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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373 - 380
김형우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해양플랜트 산업기술센터) , 조수길 (선박해양플랜트 연구소 해양플랜트 산업기술센터) , 박제인 ((주)알파이엔지) , 이재환 (충남대학교 선박해양공학과)
A valve product can be over-designed or too heavy. Finite element analysis was performed using ANSYS for two and three-dimensional ball valve models, and the ball weight was reduced by optimization within the allowable design criteria. The ball is structurally safe according to the computed stress 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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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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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타 밸브와 같이 볼밸브도 연결 파이프나 연결부의 제원은 어떤 규격을 따르는가? | 외국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을 위해서는, 우수한 성능과 제품 경량화가 필요하다. 여타 밸브와 같이 볼밸브도 연결 파이프나 연결부의 제원은 ASME (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 B16.34[1] 규격에 따르므로 경량화가 가능한 곳은 밸브의 개폐를 담당하는 볼의 중량이 된다. 완벽한 기밀을 요하는 고성능 산업용 볼밸브의 경우 수입품에 대비하여 국산제품들은 품질 경쟁력을 갖추어야 하는 실정이다. | |
이축볼밸브의 설계 안정성 판단을 위한 구조해석과 최적화 설계 과정에 의한 결과는? | 1. 가용 빈도는 낮으나 밸브가 닫혀 있는, 최대 수압 253 bar 에서 이축(trunnion) 밸브의 볼을 지지하 는 주변 부재의 최대 응력은 224.97 MPa이나 지지부 면적이 작고 날카로운 쳄퍼에 발생하는 값이며, 나머지 부분에서는 199 MPa 이하 수준이고, 볼의 최대응력은 국소 부분에 190 MPa 정도이고 대부분 128 MPa 이하로서, ASME BPVC SEC. VIII, Allowable Design Stress 기준의 허용응력 207 MPa 보다 작아 현재 설계는 안전한 것으로 판단되며 사용상 문제는 없다. 2. 밸브 주요 기능인 수밀과 관련 있고, 비금속이라 내구성이 중요한 부품인 시트 인서트의 응력은 19.93 MPa로 (재료 PTFE) 항복응력 23 MPa의 86.5 % 수준이다 (안전계수 1.2). 본 연구의 결과가 타 연구와 같은 경향이 도출되었다. 3. 해당 제품의 경량화가 필요하여 수행된 경량화 결과에 의해 볼의 초기 외경이 402 mm에서 376.5 mm이 되었고, 무게는 22.4 %가 감소하였다. 볼 외경의 감소에 따라 응력이 증가하여 응력은 162 MPa이 되었으나, 허용응력이 207 MPa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설계변경이다. 최적화 후에 주위 부품들의 제원(사이즈)도 같이 변경해야 하나, 이는 신제품 설계가 되므로, 본 연구는 현재 볼의 중량감소를 도출하는 최적화로 귀결되었다. | |
고압을 받는 플랜트용 제품 설계 시 생기는 문제는? | 고압을 받는 플랜트용 제품 설계 시에 대부분 강건 구조를 지양하다 보면 안전율이 높아지고 중량이 과다 해지는 문제가 있다. 본 논문은 플랜트용 이축 볼밸브 볼의 경량화를 위하여 밸브의 3차원 모델링과 ANSYS를 적용한 유한요소해석으로 응력해석을 수행한 후에, 허용 응력 범위와 설계 변경 제한 조건 내에서 최적화 과정으로 볼의 중량 감소를 달성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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