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업 환경에서 작업 효율 향상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HMD 시스템 설계 및 사용성 검증
Design and Validate Usability of New Types of HMD Systems to Improve Work Efficiency in Collaborative Environments 원문보기

한국융합신호처리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Institute of Convergence Signal Processing, v.24 no.1, 2023년, pp.57 - 68  

신정훈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  권희주 (대구가톨릭대학교 컴퓨터공학전공)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HMD를 활용하는 기술이 응용되고 있다. HMD는 AR/VR 등의 가상현실 분야에서 특히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으며 원격지에 위치한 사용자가 현장의 생생한 감동을 전달받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이러한 특성에 따라 협업과 관련한 분야에서도 HMD를 활용하는 빈도가 커지고 있다. 그러나 HMD를 협업에 적용 시 원격지에 위치한 전문가와 현장에 위치한 작업자 사이의 의사소통이 원활하지 못하여 사용성 측면의 다양한 문제점을 야기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원격지 전문가와 현장의 작업자가 HMD를 활용하여 협업 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협업의 진행이 가능한 새로운 형태의 HMD 구조 및 기능을 설계/제안하며 SUS 평가 기법을 활용하여 사용성을 검증한다. SUS 평가 결과 본 논문에서 제안한 새로운 형태의 HMD 구조 및 기능은 86.75점을 나타내었으며, 이는 기존 HMD 구조가 가지는 협업 시 제약사항, 사용성의 불편함 등을 크게 해소한 것으로 판단된다. 향후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HMD 구조 및 설계가 실질적으로 적용될 시 HMD를 활용한 응용 기술은 급격하게 확장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the er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technologies using HMD are being applied in various fields. HMD is especially useful in virtual reality fields such as AR/VR, and is very effective in receiving vivid impressions from users located in remote locations. A...

주제어

참고문헌 (17)

  1. J. W. Hong, "A Study on Virtual Reality (VR) and?Augmented Reality (AR) and Suggestions", The?magazine of KIICE, Vol. 18, No. 1, 2017, pp.36 - 42. 

  2. H. J. Kwon, J. H. Shin,"Analysis of factors that?reduce collaboration efficiency when collaborating?using HMD and suggestion of improvement direction",?2023. 

  3. J. M. Yoo, U. T. Woo,"Technology Trend of?Augmented Reality-based Remote Field System Using?Glass-Wearing Display", Communications of the?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Engineers, v.34 no.12 no.331, pp.29 - 33, 2016. 

  4. Y. H. Lee, S. K. Kim, "Trend of Extended Reality?Remote Collaboration Technology for Augmented?City", 10. 2019. 

  5. S. H. Lee, "Log In Metabus: Human × Space × Time?Revolution", SPRI, Issue Report, IS-115, 03, 2021. 

  6. "HMD",Wikipedia,?Available: https://namu.wiki/w/HMD. 

  7. S. H. Lee, "The Development and Future of VR?Journalism" KCI. 13(1), pp.43 - 65, 2017. 

  8. J. Y. Han, "A Study on VR Content Design Types?Based on Mobile Removable HMD", Journal of Korea?Intitute of Spatial Design, vol.11, no.1, 37, pp. 79-87,?2016. 

  9. S. J. Kim et al,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UX?Scenario for TV Service in Google Glass", Korea HCI?Conference, 2014. 

  10. M. S. Park, D. S. Han, "Video Text Analysis of?Virtual Reality Journalism", Journal of the Korean?Society of Contents, 17(9), 2017. 

  11. S. H. Kim et al, "Development of Smart Space and?Metaverse Exhibition Guide Technology", Electronic?Communication Trend Analysis, Vol. 29, No. 3, 2014,?pp. 66-73. 

  12. J. W. No, S. K, "A Study on the Structural Features?of VR HMD Interface Design - Focused Oculus?Hom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Design?Culture v.24 no.3, 2018, pp.281-296. 

  13. S. K. Kim, "Metaverse: Digital Earth, the World of?the Floating Things", Seoul: Plan B Design, Industrial?Economy Research, 2021. 

  14. "Metaverse business emerging as 5G and VR/AR/MR?(XR) technology, market outlook", CHO Alliance,?2021. 

  15. Rolland, J. P, Barlow, T., Biocca, F.A., &?Kancherla,A, "Quantification of Adaptation to?Vritual-EyeLocation In See-ThruHead-Mounted?Displays,Proceeding of the Virtual Reality Annual?International Symposium", pp.56-66. 1995. 

  16. BPI Technology Transaction, "Analysis of major?technology trends related to domestic and foreign?virtual reality (VR), augmented reality (AR), mixed?reality (MR), and market outlook and comprehensive?corporate analysis.", p.66. The B.P. 2018. 

  17. M. K. Kim, "A Study on the Effect of User?Experience-Centered Interface Design on Brand Asset?and Purchase Intention," Hongik University Master's?Degree Paper, pp19-22. 2008.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