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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이 원가행태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Self-Overviewing Attributes of Franchise Firms on Cost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77 - 191  

여승호 (금오공과대학교 컨설팅학과) ,  구정호 (금오공과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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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경영자의 사적 효용 동기에서 비롯된 자기과시적 성향이 기업의 원가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검정하고자 하였다.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내 프랜차이즈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에 대한 대용치를 개발하고 이들 특성 변수를 그룹화하여 그룹별 독립변수가 영업비용인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모형을 이용하여 비교·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프랜차이즈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은 매출 감소 시 영업비용의 하방경직성을 강화시키게 되고, 자기과시적 성향이 커질수록 하방경직성은 더욱 강화되어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서 수행되지 않았던 프랜차이즈 경영자의 갑질 행위 등의 자기과시적 성향에 대한 대용치를 개발하여 향후 프랜차이즈 경영자에 대한 연구를 강화하고, 기업의 영업비용에 미치는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속성의 영향을 확인함으로써 예비창업자, 가맹점주, 투자자 등의 프랜차이즈 이해관계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 of the self-overviewing attributes derived from agency problem on the cost behavior in franchise industry. To solve the research problem, we developed the proxies for self-overviewing attributes of domestic franchise CEO and used Anderson et al. (2003)'s cost behavior ...

주제어

표/그림 (10)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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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2장에서는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프랜차이즈 사업의 특성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시스템에 있는 가맹사업의 주요 분쟁유형을 파악하고, 이 중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행위와 관련된 분쟁 유형으로 허위, 과장정보제공금지의무 위반, 불공정거래행위(거래거절, 구속조건부거래, 거래상지위남용, 부당한 손해배상의무 부담) 에 대하여 관련 법률을 중심으로 살펴본다. 그리고 가맹 사업 분쟁 유형 중 허위, 과장정보제공과 거래상지위남용 등 불공정거래행위가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과 관련될 것이라고 전제하고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특성이 기업의 원가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검정하기 위하여 자기과시적 특성과 관련된 경영자의 엠파이어 빌딩, 과잉투자, 자기 과신 및 과도한 낙관적 기대와 원가행태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한다. 제3장에서는 제2장에서 검토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하여 가설 설정, 가설을 검정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으로 변수 측정 방법, 연구 모형을 제시한다.
  • 본 연구는 기업의 원가행태가 비탄력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원인으로 경영자의 대리적 동기에 초점을 두고 프랜차이즈 경영자가 보다 많은 자산을 자신의 통제하에 두고자 하는 자기과시적 사적 효용 추구 행위와 기업의 원가행태 간에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이러한 국내 프랜차이즈 업계의 경영자 문제와 관련하여 프랜차이즈 경영자의 특성과 관련한 선행 연구가 거의 없는 실정에서 자기과시적 성향에 대한 측정지표를 개발하고 자기과시적 성향이 기업의 원가 행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 분석함으로써 프랜차이즈 이해관계자들에게 보다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 경영자는 기업이 처한 상황을 평가․해석하는 주체로써 경영과 관련한 다양한 의사결정에는 경영자의 특성이 직ㆍ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본 연구는 프랜차이즈 기업의 비대칭적 원가행태가 경영자의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고 특히,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에 초점을 두었다.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은 경영자가 필요 이상의 투자 또는 소비를 통하여 자신의 사회적 위치나 지위를 강화하기 위한 심리적 경향으로 이를 합리적으로 측정하는 것이 쉽지 않다.
  • 왜냐하면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자의 사적 효용 추구 결과로 나타난 자기과시적 행위는 유휴인력과 설비의 비효율성을 증대시켜 향후 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경기 부진 시 가맹점의 매출이 감소하여 가맹본부의 매출도 감소하는 경우에는 원가의 감소율이 이전의 과잉투자에 따른 비효율성의 증대로 인하여 매출 증가 시 원가의 증가율보다 작게 감소하게 되므로 하방경직적인 원가행태를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예상되어 다음과 같이 가설을 설정하여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 행동회계적 관점에서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 대용치의 선정이 중요한데, 본 연구는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에 대한 대용치가 기존 선행연구에서 발견되지 않아, 자기과시적 성향이 경영자의 대리인적 설명과 기대적 설명으로 이해될 수 있다고 판단되어 이러한 연구에서 사용된 대용치를 고려하여 비대칭적인 원가 행태와의 관련성을 고찰한다. 우선, 경영자의 대리적 관점에서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을 측정하는 대용치로는 선행연구에서 경영자의 특성으로 사용된 엠파이어빌딩 성향, 과잉투자, 자기과신행위에 대한 측정치를 고려한다.

가설 설정

  • [가설] : 프랜차이즈 기업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성향은 매출 감소 시 원가행태의 하방경직성을 강화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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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행동에 해당하는 예시는 무엇인가?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추정에 따르면, 양적 규모로만 보면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은 연간 매출이 100조원을 넘어설 정도로 성장했고 약 80만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다고 한다. 프랜차이즈는 이렇게 사회경제적 비중이 큰 산업인데도 불구하고 최근 기업 경영자의 자기과시적 행동으로 나타난 ‘갑질 횡포’, ‘불공정거래 행위’ 등으로 인하여 몸살을 앓고 있다. 2015년 서울시가 발표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인테리어 실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시공하는 가맹점 인테리어 비용은 3.
프랜차이즈란 무엇인가? 프랜차이즈는 가맹본부(franchisor)가 자신의 상품ㆍ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하여 법률적으로 독립된 가맹점사업자(franchisee)와 계약을 통하여 가맹본부의 브랜드를 활용하여 통일적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상품ㆍ서비스를 판매하도록 가맹점을 지원하거나 교육, 통제하고 그 대가로 가맹금을 받는 거래 관계를 말한다. 이러한 사업방식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서로 호혜의 원칙하에 가맹본부가 가맹점에 대하여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가맹점은 가맹본부에 대하여 충성도를 강화함으로써 이것이 다시 가맹본부의 이익으로 돌아가는 비즈니스 모델을 전제로 한다[1].
자기과시적 행동 중 치킨 프랜차이즈와 관련된 사례는 무엇이 있는가? 그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가맹점은 본사의 ‘갑질 횡포’와 가맹본부 경영자의 부도덕한 행태로 인하여 브랜드의 명성이 실추되어 매출 저하 등의 손해를 입기도 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H사 회장의 직원 성추행 논란으로 브랜드 명성이 실추된 가맹점들은 매출 저하로 큰 피해를 보기도 했다. 피자 프랜차이즈 M사는 대표가 경비 직원을 폭행하거나 가맹점에 치즈를 공급하는 과정에서 친인척 업체를 끼워 넣어 자금을 빼돌리거나, 유령직원을 등록해 급여 원가를 부풀리는 등의 행태로 인하여 국민들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산되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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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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