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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소스 기반의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사용성 연구
Open Source Based Knitting Machine Pattern Program Interface Usability Stud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4, 2020년, pp.109 - 118  

박지훈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제품이노베이션학과) ,  남원석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  장중식 (국민대학교 조형대학 공업디자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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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사회는 소비자의 개성과 개인 맞춤형 의류에 대한 니즈가 늘어가고 있다. 저비용으로 사용자가 직접 의류를 생산하는 니팅기는 소비자의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좋은 수단이다. 하지만 사용자는 니팅기의 조작과는 별개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인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의 사용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 이에 따라서 본 연구는 실증연구에 앞서 문헌조사를 진행하였고, 사용빈도가 높은 세 가지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사용성 평가를 진행하였다. 전문가 집단토론을 통하여 도출한 9가지 사용성 평가 원칙을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한 결과 9가지 평가 원칙인 가시성, 간결성, 조작성, 일관성, 정확성, 유연성, 직관성, 오류인지, 보충 설명에 대한 사용자의 니즈(Needs) 파악을 통하여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에 대한 사용성 개선의 방향성과 대안을 확인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recent years, the needs of consumers for personality and personalized clothing are increasing. Knitting machines, which produce clothing by the user at low cost, are a good way to meet consumer demand. However, the user is having difficulty in using the knitting machine pattern program, which is ...

주제어

표/그림 (18)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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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사용자가 특정 제품을 사용하여 일정한 상황에서 효과적, 효율적, 만족스럽게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정도를 평가하는 것이다. 사용성 평가의 적용 범위는 제품, 웹 인터페이스, 소프트웨어 등 제품과 서비스 사용에 관련된 모든 범위가 해당된다.
  • 이에 따라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사용성 평가를 통해 디자인 개선 연구의 필요성이 대두 될 것이고, 이를 바탕으로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이에 본 연구는 사용빈도가 높은 오픈소스 기반의 니팅기 패턴 프로그램 세 가지를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인터페이스의 각 요소별 사용성 평가를 통하여 얻은 정량적 데이터를 통하여 현행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문제점을 도출하여 이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개선과 개발의 기초자료로써 활용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넷째, 일관성의 측면은 버튼의 간격, 비율, 텍스트를 적절하게 사용하여 프로그램 화면과 조화를 이루어야한다. 다섯 번째, 정확성은 보편적으로 사용자의 경험에 있는 아이콘이 아닌 경우보다 구체적인 텍스트를 사용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여섯 번째, 유연성의 측면에서는 불편한 조작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자가 직접 메뉴를 커스터 마이징 디자인을 하면 불편한 조작을 사용자 스스로 극복이 가능할 것이다.
  • 일곱 번째, 직관성의 측면은 니팅에 필수적인 버튼을 프로그램의 좌측 또는 우측에 배치하고 불필요한 버튼은 상단의 메뉴바 내에 위치시키면 직관성이 높아질 것이다. 여덟 번째, 오류인지의 측면에서는 오류의 알림 화면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화면의 중앙에 위치시켜 주목성을 높인다면 오류인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아홉 번째, 보충 설명의 측면은 오류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 여섯 번째, 유연성의 측면에서는 불편한 조작에 대한 대안으로 사용자가 직접 메뉴를 커스터 마이징 디자인을 하면 불편한 조작을 사용자 스스로 극복이 가능할 것이다. 일곱 번째, 직관성의 측면은 니팅에 필수적인 버튼을 프로그램의 좌측 또는 우측에 배치하고 불필요한 버튼은 상단의 메뉴바 내에 위치시키면 직관성이 높아질 것이다. 여덟 번째, 오류인지의 측면에서는 오류의 알림 화면을 색상으로 구분하여 화면의 중앙에 위치시켜 주목성을 높인다면 오류인지에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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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큘러 니틱이 사용한 디지털 제작의 툴은 무엇인가? 또한 오픈니트 제작에 도움을 준 Mar Canet과 Varvara Guljajeva는 2014년 ‘서큘러 니틱(Circular Knitic)’을 제작 하였다. 서큘러 니틱은 오픈소스 기반 원형 니팅기이며 3D프린팅, 레이저 컷팅과 아두이노 보드 같은 디지털 제작의 툴을 활용하였다. Github에 제작에 필요한 모든 물품과 파일을 공개하여 누구나 스스로 제작이 가능하다[6].
니팅기란 무엇인가? 니팅기는 실로 뜨개질한 것과 같은 직물을 방직하는 기계를 지칭한다. 과거의 니팅기는 바늘을 통한 가내수공업에 머물러 있었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의 조건은? 이를 ‘오픈 소스 하드웨어’ 라고 부른다. 디자인 관련 파일을 공개하여 누구나 배울 수 있고 제작·수정 재배포를 허용한다. 라이센스 기술이 부품, 소재, 인터페이스, 기술 등에 국한되지 않고 중립적 이어야 하는 조건을 가지고 있다[8]. 오픈소스 하드웨어가 추구하는 원칙은 3가지가 있는데 다음 Table 1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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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 H. Jo. (2019. 5. 3). 'Fashion and ICT Technology' Begins the Personalized Apparel Era. News of The International Textile.Fashion, p. 1. 

  2. Gerad Rubio. (2018). About Openknit. [Online]. (https://openknit.org/) 

  3. S. M. Chung & J. S. Jang (2017). A Study on Interface Usability of Slicer Program ; Focused on Personal FDM Printer. Journal of industrial design, 12(2), 75-84. 

  4. Fashion Data Compilation Committee. (1997). Fashion Full Text Dictionary. Seoul : Korean Dictionary Researcher. 

  5. Salomene Andrew. (2014. February). OpenKnit: Open source knitting machine. Make:Community, 1, 1-1 (https://makezine.com/2014/02/27/openknit-an-open-source-knitting-machine/) 

  6. Varvara Guljajeva. (2014). Circular Knitic. [Online]. (https://www.instructables.com/id/Circular-Knitic/) 

  7. J. I. Kim. (2015). A Study on Characteristics of Architectural Project Process based on 'Open Source Platform'.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Ulsan University. 

  8. D. H. Gong. (2017). A Study on Open Source Hardware Performance for IoT Devices.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ansei University. 

  9. B. K. Lee. (2019). User Experience on Korean Honorific Expressions and Voice Age of Voice User interface.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ongik University. 

  10. H. J. Bae & C. Moon (2011). UI Smartphone Design Diagnosis and Next-Generation Technology Trends:Focused on Functional Emotion. Journal of Product Research, 29(3), 41. 

  11. W. J. Jeong. (2019). A Study on Usability Evaluation Tool in Virtual Reality Platform.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Kookmin University. 

  12. Y H Ban. (2018). The Usability Evaluation Performing Method based on User Experience. Sungnam : TTA 

  13. Github. (2019). Search Github. [Online]. (https://github.com/) 

  14. 3D printer and 3D printing news. (2014. February). OpenKnit printer lets you print your own clothes from digital files. 3D printer and 3D printing news, 1, 1-1 

  15. AYAB. (2019). Features. [Online]. (https://ayab-knitting.com/features/) 

  16. KnitBird. (2019). Draw. [Online]. (https://knitbird.com/) 

  17. M. H. Jang. (2012). A Study of Mass Customization Marketing Strategies in Apparel Industry Linked To Development in Smart Media. Master's dissertation. Graduate School of Honam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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