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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화재 탈출 체험 VR 게임 개발과 효과 분석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 VR Game to Experience the Fire Evacuation and its Effect Analysis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20 no.2, 2020년, pp.153 - 162  

김경식 (호서대학교 게임학전공) ,  박용환 (호서대학교 소방방재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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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건물 화재의 위급한 현장 속에서 침착하면서도 신속하게 탈출해야하는 상황을 가상 체험하는 VR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사용자는 바이브(VIVE) 양손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화재 건물 속에서 방화문과 계단, 복도을 통해 출구로 탈출해야한다. 화염이나 연기로 인하여 더 이상 진행하지 못하면 돌아서서 다른 통로로 진행할 수 있다. 호서대의 한 건물을 모델링 하였으며, 학생들에게 본 게임을 체험시키고 사용성과 효과성을 중심으로 설문 조사하여 그 반응 결과를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 VR game was developed to experience the fire evacuation from a fired building, intending calm and fast reaction in urgent fire situations. The user should move out through the fire door, stairs and corridors toward exit door using the VIVE controllers. When the user can't proceed...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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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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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VR 기능성 게임[8]을 통해 화재의 위험성과 연기로 인한 시야 확보의 어려움, 호흡 곤란 그리고 이로 인한 공포감을 미리 경험해 봄으로써 비상시의 화재 피난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건물 내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염과 연기 속에서 복도, 방화문과 계단을 내려와 출입문으로 탈출하는 VR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 본 게임은 바이브를 착용하고 가상 화재 상황이 되었을 때의 탈출을 수행하는 게임으로서 화염과 연기에 따른 시야 확보의 어려움 속에서 비상 대피 안내를 따라 복도와 방화문, 계단을 통해 층간 이동을 가상 체험토록 하는 것이 주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 개발한 화재탈출 VR 게임이 목적에 부합하는지 효과성을 살피기 위해, 실험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게임 전과 후의 생각과 느낌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12].
  • 본 연구에서는 VR장비인 VIVE를 사용하여 화재가 발생한 다층 복합건물 내에서 화염과 유해한 연기를 피하여 탈출하는 것을 체험할 수 있는 VR 기능성 게임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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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갑작스런 재난에 따른 인명 피해가 줄지 않는 큰 이유는? 우리나라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제35조에 의거하여 전 기관들이 재난대비 훈련을 해옴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런 재난에 따른 인명 피해는 줄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재난 대비 필수 시설의 노후 및 미보수도 있겠지만, 국민들의 안전불감증이 큰 이유를 차지한다.
바이브란? 본 실험에 사용된 바이브는 밸브(Valve) 코퍼레이션과 HTC의 협력으로 개발한 가상현실 HMD(Head Mount Display)기기로서, 현행 최고 수준의 그래픽 화면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추고 있다[9,10].
바이브의 장점은? 본 실험에 사용된 바이브는 밸브(Valve) 코퍼레이션과 HTC의 협력으로 개발한 가상현실 HMD(Head Mount Display)기기로서, 현행 최고 수준의 그래픽 화면과 편리한 조작성을 갖추고 있다[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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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Sangwoo Lim, Kyungwon Seo, AR/VR Technology, KISTEP Technical Review Brief, 2018. 09. 

  2. K. Kim, S. Cho and G. Jeon, "A Study on the Optimal Routing Planning Algorithm for Rescue of Multiple Victims in Disaster Area", Journal of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ol. 12, No. 2, pp. 17-23, 2010. 02. 

  3. B. Lee, J. Park and U. Kang,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Real-time Automatic Disaster and Information Broadcasting Syste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0, No. 7, pp.141-152, 2012. 08. 

  4. M. Kinateder, E. Ronchi, D. Nilsson, M. Kobes, M. Muller, P. Pauli and A. Muhlberger, "Virtual Reality for Fire Evacuation Research", Proc. Conf. 1st Complex Events and Information Modelling at the Federated Conference on Computer Science and Information Systems, pp. 316-324, 2014. 01. 

  5. JAFS Syed and J. Aroma, "Simulation of Fire Safety Training Environment Using Immersive Virtual Reality", . Int. Res. J. Eng. Technol. Vol. 7, No. 4, pp. 347-350, 2019. 01. 

  6. K. Kim,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R Games to Experience the Escape from the Fire Emergency of the Movie Theater", Journal of Hoseo Engineering, Vol. 37, No. 1, ISSN: 1266-6558, pp.52-56, 2018. 06. 30. 

  7. H. Oh, Y. Kim, B. Kim, D. Choi and J. Jeong, "Internet-of-Things Based Fire Detection and Indoor Evacuation Navigation System", Proc. Conf. 2018 Autumn KICS,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pp. 280-281, 2018. 10. 

  8. Clark. C. Abt, Serious Games, The Viking Press, NY, USA, 1970. 

  9. KyungHwan Kim, The Basic of VIVE VR(Developing Basic Games Using VIVE and Unity), Hongrung Science Book, 2018. 3. 

  10. Namu Wiki, https://namu.wiki/w/HTC Vive. 

  11. Pye, V., Taylor, N., Clay-Williams, R., & Braithwaite, J., "When is enough, enough? Understanding and solving your sample size problems in health services research". BMC research notes, Vol. 9, No. 1, p.1. 2016. 

  12. K. Kim and Y. Lee,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VR Games for Experiencing Presbyopia and the Effect Analysis of their Experiences",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9, No. 2, pp. 123-133, 2019. 4. 20. 

  13. Nielsen, J., "Usability Engineering," Morgan Kaufmann, p.23, 1993. 

  14. Nielsen, J, "Designing Web Usability: The Practice of Simplicity", Indianapolis, Indiana USA: New Riders Publishing, 2000. 

  15. K. Kim and Y. Park, A VR Game to Experience Fire Evacuation, https://www.youtube.com/watch?vLaXjngkQVIk, 2019. 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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