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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가당 음료 섭취의 관련성: 제13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를 기반으로
Associations between and Smartphone Use and Sugar-sweetened Beverage Intake among Korea Adolescents: The 13th Korea Youth Risk Behavior Survey (2017)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1 no.2, 2020년, pp.578 - 587  

김은정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  김해란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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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가당 음료 섭취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청소년 건강행위의 위험요인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2017년 한국 청소년 건강행태 조사를 기반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는 54,603명의 청소년의 자료가 사용되었다. 일반적 특성, 스마트폰 사용 및 가당 음료 섭취와 관련된 변수는 익명으로 관리되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한 복합표본분석이 사용되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aOR = 2.19, 95%CI = 2.05-2.34)과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스마트폰의 사용 목적(aOR = 1.51, 95%CI = 1.43-1.60)은 주 3회 이상 탄산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었다. 또한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가족과의 갈등은 탄산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었고(aOR = 1.42, 95%CI = 1.33-1.51), 친구와의 갈등은 단맛 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었으며 (aOR = 1.39, 95%CI = 1.30-1.49), 학업문제 경험은 탄산음료 섭취와 관련이 있었다(aOR = 1.79, 95%CI = 1.54-2.07). 그러므로 학교와 가정에서 스마트폰 사용을 통제하고 올바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청소년의 가당 음료 섭취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가족과 친구와의 긍정적 관계, 학업 스트레스의 적절한 관리는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관련된 부적절한 건강행위 감소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information to prevent and manage the risk factors of adolescent health behavior by identifying the relationship between smartphone use and the intake of sugar-sweetened beverages of Korean adolescents. Data from the 2017 Korean Youth Risk Behavior Survey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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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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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제13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당 음료 섭취와 스마트폰 사용시간, 사용목적,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가족 및 친구 관계 문제 및 학업 문제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가당 음료 섭취와 스마트폰 사용의 관련성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 건강행위의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예방, 관리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가 직접 수행한 제13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의 원시자료를 이용한 2차 분석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제13차(2017년)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가당 음료 섭취의 관련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 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용은 가당 음료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제13차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한국 청소년의 가당 음료 섭취와 스마트폰 사용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 결과, 청소년들의 가당 음료 섭취는 스마트폰의 사용 시간,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사용 목적, 스마트폰으로 인한 관계갈등, 학업문제와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 이에 본 연구는 제13차 청소년건강행태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가당 음료 섭취와 스마트폰 사용시간, 사용목적,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가족 및 친구 관계 문제 및 학업 문제의 관련성을 파악하고자 실시하였다. 또한 이러한 가당 음료 섭취와 스마트폰 사용의 관련성을 확인함으로써 청소년 건강행위의 위험요인을 파악하고 예방, 관리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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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당 음료는 무엇을 포함하는가? 가당 음료는 탄산음료, 과일맛 음료, 커피음료, 가당 우유, 스포츠 음료, 에너지 음료 및 기타 가당 음료를 포함한다[4]. 식품 의약품 안전처에 따르면 2013년 가공식품의 총 설탕 섭취량은 음료가 31.
청소년기에 식품 선택에 있어 기호가 가장 큰 기준으로 작용하여 영양 불균형의 가능성이 큰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영양 불균형은 성인기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므로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더욱 강조된다[2]. 청소년기는 건강과 영양에 대한 지식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에 식품 선택에 있어 기호가 가장 큰 기준으로 작용하여 영양 불균형의 가능성이 크다[3].
본 연구에서 한국 청소년의 스마트폰 사용과 가당 음료 섭취의 관련성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자료분석방법을 사용했는가? 일반적 특성, 스마트폰 사용 및 가당 음료 섭취와 관련된 변수는 익명으로 관리되는 온라인 설문 조사를 통해 수행되었다. 다변량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한 복합표본분석이 사용되었다. 스마트폰 사용 시간(aOR =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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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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