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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49 - 161
이은미 (연세대학교 국제경영) , 구자영 (연세대학교 기술경영학협동과정)
This paper aims to explore the question of whether the environment in Korea where credit card use is prevalent affects the intention to accept Fintech-based mobile payment. The institution that encourages the credit card use such as credit card receipt obligation may lead to the lock-in and build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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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이 빠르게 간편결제가 보편화된 이유는? | 일반적으로 현금, 신용카드, 전자화폐의 단계로 결제수단은 진화한다고 가정했을 때 한국의 높은 신용카드 사용과 고착은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핀테크와 간편결제가 빠르게 보편화되고 성장하는 중국의경우 중간단계인 신용카드의 발전이 미비했기 때문에 현금결제에서 핀테크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로 바로 전환되는 도약적 혁신(leapfrogging)이 가능했고 그 결과 QR코드를 사용하는 NFC 기술의 간편결제가 빠르게 보급되었다. 반면 한국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이 익숙해지고 고착화되어 있기 때문에 카드기반의 핀테크인 MST 기술을사용하는 방식이 전체 간편결제 사용에서 약 80%를 차지하고 있다. | |
핀테크(Fintech)는 무엇인가? | 금융과 기술의 결합을 뜻하는 핀테크(Fintech)는 IT를 기반으로 하는 금융 산업의 혁신을 뜻한다. 핀테크 산업은 크게 지급결제, 금융데이터 분석, 금융소프트웨어,플랫폼 4가지 영역으로 나뉜다[1]. | |
기존의 핀테크 연구는 특정 기술의 유용성, 보안성, 안정성이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검증하고 있다는 한계점이 있는데 이를 극복하기위해 본 연구에서 실행한 방법은? |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신용카드 사용이간편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검증하였다. 기술수용모델(TAM)의 용이성, 유용성에 안전성과 접근성을 추가하여 변수들이 간편결제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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