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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별 효과에 개인특성 변수가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Effect of Type and Personal Characteristics of Digital Signag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93 - 200  

주태욱 (대림대학교 경영학부) ,  김현석 (대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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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옥외광고매체인 디지털 사이니지에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구체적으로 관여도와 자기효능감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긍정적인 광고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간의 효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여도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별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고객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 on digital signage, a new outdoor advertising medium. Specifically, this research examined the differential effects of interactive digital signage and simple touch digital signage through control variables such as involvement and self-efficacy. As a 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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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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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을 크게 두 가지로 분류하고, 각각의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을 통해 나타나는 광고 효과가 개인특성 요인들에 따라 어떻게 변화되는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개인특성 요인들은 기업의 시장세분화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및 마케팅 자극을 통한 프라이밍(priming)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 특히, 개인특성 요인들은 기업의 시장세분화 전략에 활용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광고 및 마케팅 자극을 통한 프라이밍(priming)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의 적용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변수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사이니지의 유형별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차별적인 소비자 시장을 제시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설 설정

  • H1: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1: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보여지는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높은 경우,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2: 디지털 사이니지에서 보여지는 제품에 대한 관여도가 낮은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간의 광고 태도는 차이가 없을 것이다.
  • H3-1: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2: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간 광고 태도의 차이가 없을 것이다.
  • 가설 1에서는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으로 광고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하였다. 실험결과, Table 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M=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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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기존 옥외광고에서 더욱 확장된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로서 다양한 기술과 융합되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를 말한다[1].
본 논문에서 새로운 옥외광고매체인 디지털 사이니지에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관여도와 자기효능감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별적 효과에 관해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구체적으로 관여도와 자기효능감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긍정적인 광고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간의 효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여도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별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고객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디지털 사이니지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의 옥외광고와 미디어의 물리적 특성, 네트워크, 쌍방향성, 정보기술과의 연계성 등에서 구분되며[2], 옥외에 설치된 디지털 광고 사인(sign), 건물 내부 사이니지(signage), 교통 시설물 사이니지, 특정 장소나 목적 사인, 디지털 정보 게시 사이니지의 유형으로 실제 집행되고 있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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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A. Go & S. W. Shim. (2014). A Study on the Effect Measurement Model of In-store Digital Siignage: Focused on Physical Feature of CVS Digital Signage, The Korean of Journal of Advertising, 25(1), 153-178. DOI : 10.14377/kja.2014.1.15.153 

  2. S. C. Yoo, J. Min & H. H. Hwang. (2016). The State and Trend of Digital Signage Research in Kore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6(1), 745-757. DOI : 10.5392/JKCA.2016.16.10.745 

  3. H. S. Lee. (1990). Moderating Roles of Consumer Involvement and Ad Types in Consumer Information Processing, Korean Management Review, 19(2), 87-116. 

  4. S. H. Kim. (2018), Exploratory Research for Healthy Growth Korean out of Home Media Industry, Journal of OOH Advertising Research, 15(4), 5-21. 

  5. S. W. Eum. (2019),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ugment Reality(AR) Types on Brand Attachment,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38(2), 241-254. DOI : 10.29214/damis.2019.38.2.013 

  6. T. Sung, S. Hong & J. Yoon. (2008). Study on the Effects of Digital Contents Traits on the Relationship Quality and Continuous Intention of Using,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26, 91-116. DOI : 10.29214/damis.2008..26.004 

  7. D. H. Yun. (2019). A Study on Development of Measurement Tools for Word-of-Mouth Constraint Factors: Focusing on SNS Advertising, Management & Information Systems Review, 38(2), 209-223. DOI : 10.29214/damis.2019.38.2.011 

  8. J. Kim & H. Park. (2017). Effects of User Interface and Media Engagement on Media Attitudes and Advertising Attitudes, Journal of OOH Advertising Research, 14(2), 26-41. 

  9. K. S. Han. (2019). The Effect of Presence and Interactivity of Digital Signage Using 3D Virtual Reality on Brand Experinence and Attitud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4), 299-307. DOI : 10.14400/JDC.2019.17.4.299 

  10. J. Y. Cho. (2019). A Study of the Effectiveness of Digital Signage: Importance of Customized Cont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7(6), 211-217. DOI : 10.14400/JDC.2019.17.6.211 

  11. E. S. Nahm. (2015). Development of Multi-Touch/Context-Aware Convergence Digital Signage System based on Android OS Platform,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8), 245-251. DOI : 10.14400/JDC.2015.13.8.245 

  12. K. S. Han. (2013). Influence of Brand Experience by Digital Signage Advertising Types on Engagement, Advertising Research, 98, 43-84. 

  13. R. J. Brodie & L. D. Hollebeek. (2011). Response: Advancing and Consolidating Knowledge about Customer Engagement, Journal of Service, 14, 283-284. DOI : 10.1177/1094670511415523 

  14. A. Wang. (2006). Advertising Engagement: A Driver of Message Involvement on Message Effects,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12, 355-368. 

  15. C. Lee & J. C. Chang. (2009). The Influence of TV Program's Engagement on Advertising Effects, Advertising Research, 83, 155-191. 

  16. H. Lee & N. K. Kwon. (2006). The Role of Internet Self-efficacy in Internet Shopping, Asia Marketing Journal, 8(2), 27-62. 

  17. H. Park & D. W. Lee. (2017). Effects of User Interface and Economic Purposes on User Experience and Consumer Behaviors of Digital Signage, Journal of OOH Advertising Research, 14(2), 69-83. 

  18. H. S. Lee, K. H. Ahn & Y. W. Ha. (2010). Consumer Behavior. Paju: Bobmunsa. 

  19. B. Mittal. (1989). Must Consumer Involvement Always Imply More Information Search?,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16, 167-172. 

  20. S. J. Park & N. H. Choe. (2004). An Exploratory Study of the Effects of Consumer's Transaction Coupling and Activeness of Consumption Behavior on the Acquisition Utility and Satisfaction of Adance Purchase of Service Product, Journal of Consumer Studies, 15(1), 111-134. 

  21. A. Bandura. (1977).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 191-215. DOI : 10.1037//0033-295x.84.2.191 

  22. P. R. Pintrich & T. Garcia. (1991). Student goal orientation and self-regulation in the college classroom, Advances in Motivation and Achievement: Goals and Self-regulatory Processes, 7, 371-402. 

  23. C. A. Murphy, D. Coover & S. V. Owen. (1988). Assessment of Computer Self-Efficacy: Instrument Development and Validation, ERIC Document. 

  24. M. Sherer, & J. E. Maddux. (1982). The Self-efficacy Scal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Psychological Reports, 51, 663-6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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