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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RaWAN을 이용한 선박 내부 격벽통과 신호의 특성 및 거리에 따른 수신율 분석
Through-the-inner Bulkhead Signal Characteristics and Distance based Analysis on Receiving Rate using LoRaWAN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3 no.2, 2020년, pp.255 - 261  

박문수 (FS R&T Inc.) ,  오정수 (FS R&T Inc.)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accidents of cargo and passenger carrying ships occur, the stress faced by the vessel users is increasing. The risk factors for accident deterioration in remote marine area are stronger than those in road accidents, and therefore the need for safety control is greatly emphasized. To overcome ...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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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해상에서뿐만 아니라 선박 내부에서도 무선 통신으로 사람의 위치를 찾기 위하여 저전력 장거리 통신을 이용한 알루미늄/철판 격벽 사이의 수신율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실제 선박에서는 격벽이 존재하더라도 산소가 통하는 공간과 통신이 우 회할 수 있는 경로가 존재하기 때문에 두께와 재질이 동일한 알루미늄 함체를 제작하여 완전히 차폐된 상태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가설 설정

  • 8에 나타내었다. 그림의 Open은 개방된 환경에서의 RSSI이고, 선내에서 문이 열려있을 경우를 가정하여 6T 함체를 개방한 상태에 대한 RSSI도 수집하였다. 차폐된 환 경에서는 알루미늄 격벽이 한 개인 경우의 실험과 두 개 이상의 격벽을 통과하였을 때의 RSSI를 비교 하기 위하여 측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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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명과 화물을 관리하기 위하여 실내 위치를 측위 하기 위한 대표적인 무선 통신 기반 측위 기술로 무엇이 있는가? 인명과 화물을 관리하기 위하여 실내 위치를 측위 하기 위한 여러 가지 기술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무선 통신 기반 측위 기술로는 Zigbee, Wi-Fi(Wireless Fidelity), BLE(Bluetooth Low Energy), UWB(Ultra Wde-Band),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등을 이용한 다양한 기술과 알고리즘이 존재한다[4, 5]. 통신이 잘되지 않는 장애 영역 또는 통신 불량 지점을 우회하는 바이패스 기술 또한 존재한다[6].
기존 선박의 EPIRB는 어떤 단점이 있는가? 기존의 선박에서는 EPIRB(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가 존재하지만, 최대 45분의 경고 지연 문제가 있고, GPS(Global Positioning System)가 없는 기본형 EPIRB는 위치의 오차가 5km나 되며, 사고 당한 선박의 위치를 찾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3]. 사고 발생 시 스마트폰과의 연동 없이 자체적으로 GPS 위치를 받아 장거리까지 조난 신호를 보낼 수 있는 저전력 장거리 디바이스와 조난 신호를 받아 수색 구조를 빠르게 진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신호 스캐너가 도입되면 해난사고 발생 시 골든타임을 크게 확보할 수 있다.
선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들의 단점은 무엇인가? 선내 위치 기반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이 적용되어왔다. 대표적인 근거리 무선통신 기 술로는 RFID와 WiFi, UWB 등이 있으나, 통신 거리가 짧기 때문에 다수의 수신기를 설치해야 하고, 다른 무선통신에 방해를 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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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I.S. Chang, "A Study on the Effective Safety Management Measures for the Prevention of Marine Accidents,"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and Safety, Vol. 15, No. 1, pp. 33-39, 2009. 

  2. K.G. Lee and J.H. Park, "E-navigation and Marine Communication Fusion Technology,"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0, No. 10, pp. 46-52, 2013. 

  3. S.G. Kim, A Study on Configuration of Communication Network for Coast Station and Operation Improvement According to Instruction of GMDSS, Master's Thesis of Korea Maritime and Ocean University, 2002. 

  4. S.W. Lee and S.W. Kim, "Indoor Positioning Technology Trends and Forecasts,"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Vol. 32, No. 2, pp. 81-88, 2015. 

  5. B.K. Kim and W.G. Hong, "Location Positioning System Based on K-NN for Sensor Networks,"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5, No. 9, pp. 1112-1125, 2012. 

  6. H.I. Jun, H.S. Kim, K.S. Jung, and K.R. Sohn, "Development of Bypass Unit for Ship Area Network Based on Legacy-line Communi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39, No. 3, pp. 292-297, 2015. 

  7. B.G. Paik, S.R. Cho, B.J. Park, I.S. Cho, D.L. Lee, J.H. Yun, et al., "Experimental Tests on the Wireless Sensor Network and the Power-line Communication in a Real Ship and Laboratory,"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ol. 45, No. 3, pp. 329-336, 2008. 

  8. S.B. Lee, D.H. Kang, J.H. Lee, J.C. Lee, Y.H. Kim, S.S. Lee, et al., "Positioning Testbed Implementation for Performance Evaluation of Ship Wireless Netwo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Vol. 41, No. 4, pp. 353-361, 2017. 

  9. T. Joel, N.E. Rachkidy, and A. Guitton, "Performance Analysis of the on the Air Activation in LoRaWAN," Proceeding of 2016 IEEE 7th Annual Information Technology, Electronics and Mobile Communication Conference, pp. 1-7, 2016. 

  10. F. Adelantado, X. Vilajosana, P.T. Peiro, B. Martinez, J.M. Segui, T. Watteyne, et al., "Understanding the Limits of LoRaWAN," IEEE Communications Magazine, Vol. 55, No. 9, pp. 34-40,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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