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의 의미와 본질적 구조를 밝히기 위해 진행된 현상학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9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U광역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학생 중 임상입문실습을 마친 8명을 대상으로 하여 포커스 그룹 토론과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참여자들은 비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중에 겪은 상황과 환경, 감정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였다.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은 의미 있는 진술로부터 41개의 주제와 17개의 주제모음, 5개의 범주인' 걱정과 기대가 함께 함', '병원이 현실로 다가옴', '감정의 혼재 끝에 적응함', '되어감의 첫 단계', '미래를 준비함'으로 구성되었고, 도출된 범주는 실습 중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나의 맥락 속에서 전개되었다. 연구결과 밝혀진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은 기대와 걱정되는 상태에서 실습을 시작하여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하면서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하게 되는 본질적 구조로 이루어졌다. 연구는 1,000시간 이상 시행되어야 하는 임상실습의 시작 시점에서 시행되었으므로 그 결과는 앞으로 이루어질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기반으로 간호대학생의 실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의 의미와 본질적 구조를 밝히기 위해 진행된 현상학적 연구이다. 자료수집은 2019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진행되었으며, U광역시에 소재한 일개 대학교의 간호학과 학생 중 임상입문실습을 마친 8명을 대상으로 하여 포커스 그룹 토론과 심층면담을 통해 이루어졌다. 참여자들은 비구조화된 질문을 통해 실습의 전반적인 과정 중에 겪은 상황과 환경, 감정 등을 구체적으로 진술하였다. Colaizzi의 현상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한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은 의미 있는 진술로부터 41개의 주제와 17개의 주제모음, 5개의 범주인' 걱정과 기대가 함께 함', '병원이 현실로 다가옴', '감정의 혼재 끝에 적응함', '되어감의 첫 단계', '미래를 준비함'으로 구성되었고, 도출된 범주는 실습 중 시간의 흐름에 따라 하나의 맥락 속에서 전개되었다. 연구결과 밝혀진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은 기대와 걱정되는 상태에서 실습을 시작하여 다양한 상황과 감정을 경험하면서 적응하고 미래를 준비하게 되는 본질적 구조로 이루어졌다. 연구는 1,000시간 이상 시행되어야 하는 임상실습의 시작 시점에서 시행되었으므로 그 결과는 앞으로 이루어질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적응을 위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판단되며, 이를 기반으로 간호대학생의 실습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iscover the meaning 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The participants were eight nursing students who had carried out the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at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15 ...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iscover the meaning 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The participants were eight nursing students who had carried out the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at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15 2019 to July 31, 2019 through focus group discussions and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using non-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data was analyzed by Colaizzi's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ology. The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was categorized as followed: 'Feel worried and concern about expectations at the same time', 'Hospital experience as reality', 'Becoming accustomed to complexed emotion's, 'The first step of becoming a nurse', and 'Preparation for the future'. The five categories were expanded in the same context according to time.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 clinical introductory practice experiences of the nursing students revealed by the study is that they begin to practice feeling worried and concerned about expectations, and concern about experience and adaption to various situations, emotions and preparation for the future. Based 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realistic and effective education program before starting clinical practic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discover the meaning and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 experiences of nursing students'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The participants were eight nursing students who had carried out the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at a hospital. The data was collected from July 15 2019 to July 31, 2019 through focus group discussions and in-depth individual interviews using non-structured questionnaires. The data was analyzed by Colaizzi's phenomenological analysis methodology. The introductory clinical practice experienced by nursing students was categorized as followed: 'Feel worried and concern about expectations at the same time', 'Hospital experience as reality', 'Becoming accustomed to complexed emotion's, 'The first step of becoming a nurse', and 'Preparation for the future'. The five categories were expanded in the same context according to time. The essential structure of the clinical introductory practice experiences of the nursing students revealed by the study is that they begin to practice feeling worried and concerned about expectations, and concern about experience and adaption to various situations, emotions and preparation for the future. Based on the results obtained from this study,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realistic and effective education program before starting clinical practice.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그 본질과 의미를 밝힘으로써 실습 적응력과 긍정적인 간호직 가치관배양을 위한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진행되었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U광역시의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입문실습 2주의 과정을 마친 3학년 학생 중 임상실습 과정에서 가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2019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포커스 그룹과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참여자 보호를 위해 연구자의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포커스 그룹은 일반적으로 6∼10명으로 운영되므로[17] 간호 대학생 8명으로 구성된 하나의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학교 강의실에서 연구자 2인의 진행 하에 70분가량의 토론 시간이 소요되었다. 토론이 끝난 후 포커스 그룹 중 심층면담 동의한 참여자 8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하였고, 총 1회에서 3회까지 면담이 이루어졌다. 면담은연구자의 연구실이나 강의실, 카페 등 면담이 잘 진행될 수 있는 조용하고 안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졌다.
참여자 보호를 위해 연구자의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포커스 그룹은 일반적으로 6∼10명으로 운영되므로[17] 간호 대학생 8명으로 구성된 하나의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학교 강의실에서 연구자 2인의 진행 하에 70분가량의 토론 시간이 소요되었다. 토론이 끝난 후 포커스 그룹 중 심층면담 동의한 참여자 8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하였고, 총 1회에서 3회까지 면담이 이루어졌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U광역시의 일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입문실습 2주의 과정을 마친 3학년 학생 중 임상실습 과정에서 가진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잘 드러낼 수 있는 참여자를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2019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포커스 그룹과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의 자료는 2019년 7월 15일부터 31일까지 포커스 그룹과 개별심층면담을 통해 수집하였다. 참여자 보호를 위해 연구자의 강의를 듣지 않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포커스 그룹은 일반적으로 6∼10명으로 운영되므로[17] 간호 대학생 8명으로 구성된 하나의 그룹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고, 학교 강의실에서 연구자 2인의 진행 하에 70분가량의 토론 시간이 소요되었다.
