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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시설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실태분석 연구
An Analysis on the Characteristics of Barrier Free Certifications in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7, 2019년, pp.26 - 35  

이정수 (충남대학교 건축학과) ,  오영숙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  은동신 (충남대학교 건축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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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교가 부족한 가운데 통합교육을 위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예비 및 본) 심사과정에서 제시되는 수정 보완사항의 내용 및 특성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장애학생과 통합교육의 측면에서 교육시설의 건축계획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장애학생의 71.0%(2018년도 기준)가 일반학교에 배치되고 있어,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은 통합교육 및 장애인 접근을 위해 유효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초등학생의 통학구역(도보로 30분 정도) 및 안전한 접근을 위하여, 택지개발 및 부지조성시 학교 주변 지형차이를 최소화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셋째, 학교시설의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에서 매개시설에 대한 수정보완이 요구되고 있는데, 대지경계로부터 주출입구에 이르는 출입동선에서 계단이나 경사로가 생기지 않도록 학교 교사의 레벨 및 디자인 요소의 고려가 요구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s of this study is to verify the status of barrier-free certification in an elementary school. To achieve this,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an elementary school and proposed opinions about the process of barrier-free certification were analyzed.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as ...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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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내부시설은 실내에 설치된 주요실들과 복도, 계단, 승강기 등을 장애인 등의 이용이 가능하도록 설치하였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내부시설의 평가항목은 일반 출입문, 복도, 계단, 경사로, 승강기에 대한 총 5가지 지표로 평가되며, 예비인증 374건으로 25.
  • 본 연구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제도가 적용되고 있는 교육시설 중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설의 개요 및 특성, 그리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심사과정에서 제시된 주요의견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접근 및 활동, 교육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물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러한 배경으로부터, 본 연구는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기초시설인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제도 실시 이후 인증기관에 제출된 도서를 바탕으로 인증심사 과정에서 나타나는 주요 수정보완사항을 분석함으로써, 장애물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건축계획 및 설계, 시공 시 고려하여야 할 개선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제도가 적용되고 있는 교육시설 중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시설의 개요 및 특성, 그리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심사과정에서 제시된 주요의견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교육시설의 건축계획 시 고려하여야 할 주요 내용을 도출하였다. 이상의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할 수 있었다.
  • 첫째 장애아동과 통합교육 그리고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제도의 특성을 파악하고, 둘째 장애물 없는 생활 환경 인증을 위해 신청한 초등학교 사례를 추출하여 입지 및 건축 특성을 분석하고, 셋째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과정에서 수정 및 보완 의견으로 제시된 내용을 분석하였다. 이러한 현황 및 분석을 바탕으로, 장애물 없는 교육환경 조성을 위하여 초등학교 건축계획 및 시공과정에서 유의해야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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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안내시설에 대한 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인증 심사의 평가 기준은 무엇인가? 안내시설은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을 비롯하여 건축물을 처음 접하는 방문객에게 건축물의 접근 및 재난 발생 시 안내를 통하여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도록 하고 있다. 안내시설은 안내설비, 경보 및 피난 설비의 설치 2가지 지표로, 예비인증 94건으로 6.
통합교육은 무엇인가?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 학교에서 특수교육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 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2018년 기준 유·초·중등학교 일반 학생 수는 6,295,366명으로 전년대비 2.
심사 내용 중 가장 많이 제시되는 매개 시설 관련 의견에서 대표적인 내용은 무엇인가? 특히 접근로의 기울기 부분은 대지가 지형 차이가 있는 경우 기울기 조성의 적절성과 폭우 등의 경우 우수가 건축물 내로 유입 대비를 위한 2~3단의 단차를 두어 출입구 전면에 경사로가 발생하는 부분이 대표적인 내용이다. 건축물 주 출입구 전면에 계단, 경사로 설치로 인해 점형 블록 설치, 경사로 양측 손잡이 설치 등 휠체어 또는 시각장애인의 접근성을 어렵게 하는 부분을 제거하기 위한 의견이 주로 제시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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