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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종사자들의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 자각상태의 조절효과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 Performance Recogni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Value and Organization Value of Hospital Employe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229 - 239  

하오현 (부산디지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  이영환 (동주대학교 보건의료행정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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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종사자들의 심리적 속성과 태도적 속성을 고려하여 조직차원에서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할 목적으로 시행하였으며, 연구방법은 부산지역에 소재한 종합병원 4개, 병원 5개, 요양병원 7개, 정신병원 7개의 의료기관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2019년 5월 2일부터 5월 25일까지 자료를 수집하여, 직무가치 인식과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에 대한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평균중심화방법을 이용하여 3단계 모형 조절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절회귀분석 결과,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 자각상태의 조절효과가 있는 경우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근무의료기관 종류가 병원인 경우의 간호사들은 고객대응 노력수준과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이 조절효과가 있었다. 둘째, 근무의료기관 종류가 병원인 경우의 행정직 종사자들은 고객대응 노력수준에 대한 자각은 부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으며,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은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다. 셋째, 근무의료기관 종류가 요양병원인 경우의 간호사들은 성장과 경쟁력에 대한 자각은 긍정적인 조절효과,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은 부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었다. 즉, 병원종사자들의 직무가치 인식과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에 대한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는 근무의료기관 종류와 직종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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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aims to provide suggestions for effective human resource management at the organization level, by considering the psychological and behavioral attributes of hospital employees. Employees at 4 general hospitals, 5 hospitals, 7 convalescent hospitals, and 7 psychiatric hospitals were surv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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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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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병원종사자들의 심리적 속성과 태도적 속성을 고려하여 조직차원에서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여러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되어 왔던 조직성과와 조직유효성의 구성내용을 토대로 실용적이고 사실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에 대한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는 병원종사자들의 효과적인 인적자원 관리를 위한 방안마련을 위해 병원종사자들의 직무가치와 직장 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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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직유효성은 무엇인가? 조직유효성 또는 조직효과성은 조직이 얼마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있는가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평가하는 지표는 관점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 왔는데 [5], 조직유효성으로 파악하는 조직성과는 많은 연구들에서 경제적 지표보다 심리적 지표에 더 집중하여 왔다.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에 대한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를 분석한 결과는 어떠한가? 첫째, 의료기관 종류(종합병원, 병원, 요양병원, 정신 병원)별 간호직, 의료기사직, 행정직 종사들은 모두 직무 가치가 직장가치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정홍길(2016)의 병원조직구성원들은 직업적 의미성과 계속성을 위하여 내부적이면서 외부적으로 몰입한다는 제시[17]와 류병곤(2016)의 조직구성원들의 가치, 신념, 태도는 직무수행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다는 제시[2]와 같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직무 및 직장에 대한 만족도는 조직의 원활한 운영을 평가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조직구성원의 측면에서는 각 개인의 가치판단과 정신건강 및 신체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조직측면에서는 직무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이직률을 감소시키고 이에 따른 서비스의 질 향상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17,19]. 다양한 직종으로 구성된 인적자원이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병원조직에서는 경영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조직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킬 수 있어야 할 것이며, 더불어 그들이 수행 하고 있는 직무를 더욱 가치 있게 인식하고 만족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하여 주어야 할 것이다[17].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병원종사자들이 인식하는 직장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직무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둘째, 병원종사자들의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를 살펴보면, 근무하는 의료기관 종류가 병원인 간호직 종사자들은 고객대 응 노력수준에 대한 자각과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이 유의하게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되었으며, 근무하는 의료기관 종류가 병원인 행정직 종사자들은 고객대응 노력수준에 대한 자각은 부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으며,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은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되었다. 그리고 근무하는 의료기관 종류가 요양 병원인 간호직 종사자들은 성장과 경쟁력에 대한 자각은 긍정적인 조절효과가 있으며, 병원 이미지에 대한 자각은 부정적인 조절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병원종사자들의 직무가치와 직장가치 인식 간의 관계에 조직성과 자각상태의 조절효과는 근무하는 의료 기관 종류와 직종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왕태규(2007)의 조직구성원 개인차원의 변수들은 조직성과에 영향을 미친다는 제시[10]와는 다소 차이가 있으나 이는 직업 및 직종의 특성에 따른 결과로 추론된다. 조직성과에 대한 연구의 가장 어려운 점은 조직성과의 개념적 정의와 그에 따른 측정을 어떻게 하느냐 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조직들이 가지고 있는 가치와 체계들이 다양하기에 조직성과의 개념을 쉽게 정의 내리기 어렵고 또한 조직성과의 측정은 조직의 목표 달성과 수행되는 활동에 따라 적절한 지표를 결정하여야하기 때문이다[14]. 따라서 조직의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특성에 따라 사 회적 측면과 행동적 측면에서 조직구성원 개인의 심리적 속성과 태도적 속성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병원 조직성과에 대한 정의는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병원 조직성과에 대한 정의는 재무적 측면, 행동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재무적 측면의 성과는 의료수익․환자 수․재무지표 등을 말하고, 행동적 측면의 성과는 조직구성원들의 직무만족 및 조직몰입 등과 같은 의미로 정의하고 있으며, 사회적 측면의 성과는 고객만족․병원이미지․병원명성 등으로 정의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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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N. H. Kim, T. H. Shin, A study on the Moderating Effect of Locus of Control(LOC), Self-Efficacy, and Organization-based Self-Esteem(OBSE) on Job Stress : The Case of Railway Workers, KIIE 2010 Conference,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Seoul, Korea, Vol. 2010, No.11, pp.523-528, 2010. 