이론/모형
본 연구는 Colaizzi(1978)[18]의 분석 방법을 적용하였는데, 이것은 참여자로부터 기술된 내용에서 의미 있는 문장이나 구를 추출하고, 이를 기반으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진술을 만들어 의미를 구성하여 주제모음으로 범주화한 후 경험의 본질적 구조를 기술하는 것이다[19].
성능/효과
본 연구의 결과 간호 대학생은 처음하게 되는 실습을 걱정과 기대로 시작하였고, 실습과정을 지나면서 다시 시작될 실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준비를 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실습내용의 수행은 물론이고, 학생으로서의 한계, 걱정, 위축됨, 자존감, 희망 등의 긍정적, 부정적 감정을 포괄적으로 경험하면서 실습을 채워가고 있었다.
U광역시 소재 일개 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임상입문실습을 마친 8명의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과 개별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고, Colaizzi가 제시한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은‘기대와 걱정이 함께 함’, ‘병원이 현실로 다가옴’, ‘감정의 혼재 끝에 적응함’, ‘되어감의 첫 단계’, ‘미래를 준비함’의5개 범주로 구조화 되었다.
참여자들의 임상입문실습 경험에 대한 자료를 분석한 결과 도출된 의미 있는 진술 218개를 87개의 의미구성으로 분석하고 41개의 주제를 선정한 후 17개의 주제모음, 5개의 범주로 구성하였다. 간호 대학생이 경험한 임상입문실습 경험의 5개 범주는 ‘걱정과 기대가 함께 함’, ‘병원이 현실로 다가옴’, ‘감정의 혼재 끝에 적응함’, ‘되어감의 첫 단계’, ‘미래를 준비함’으로 확인되었다(Table1).
후속연구
임상입문실습 시 간호 대학생이 긍정적인 감정을 느꼈을 때는 자신의 역할이나 실력을 인정받았거나 소속감을 느꼈을 때, 대상자의 상태가 좋아졌을 때 등 간호 대학생 자신의 문제뿐 아니라 실습환경이나 주변인과 관련된 상황도 포함된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학생의 역할 범위를 규정하고, 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조를 통해 실습환경을 개선시키는 노력도 필수적이라 판단된다. 임상실습은 간호대학생의간호직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끼치게 된다는 사실과 그중요성을 고려하여 참여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파악된 본연구의 결과를 반영한 실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임상실습을 통해 간호사는 어떤 기술과 능력을 얻을 수 있는가?
임상실습은 이론적으로 습득한 내용을 간호현장에 적용하여 간호술기와 비판적 사고, 분석적 기술 등을 익히며, 실제적이고 잠재적인 문제에 대한 인간의 반응을 다루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과정이자 간호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다[2,3,4,5]. 임상실습과정을 통해 간호 대학생은 간호사가 되어가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하여 간호사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형성하며 미래의 역량 있는 간호사가 되기 위한 준비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4,6,7].
간호 대학생은 실습시간 동안 어떤 것을 경험하는가?
정규 교과과정 내에 지정된 실습시간을 이수해야하고, 최근 간호학과 신설 및 증설로 인해 교과과정에 맞는 체계적 실습기관 확보가 어렵게 됨으로써 간호 대학생은 간호학 지식이 완전히 확립되기 전에 임상실습을 하게 된다[2,11]. 또한 간호 대학생은 임상실습 기간 동안 실습현장의 규칙에 적응하고 주어진 실습과제를 수행하면서 간호대상자들과 교류해야 하며[12], 제한된 실습내용, 권위적인 현장 분위기나 간호대상자로부터의 거부로 인한 위축감, 안정적이지 않은 실습환경, 단순 업무의 반복, 과중한 부담감 등을 경험하는데[13,14], 실습 중의 스트레스는 결국 간호전문직으로서의 신념 및 태도형성, 역량발휘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13]. 뿐만 아니라 2004년 시작한 간호교육 인증평가의 시행으로 인해 표준화된 기준에 따라 실습 기관과 지도자를 정하고 있고, 지속적인산학 교류를 통해 실습 지도에 관한 내용을 논의하고는 있지만 실습지의 다양화로 인해 지도와 평가 기준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은 실습 교육의 질적 유지에 어려움을 더하고 있다.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임상실습의 기준을 전 교과과정 동안 학생 1인당 몇 시간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임상실습과정을 통해 간호 대학생은 간호사가 되어가는 의미 있는 경험을 하고 간호사의 역할을 확인하여 간호사 이미지를 구체적으로 형성하며 미래의 역량 있는 간호사가 되기 위한 준비의 기회를 가지게 된다[4,6,7].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은 임상실습의 기준을 전 교과과정 동안 학생 1인당1,000 시간 이상으로 규정짓고 있으며[8], 각 학교의 교육과정에 따라 배치 시간과 구성에는 차이가 있지만 이 과정을 통해 간호 대학생에게 문제해결능력, 의사결정 및 관리 능력과 임상실무수행능력을 습득하고 간호대학생의잠재력 개발과 창의력을 길러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3,9,10]. 그러나 대학 내에서 배우는 것과는 달리실무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임상실습은 임상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환자와 보호자에 대한 이해와 응대, 의료인으로서의 태도, 관련 부서와의 관계 등에 관한 다양한 준비들이 필요하며, 의료 환경의 변화에 따른 대상자의 요구증가, 실습의 충실성을 위해 수행해야 할 내용이 더 많아짐에 따른 부담감 등은 간호대학생의 실습 스트레스가 가중됨을 짐작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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