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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8 no.4, 2020년, pp.193 - 200
주태욱 (대림대학교 경영학부) , 김현석 (대림대학교 경영학부)
In this study, we investigated the effect on digital signage, a new outdoor advertising medium. Specifically, this research examined the differential effects of interactive digital signage and simple touch digital signage through control variables such as involvement and self-efficacy. As a resul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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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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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사이니지란 무엇인가? | 기존 옥외광고에서 더욱 확장된 새로운 광고매체로서 디지털 사이니지는 영향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란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제어가 가능한 디지털디스플레이를 공공장소나 상업공간에 설치하여 정보, 엔터테인먼트, 광고 등을 제공하는 디지털미디어로서 다양한 기술과 융합되어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매체’를 말한다[1]. | |
본 논문에서 새로운 옥외광고매체인 디지털 사이니지에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관여도와 자기효능감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별적 효과에 관해 연구한 결과는 어떠한가? | 구체적으로 관여도와 자기효능감이라는 조절변수를 통해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의 차별적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긍정적인 광고 효과를 가져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기효능감이 높은 경우, 인터랙티브형 디지털 사이니지가 단순터치형 디지털 사이니지에 비해 더욱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왔지만 자기효능감이 낮은 경우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 간의 효과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관여도는 디지털 사이니지 유형별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디지털 사이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맞춤형 고객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사료된다. | |
디지털 사이니지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 디지털 사이니지는 기존의 옥외광고와 미디어의 물리적 특성, 네트워크, 쌍방향성, 정보기술과의 연계성 등에서 구분되며[2], 옥외에 설치된 디지털 광고 사인(sign), 건물 내부 사이니지(signage), 교통 시설물 사이니지, 특정 장소나 목적 사인, 디지털 정보 게시 사이니지의 유형으로 실제 집행되고 있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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