 수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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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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