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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입자영상유속계의 개발을 통한 대기 - 해수간 물리적 상호작용에 관한 정량적 연구 원문보기

물과 미래 : 한국수자원학회지 = Water for future, v.53 no.1, 2020년, pp.15 - 22  

나병준 (고려대학교 초대형 건설기술연구소) ,  손상영 (고려대학교 건축사회환경공학부)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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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차년도 (2020년) 2월경에 계획되어 있는 (EFDL)에서의 실험을 시작으로 (1) 전통적인 입자영상유속계의 해수면 양측 적용 여부, (2) 해수면 양측복합 입자 영상 유속계의 현장 적용 및 정상적인 측정 여부, (3) 광범위한 실제 대기-해수 상태에 따른 해수면 물질 교환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을 평가 착안점으로 하여 아래의 연차별 연구내용을 따라 진행될 예정에 있다.
  • , 2005]. 연구에서는 PIV와 BIV기법을 활용하여 해수면 양측, 즉 공기와 물, 양측 흐름의 속도 장을 동시에 측정하고 나아가 다양한 바람, 파랑 조건하에서 흐름의 변화양상을 정량화 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기반이 되는 실험은 미국 Texas A&M 대학교, College Station의 RELLIS 캠퍼스에 위치한 Environmental Fluid Dynamics Laboratory (EFDL)에서 2020년도 1 ~2월경에 수행될 예정이다.
  • 06 m/s)이 실제 해상 상태의 바람-파도 조건보다 현저히 작아 적절한 스케일링 법칙이 없으면 그 적용 가능성에 의문이 있을 수 있고, Buckley and Veron [201 이의 결과는 수면 아래 파도의 속도장은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대신 선형파랑이론으로 추정된 속도 장을 사용했기 때문에 결과의 정확도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가능한 다양한 바람-파도 조건 하에서 PIV를 사용한 해수면 양측의 속도장을 직접 측정함으로써 , 이러한 불확실성을 극복하고자 한다.
  • 마지막으로, 정교하지 않은 해수 경계면에서의 항력 및 해수면 물질 혼합 효율 예측은 이와 밀접한 관계를 가진 태풍의 강도와 경로의 부정확한 예측 및 그에 파생되는 재난의 피해를 가중시킬 것으로 예상됨. 본 연구에서는 대기의 모멘텀 플럭스, 즉 바람에 의한 전단응력이 해수 경계면에서의 대기-파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파도의 상태 (파고, 경사도 등)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정량적으로 세분화되는지 입자영상유속계 (particle image velocimetry, PIV)를 활용한 실험을 통해 연구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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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Andre, M. A. and Bardet, P. M., (2015): Interfacial shear stress measurement using high spatial resolution multiphase PIV. Exp. Fluids 56: 132. doi:10.1007/s00348-015-2006-7. 

  2. Buckley, M. and F. Veron, (2016): Structure of the Airflow above Surface Waves. J. Phys. Oceanogr., 46,1377-1397, doi: 10.1175/JPO-D-15-0135.1. 

  3. Edson, J. B. and Coauthors, (1999): Coupled marine boundary layers and air-sea interaction initiative: combining process studies, simulations and numerical models. Office of Navy Research. 

  4. Ryu, Y., Chang, K. A., and Lim, H. J. (2005): Use of bubble image velocimetry for measurement of plunging wave impinging on structure and associated greenwater, Meas. Sci.Technol., 16, 1945-19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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