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 Exploring Variables Affecting the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원문보기
이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 원자료 중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활용하였고,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수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16개 변인을 독립변수로 각각 설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의 성, 연령, 장애정도, 가족지지, 생활만족도, 수단적일상생활수행능력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탐색되었다. 따라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 관련 인력 및 프로그램 확대와 같은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이 평생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될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 원자료 중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료를 활용하였고,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수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16개 변인을 독립변수로 각각 설정하여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인의 성, 연령, 장애정도, 가족지지, 생활만족도, 수단적일상생활수행능력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탐색되었다. 따라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관, 관련 인력 및 프로그램 확대와 같은 인프라 구축뿐만 아니라 발달장애인이 평생교육에 참여하고자 하는 의지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될 필요가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revitaliza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y exploring variables affecting their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mong the original data on the disability survey in 2017, data on develo...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revitaliza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y exploring variables affecting their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mong the original data on the disability survey in 2017, data on developmentally disabled people were used, and 16 variables that could affect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of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as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as dependent variables. Each set was performed for logistic regress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gender, age, disability level, family support, life satisfaction,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ere found to be variables that significantly influence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revitalize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t will be necessary to provide a way to improve the willingness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s well as to build infrastructure such as expanding institutions and related personnel and programs.
This study was conducted to present the basic data for the revitalization of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by exploring variables affecting their willingnes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mong the original data on the disability survey in 2017, data on developmentally disabled people were used, and 16 variables that could affect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of the developmentally disabled as independent variables were used as dependent variables. Each set was performed for logistic regression.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gender, age, disability level, family support, life satisfaction, and Instrumental Activities of Daily Living of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were found to be variables that significantly influence the intention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for the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order to revitalize lifelong education for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t will be necessary to provide a way to improve the willingness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to participate in lifelong education as well as to build infrastructure such as expanding institutions and related personnel and program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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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인구사회학적 변인, 일상생활 변인, 사회생활 변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하고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의사를 종속 변수로 설정하여,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한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36명의 발달장애인 응답자료를 활용하여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인으로, 평생교육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6개를 독립변인으로 각각 설정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성, 연령, 장애정도, 생활만족도, 가족지지, IADL을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을 인프라 구축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함께 발달장애인이 스스로 평생교육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형성 또는 촉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장애인실태조사 자료에 기초하여 유의미한 변인을 탐색하였다.
제안 방법
로지스틱 회귀분석 모형에 투입할 측정 변수는 크게 종속변인과 독립변인으로 구분해 볼 수 있으며, 종속변인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 여부로 구성된 이분형 범주 변수이고, 독립변인은 선행연구 분석 결과를 통해 확인한 인구사회학적 변인, 일상생활 변인, 사회생활 변인 및 각 변인의 하위 변인 등으로 구성하였다. 각 측정 대상 변수의 조작적 정의, 변수값 및 해당 변수 제시 근거는 Table 2와 같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탐색을 알아보기 위하여 이분형 변수인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 여부를 종속변수로 설정하고,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각종 변인을 독립변수로 설정한 후, 이를 로지스틱회귀분석을 통해 통계적으로 유의한 독립변수를 탐색하였다. 로지스틱 회귀분석은 종속변인과 독립변인간의 관계를 비선형적으로 표현하기 때문에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 및 그 관련된 변인과 같이 비선형적 관계를 보이는 현상들에 대한 예측이나 분석에 적합한 방법이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함으로써,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을 인프라 구축과 같은 하드웨어적인 측면과 함께 발달장애인이 스스로 평생교육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형성 또는 촉진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장애인실태조사 자료에 기초하여 유의미한 변인을 탐색하였다. 그러나 2017년도 통계 자료이므로 최근의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에 대한 변화된 환경이 고려된 자료로 보기 어렵다.
먼저 측정 변수에 대한 통계 처리 결과를 제시하였다. 측정 변수 중 범주 변수는 빈도 분석을 연속형 변수는 기술통계 결과를 각각 제시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인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수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16개의 변수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이분형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분석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한 후 분석 결과를 표로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서는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과 요구에 대한 자료, 장애인의 건강생활, 교육활동, 여가활동, 가족생활, 직업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항목에 대하여 6,549명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6,549명의 장애인에 대한 원자료 중 18세 이상의 지적장애인 또는 자폐성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436명의 자료를 활용하였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는 조사원이 장애인이 거주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하여 면담 형식으로 진행되는 조사이며, 지적장애인 또는 자폐성장애인의 경우 답변하기 어려운 문항이 있을 경우 보호자가 대신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 및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제시하고 있는 국가 수준의 통계 자료인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였다. 2017년 장애인실태조사에서는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과 요구에 대한 자료, 장애인의 건강생활, 교육활동, 여가활동, 가족생활, 직업생활 등 다양한 분야의 항목에 대하여 6,549명의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처리
측정 변수 중 범주 변수는 빈도 분석을 연속형 변수는 기술통계 결과를 각각 제시하였다. 또한 발달장애인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수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16개의 변수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고 이분형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한 후, 분석 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한 후 분석 결과를 표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436명의 발달장애인 응답자료를 활용하여 평생교육 참여의사를 종속변인으로, 평생교육 참여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16개를 독립변인으로 각각 설정하여 로지스틱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ADL의 경우 EXP(B) = .633이므로, IADL의 수준이 한 단위 증가할 때,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633배, 즉 36.7%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ADL 수준은 점수가 높을수록 지원의 강도가 높음을 의미하므로, 지원을 많이 필요로 할수록 또는 지원의 강도가 높아질수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Table 3에서 제시한 바와 같이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투입된 독립변수 중 성(p = .001), 연령(p = .022), 장애정도(p = .016), 생활만족도(p = .047), 가족지지(p = .014), IADL(p = .044)이 95% 범위 내에서 통계적인 유의수준을 충족시키는 것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인 결과 확인을 위해 승산비 즉, 오즈비(odds ratio)를 나타내는 EXP(B)를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생활만족도의 경우 점수가 높을수록 불만족을 나타내므로, 발달장애인이 생활에 대한 불만족 수준이 한 단위 증가할 때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49% 감소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 지지의 경우 EXP(B) = 2.226이므로 가족의 지지가 한 단위 증가할 때,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2.226배, 즉 122.6%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IADL의 경우 EXP(B) = .
