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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학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법 적용 사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A Case Study of Applying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in University Subject, Business Communication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4, 2020년, pp.126 - 137  

최승년 (삼육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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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경영학 교과목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플립러닝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여 과목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고 이에 따른 성과를 확인해 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대학의 경영학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서 문서작성능력은 현대산업사회의 필수역량으로 인식되며, 이러한 역량을 제고시키기 위한 교과목 운영 성과를 실증적으로 확인하기 위하여 2018년에 본 교과목을 수강한 64명을 대상으로 학기 초와 학기말에 짝지은 표본의 형태로 설문자료를 수집하였고, 이를 대상으로 윌콕슨 부호 순위검정과 paired t-test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두 검정 모두에서 학기 초 대비 학기말의 커뮤니케이션능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향상한 것으로 확인되었고, 교과목 운영 및 전반적 사항에 대한 만족도 역시 학기말에 더욱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해당 교수법 시행 이전인 2017년과 비교할 때 학생들의 강의만족도 역시 확연하게 증가하였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가 요구하는 실전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경영학과 교과목 운영사례 연구로서,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한 구체적인 학습자 중심 교수법의 적용방향을 설정하여 운영하고, 그 성과를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vided implications for applying learner-centered teaching methods in the field of management education by adopting flipped learning and team-based learning to Business Communication classes and operating the classes according to its characteristics. Business communication capability, e...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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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교과목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기법과 훈련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나아가 취업 후 조직생활에서 개인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문장의 표현력 등과 같은 글쓰기 자체의 기술적인(technical) 능력보다는 생각과 논리를 체계화하고 구조화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보다 근본적인 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문서작성 뿐 아니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역량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주차 별 강의계획은 Table 2과 같다.
  • 둘째,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법은 개별 학습과 팀별 학습의 장점을 모두 살릴 수 있는 수업방식으로서[26] 본 교과목의 내용과 특성을 고려할 때 도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학습자들의 실전형 의사소통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 개발된 정형화되고 비교적 복잡하지 않은 다수의 과제들을 한 학기에 걸쳐 수행한다. 각 주차 별로 학습내용과 관련이 있는 팀 별 과제가 제시되며, 과제수행은 팀 단위로 이루어지지만 과제수행과정 에서 개별적인 학습이 함께 이루어지도록 유도할 수 있다.
  •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기업에서 개인의 가치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 중 하나로 인식된다. 본 교과목은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강화 시킬 수 있는 기법과 훈련방법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업 및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나아가 취업 후 조직생활에서 개인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을 제공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따라서 문장의 표현력 등과 같은 글쓰기 자체의 기술적인(technical) 능력보다는 생각과 논리를 체계화하고 구조화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보다 근본적인 역량을 키우는데 초점을 맞추었고 이를 통해 결과적으로 문서작성 뿐 아니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전반적인 역량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경영학 교과목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여 과목의 특성에 맞게 운영하고 이에 따른 성과를 확인해 봄으로써 향후 우리나라 대학의 경영학 수업에서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며, 이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이 연구는 대학 경영학과 전공과목 중 하나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여 운영하고 이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성과 및 수업 만족도 등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은 2010년대 초반부터 이미 존재하는 교과목으로, 2018년도부터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법을 적용하여 운영하였다.
  • 한편, 교과목의 전반적인 성과와는 별개로 Table 3에 제시되어 있는 개별 실습들에 대한 효과를 측정해 보았다. 이 조사는 수업의 성과를 검증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실습 과제들에 대하여 느끼는 바를 파악하고, 표준편차 값을 통해 각 실습에 대한 학생들의 의견이 대체적으로 일관되는지 또는 의견의 편차가 어느 정도 존재하는지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팀 과제의 설정과 운영시 참조할 만한 시사점을 얻기 위함이다. 관련 사항은 Table 8, Table 9에 제시하였다.
  • 커뮤니케이션 역량, 특히 문서에 의한 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하다는 것은 학계와 산업계 구분 없이 대다수가 공감하는 사항인 반면 해당 역량을 효과적으로 함양시키는 대학의 교육은 상대적으로 미비하고, 경영학과 교과목에 학습자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기존의 사례연구도 많지 않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필요성을 찾을 수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고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의 성과 제고를 위한 구체적인 운영방향을 도출하여 2018년 1학기, 2학기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고, 교과목 운영의 성과를 확인해 보았다.
  • 따라서 다양한 상황에서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교과목의 특성과 목적에 따른 적절한 계획과 운영이 필요하다[13]. 이에 본 절에서는 관련 연구들을 검토하고 교과목의 특성을 고려하여 플립러닝과 팀 기반 학습의 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방향을 세 가지로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1) 플립러닝 및 팀 기반 학습은 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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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수업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는 어떠한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는가? 대학 수업에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한 기존 연구는 크게 3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수업내용에 대한 이해도나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연구, 다음으로 참여도, 만족도, 협동학습, 자아 효능감의 증진에 관한 연구, 그리고 대학의 여러 전공 분야에서 플립러닝을 적용하기 위한 수업 모형을 제시한 연구 등이 그것이다[10]. 이상의 연구들은 공통적으로 플립러닝의 효과에 대해 다루고 있는데, 이는 플립러닝 방식을 통해 기존의 획일적인 강의방식이 아닌 학습자들의 활동이 중심이 되는 개별화된 수업이 진행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학습자 중심의 활동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학습자 중심 교육이란 무엇인가? 학습자 중심 교육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지만 그 의미를 간략하게 설명하면, 학습자에게 지식, 가치, 기능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 가치, 기능을 이끌어내도록 도와주는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6]. 학습자 중심 교육은 학생의 능동적이고 주도적인 학습 참여를 유도함으로써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고등사고능력, 자기주도성, 창의성 등을 효과적으로 배양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 받고 있다.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조직행동론, 조직심리학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어떻게 구분되어 이루어지고 있는가?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연구는 경영학 분야에서 비교적 오래된 연구주제이며, 조직행동론, 조직심리학 등의 분야를 중심으로 개인 간, 개인과 조직 간, 조직과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 등으로 구분되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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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7)

  1. H. G. Kong, Practical Planning Skill Developmnet 2nd edition, p.300, BookNet, 2018, pp.4-24 

  2. S. G. Yoo, Business Communication and Strategy, p.530, Trade and Management Books, 2016, pp.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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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Y. H. Kim, "Study on the University Writing Course using Flipped Learning", Studies in Humanities, Vol.47, pp.323-352, 2015,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6578811 

  6. N. W. Kwon, "Learner-centered Psychological Principle and Their Implication",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1(1), 29-40, 2003,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261299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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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G. K. Shin, "A Case Study of Creative Business Administration Course", Korean Business Education Review, Vol.32, pp.227-252, 2003, From: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100167251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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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L. K. Michaelsen, A. B. Knight, L. D. Fink, Team-Based Learing: A Transformative use of Small Groups in College Teaching, Centers for Teaching and Technology-Book Library, 2004, From: https://digitalcommons.georgiasouthern.edu/ct2-library/1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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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S. Y. Bu, S. Y. Lee, S. G. Yi, "Multisubject Case Study on the Flipped Learning Method in College Liberal Arts Courses", Culture and Convergence, Vol.41, No.1, pp.197-226, 2019, From: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NODE0762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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