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서비스경제시대의 경영기술 연구
A Study on the New Management Technology Model in Service Economy Era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10 no.4, 2020년, pp.101 - 125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선행연구에서 정립된 신경영 프레임워크에 기반을 둔 경영기술 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기존 경영학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분야인 경영기술 부문은 신경영학에서는 기술적인 부문으로 정의된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프로세스, 경영기능, 경영확장 등 3부문으로 구성되는 경영기술 부문을 정의하고, 서비스경제시대의 새로운 경영학 관점에서 경영기술 이론을 도출하였다. 즉 서비스경제시대의 서비스철학에 기반을 둔 경영기술 이론을 제시하였다. 기존 경영학 체계와는 구조가 다른 경영기술 이론이 제시되었다. 새로운 경영기술 모델은 수평적 체계의 동태적 모델로 구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경영기술의 기반이 되는 신경영학의 구조를 먼저 제시하고, 경영이 수행되는 서비스경제시대의 서비스철학을 제시한 후, 서비스철학에 기반한 경영기술 모델을 제시하였다. 경영기술 모델은 불변의 공리에 기반하여 도출되었다. 인류공통사상 및 자연과 인간의 본질을 토대로 새로운 경영의 공리를 제시한 후 각 공리를 근거로 경영기술 모델을 제시하였다. 공리를 토대로 서비스철학의 구조와 운용 모델에 기반하여 각 주제별로 상반되는 두 대립자 간의 치열한 상호작용과 팽팽한 균형이 유지되는 변증법적 발전 모델이 새로운 경영기술 모델로서 도출되었다. 전체적인 조직 경영 모델과 함께 경영기능 모델, 경영확장 모델을 제시하였다. 각 세부 기술은 상반되는 대립자들의 변증법적 발전 모델로 제시되었다. 경영기술은 계속 변화하는 동태적인 기술이며 여러 가지 상황과 시점을 고려하는 전체적인 기술이다. 본 연구는 기존의 정태적 경영기술의 한계를 극복하고 동태적 경영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기초 연구로서 의의를 가진다. 향후 연구는 새로운 경영기술 모델에 대한 실증적 분석적 연구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를 실용적인 모델로 발전시키고 검증하는 연구들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erive a management technology model based on the new management framework established in previous studies. The management technology sector, which occupies most of the existing business administration, is defined as a technical division in new management. In this study, ...

주제어

참고문헌 (20)

  1. Choi, J. (2019), Phono Sapience, Sam and Parkers. 

  2. Kim, Hyunsoo (2020a), A Study on the New?Manager Model in Service Economy Era, Journal?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10, No. 3, Sept. 2020, pp. 1-22. 

  3. Kim, Hyunsoo (2020b), A Study on the Service?Management Model as the New Management,?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10,?No. 2, June 2020, pp. 91-108. 

  4. Kim, Hyunsoo (2020c), A Study on the Framework?of New Management, Journal of Service Research?and Studies, Vol. 10, No. 1, Mar. 2020, pp. 1-15. 

  5. Kim, Hyunsoo (2019a), A Study on Service?Philosophy for New Economy and Society, Journal?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9, No. 3,?Sept. 2019, pp. 1-17. 

  6. Kim, Hyunsoo (2019b), A Study on the Service?Philosophy of Major Western Ideology, Journal?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9, No. 3,?Sept. 2019, pp. 1-16. 

  7. Kim, Hyunsoo (2019c), A Study on the Service?Philosophy of Mainstream Oriental Ideology,?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9,?No. 2, June 2019, pp. 1-15. 

  8. Kim, Hyunsoo (2019d), A Study on the Service?Philosophy of Major Korean Ideology, Journal of?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9, No. 1, March?2019, pp. 1-16. 

  9. Kim, Hyunsoo (2018) New Management of?Management, Kookmin University Press. 

  10. Kim, Hyunsoo (2017), A Study on Korean?Traditional Philosophy as the Service Economy?Philosoph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Studies, Vol. 7, No. 3, Sept. 2017, pp. 105-118. 

  11. Kim, Hyunsoo (2016), A Study on Accelerating?Service Economy by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ol. 6,?No. 3, Sept. 2016, pp. 15-28. 

  12. Kim, H. et al. (2011), The Essence and Development?Model of Sustainability Science, Journal of?Sustainability Science Research, Vol. 1 No. 1, Mar.?2011, pp. 1-22. 

  13. Lamprecht, S. P. (1992), Our Philosophical?Traditions, Kim Taegil, etc. Tr. , Eulyou Culture?Co. 

  14. Lao-Tzu (1982), Tao Te Ching, Ki Keun Chang?Tr. , Samsung Publishing Co. 

  15. Lee, Doohee et al. (2018), A New Paradigm of?Management Education, Maeil Economic Press. 

  16. Lee, Hyungwoo (2018), A People Management, Jain Research Center. 

  17. Lee, Jangwoo (2015), Emergent Management, 21st?Century Books. 

  18. Lusch, R. F. , S. L. Vargo, G. Wessels (2008),?Toward a Conceptual Foundation for Service?Science: Contribution from Service-Dominant?Logic, IBM Systems Journal, Vol. 47, No. 1, pp.?5-14. 

  19. NAVER Knowledge Encyclopedia (2020), The?Second Law of Thermodynamics, Physics Stroll,?Jongpil Lee. 

  20. Yang, Haerim (2012), A History of Western?Philosophy, Jipmundang.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