넷째, 발달장애인의 생활만족도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가 불만족스러울수록 참여의사가 감소되었으므로 생활만족도가 만족스러울수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
다섯째, 발달장애인 가족의 지지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의 가족지지 관련 조사 항목은 가족으로부터 무시를 당하거나 차별을 받지 않는 정도로 구성되어 있다.
둘째, 발달장애인의 연령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연령 또는 연령대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12])를 지지하고 있다.
먼저 로지스틱회귀분석 모형에 대한 적합도 검정을 위해 Hosmer와 Lemeshow 검정 결과를 살펴본 결과 (Χ2= 10.191, p > .05)로 나타나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경우 EXP(B) = .510이므로, 생활만족도가 한 단위 증가할 때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510배, 즉 49%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경우 점수가 높을수록 불만족을 나타내므로, 발달장애인이 생활에 대한 불만족 수준이 한 단위 증가할 때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49% 감소하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발달장애인의 장애정도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중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경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로지스틱 회귀모형 추정 결과에서도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증가하거나 장애정도가 심하지 않을수록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발달장애인의 IADL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IADL은 전화사용, 식사준비, 금전관리, 대중교통수단 이용 등과 같은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 영역에서 지원의 강도를 설명할 수 있는 도구로서, 이 점수가 높을수록 지원의 강도가 높거나 더 많은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임을 나타낸다.
IADL은 전화사용, 식사준비, 금전관리, 대중교통수단 이용 등과 같은 발달장애인의 자립생활 영역에서 지원의 강도를 설명할 수 있는 도구로서, 이 점수가 높을수록 지원의 강도가 높거나 더 많은 지원을 필요로 하는 사람임을 나타낸다. 연구 결과 IADL 점수가 증가할 때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므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발달장애인이 지원을 덜 필요로 하는 발달장애인보다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IADL은 발달장애인의 기능적 역량, 특히 자립생활에 대한 능력 수준과 함께 발달장애인과 환경 간의 상호작용에 따른 결과가 반영되어 있다.
이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준에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성, 연령, 장애정도, 생활만족도, 가족지지, IADL을 제시하였다. 유의미한 변인을 중심으로 논의를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변수에 대해 EXP(B)를 살펴보면, 먼저 연령의 경우 EXP(B) = .940이므로 연령 한 단위가 증가할 때, 평생교육 참여의사는 0.940배 즉, 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정도의 경우 EXP(B) = .
940배 즉, 6%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정도의 경우 EXP(B) = .515이므로 장애정도가 한 단위 증가할 때, 즉 경증으로 변화할 때,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0.515배, 즉 48.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의 경우 EXP(B) = .
셋째, 발달장애인의 장애정도가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중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경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로지스틱 회귀모형 추정 결과에서도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증가하거나 장애정도가 심하지 않을수록 평생교육 참여의사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경증 발달장애인은 중증 발달장애인에 비해 고용률이 높고, 장애인복지서비스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30].
첫째, 발달장애인의 성별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성별에 따라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가 다르게 나타난다는 연구 결과(김두영, 고등영, 2016)를 지지하고 있다.
후속연구
안타깝게도 장애인 전반의 항목에 대한 통계 조사는 장애인실태조사와 장애인고용실태조사가 유일하나, 장애인실태조사의 경우 3년 주기로 실시되고 있는 관계로 최근의 자료를 수집할 수 없었고, 장애인고용실태조사는 평생교육 현황 항목이 포함되지 않아 이 자료를 활용할 수 없었다. 따라서 2020년도에 실시되는 장애인실태조사의 원자료를 활용하여 후속 연구가 진행될 필요가 있다.
발달장애인 평생교육 발전을 위해서는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사회환경적 변인을 통제하거나 제반 여건을 조성하는 등 물리적 변화를 촉구하는 것도 중요하나, 발달장애인이 이들 평생교육기관에 방문하여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받고 싶어하는 의지가 뒷받침되어야만 평생교육으로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을 탐색해 봄으로써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를 촉진할 수 있는 정책적 방안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등 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 이용자의 연령대가 주로 20대 전후라고 지적한 연구 결과[29]와도 관련이 있다. 앞으로 장애인의 평생교육이 특정 연령대가 아닌 다양한 연령대를 고려한 생애주기에 따른 평생교육 지원 체제로 나아가려고 한다면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 역시 고령 발달장애인을 고려한 평생교육도 제공될 필요가 있으며, 고령 발달장애인이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의사를 갖도록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또한 발달장애인의 장애정도에 따라 평생교육 참여 또는 인식의 차이가 있다는 연구 결과 [12]와 전체 장애인의 장애등급에 따라 평생교육의 참여 동기가 다를 수 있다는 연구 결과[22]에서도 경증장애인에 비해 중증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동기 또는 의지가 더 높다고 보고하고 있으므로, 이 연구결과를 지지하고 있다. 중증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에 대한 참여의사가 높다는 점을 고려해 볼 때, 향후 발달장애인의 평생교육은 중증 발달장애인의 참여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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