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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5 no.2, 2020년, pp.285 - 290
김형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 이대니얼주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 박소연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대학원) , 김성권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자IT미디어공학과)
Neuro-feedback is a technology that can identify your brain state and you can intentionally change your brain state. People with attention deficit and hyperactivity disorder need this technology but existing neuro-feedback training has a problem, which is not interesting and maintains a static sta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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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로피드백이란? | 뉴로피드백(Neuro feedback)은 자신의 뇌 상태를 파악하고, 뇌 상태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술로,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를 겪는 사람에게 그 필요성이 대두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뉴로피드백 훈련은 정적인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며 흥미를 주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집중력 강화를 위하여 뉴로피드백과 건-슈팅 게임을 결합하는 뉴로피드백 게임을 제안 및 구현하였다. | |
뉴로피드백을통해 뇌 상태를 파악할때 어떤 waves를 이용하는가? | 뉴로피드백(Neuro feedback)은 자신의 눈으로 뇌의 상태를 파악하고 의식적으로 자신의 뇌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뇌 상태를 파악하는 것은 뇌파(Brain waves)를 통하여 이루어지며, 뇌 상태를 변화시키는 것은 특별한 훈련이나 자극을 이용해 뇌파를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 |
기존의 뉴로피드백 훈련이 갖는 문제점은? | 뉴로피드백(Neuro feedback)은 자신의 뇌 상태를 파악하고, 뇌 상태를 의도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기술로, 주의력 결핍 및 과잉 행동 장애를 겪는 사람에게 그 필요성이 대두됨에도 불구하고, 기존의 뉴로피드백 훈련은 정적인 상태를 장시간 유지하며 흥미를 주지 못하는 문제가 있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집중력 강화를 위하여 뉴로피드백과 건-슈팅 게임을 결합하는 뉴로피드백 게임을 제안 및 구현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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