  2. B. G. Ryu, "The Multi-level Analysis on the Causal Relationship among Organizational Structure, Organizational Cultur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 Vol.13, No.1, pp.33-62, 2016. DOI: https://dx.doi.org/10.21484/kros.2016.13.1.33 

  3. S. B. Choi, I. J. Kim, "Moderating Role of LMX on Ethical Leadership-Followers' Attitudes Relationship",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 21, No.1, pp.137-156, 2014. DOI: https://dx.doi.org/10.14396/jhrmr.2014.21.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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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J. H.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organizational conflict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government organizations, Ph.D dissertation, Chonnam National University, pp.18-21, 2016. 

  6. T. Y. Jung, "Effects of Job Stress on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and Turnover Intent for Flight Attendants : The Comparative Study of Domestic Full Service Carrier, Domestic Low Cost Carrier, Foreign Airlines", Northeast Asia Tourism Research, Vol.11, No.4, pp.127-153, 2015. 

  7. H. H. Jeong, A Study on the Correlation Management Strategy: With Conflict Typ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in the Military Organization, Ph.D dissertation, Korea University, pp.45-59,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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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S. B. Hong, J. C. Park, "Organization Culture and Organization Effectiveness of Tax Officials" Journal of the Korean Contents Association, Vol.9, No.2, pp.318-325, 2009. 

  10. T. K. Wang, "A Study on the Influencing Factors of Organizational Performance in the Individual Level", Korean Association for Organizational Studies, Vol.4, No.1, pp.63-90, 2007. DOI: https://dx.doi.org/10.21484/kros.2007.4.1.005 

  11. C. W. Park, Research on the Organizational Learning of Police Officials, KSCI 2010 Conference o,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 Information, Seoul, Korea, Vol.18, No. 2, pp.381-384, 2010. 

  12. D. Y. Lee, H. Y. Hwang, S. H. Seol, D. S. Park, "The moderating Effects of trust on the Relationship between Structural Assets of Knowledg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Korean Journal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Vol.7, No.2, pp.101-128, 2005. 

  13. M. H. Yoon, "An Extended View of Employee Exchange Relationships and Its Effects on Job-related Attitudes and Service Performance", Korea Marketing Review, Vol.24, No.2, pp.51-79, 2009. DOI: 

  14. S. Y. Lee,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Characteristics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Healthcare Organizations-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Self-leadership, Ph.D dissertation, Myongji University, pp.29-31, 2013. 

  15. Y. K. Kang, M. S. Lee, Y. S. Im, "The Influence of Expert orientation and Job Challenge on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Army Professional Manpower: The Mediating Role of Professional Identity", Journal of National Defense Studies, Vol.58, No.2, pp.83-112, 2015. 

  16. K. N.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Occupational Identity on the Proactive Behavior of Hotel Employee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Career Commitment, Ph.D dissertation, Kyonggi Unversity, pp. 1-23, 88-89, 2015. 

  17. H. G. Jeong, The influence of Employment instability on Job satisfaction and Moderator effect of Self-efficacy and Self-Locus of control in Hospital administration management, Ph.D dissertation, Catholic University of Pusan, pp.1-8, 2016. 

  18. R. M. Baron, A. A. Kenny, "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51, No.6, pp.1173, 1986. DOI: 

  19. S. K. Lee, C. W. Lee, S. S. Kim, "Working Family Conflict and Turnover Intention -Moderating Effects of Flexible Working-", Journal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Vol.21, No.5, pp.245-262, 2014. DOI:https://dx.doi.org/10.14396/jhrmr.2014.21.5.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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