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보육지원학회지 =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16 no.1, 2020년, pp.115 - 143
신나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 조우리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underlying types of developmental trajectories of adaptation to child care among infants and toddlers. This study also aimed to identify latent classes in their child care adaptation types in order to find predictors that account for individual dif...
강정원 (2002). 치료놀이를 통한 부적응 행동 유아의 사회적 관계 증진 과정: 탐색에서 성장까지.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구수연 (2005).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경숙, 김유환 (2011). 유아-교사 간 상호 인식에 따른 유아의 어린이집 적응. 유아교육학논집, 15(4), 141-160.
김명순, 김의향, 이삼범, 박초아, 이미화, 이한영 등 (2013).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아보육프로그램 운영의 이해. 서울: 보건복지부.
김기영 (2000). 태교관점 임부교실이 모아애착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미로 (2014). 만 1, 2세 영아의 기관유형별 초기 어린이집 적응프로그램의 실시현황과 교사의 인식 및 지도실태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연진 (2005).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영아의 보육시설 적응에 관한 연구. 아동복지연구, 3(1), 19-34.
김영실, 손수민 (2014, 4).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자녀에 대한 애착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2014 한국육아지원학회 춘계학술대회 포스터발표 논문, 서울.
김진아, 권민균 (2005). 영아의 애착안정성 및 기질과 보육시설 초기 적응간의 관계성에 관한 연구. 인간발달연구, 12(4), 177-189.
김한나, 서소정 (2012). 영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애착과 영아 발달간의 관계 연구: 어머니의 양육효능감 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9(1), 307-329.
김현주 (2011). 보육시설 적응프로그램의 개별실시에서 나타난 영아의 적응과정.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노언경, 홍세희 (2012). 청소년의 컴퓨터 사용 목적에 따른 잠재프로파일 분류 및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 검증. 한국청소년연구, 23(3), 51-76.
문수재, 이민준, 윤관수, 신승철, 이호영, 김만권 등 (1991). 한국에서의 the Center for Epidemiological Studies-Depression Scale(CES-D)의 사용: 표준화 및 요인구조에 대한 횡문화적 검토. 신경정신의학, 30(4), 752-767.
문애현, 조안나 (2018).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어린이집에 대한 신뢰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열린유아교육연구, 23(4), 231-252. doi:10.20437/KOAECE23-4-10
박준혁, 김기웅 (2011). 한국의 우울증 역학에 대한 고찰. 대한의사협회지, 54(4), 362-369.
보건복지부 (2019). 보육통계. 세종: 보건복지부.
서소정 (2009). 영아의 보육기관 적응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영아발달, 기질, 교사-영아간의 상호작용, 어머니의 양육 및 보육신념과 적응지원 전략을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259-288.
서정아, 안선희, 박정은 (2019). 영아의 까다로운 기질과 어머니의 분리불안: 부모-교사 협력의 조절효과. 한국가정관리학회지, 37(1), 99-110. doi:10.7466/JKHMA.2019.37.1.99
송애란, 송승민, 이사라 (2015). 영아의 기질, 교사의 민감성 및 어머니의 분리불안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5(1), 37-53. doi:10.30528/jolss.2015.5.1.003
신희남, 조복희 (2012). 어머니의 적응지원전략이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단기종단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29-55.
우현경, 홍용희 (1998). 걸음마기 유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대한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과학연구, 27(1), 29-50.
유민아, 이주리 (2011). 어머니의 격리불안 및 양육태도가 영아의 보육시설적응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콘텐츠연구, 11, 333-356.
유현숙, 고선옥 (2009). 어머니의 분리불안과 양육행동이 자녀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7(2), 17-34.
윤서영, 임재형, 한창수 (2012). 효과적인 우울증 치료를 위한 임상평가 도구. 대한정신약물학회지, 23, 136-146.
이경님, 유혜선 (2014). 영아의 기질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교사-영아 관계가 어린이집 초기 적응에 미치는 영향. 생태유아교육연구, 13(3). 165-190.
이연실, 이용우 (2016). 유아 어머니의 우울이 양육태도에 미치는 영향: 완벽주의의 조절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32(1), 109-131.
이용주 (2004).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나타난 만1세 영아의 체험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9(3), 169-193.
이찬숙, 현은자 (2008). 유아의 내재화.외현화 문제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개인변인과 부모양육태도. 유아교육연구, 28(3), 51-70. doi:10.18023/kjece.2008.28.3.003
장영숙, 조정애 (2000). 교사가 지각한 유아의 문제행동과 유아의 성별, 연령, 기질 및 교사 기질과의 관계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7, 97-119.
전겸구, 이민규 (1992). 한국판 CES-D 개발 연구 1.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11(1), 65-76.
전겸구, 최상진, 양병창 (2001). 통합적 한국판 CES-D 개발.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6(1), 59-76.
조맹제, 김계희 (1993). 주요우울증 환자 예비평가에서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Scale(CES-D)의 진단적 타당성 연구. 신경정신의학, 32(3), 381-399.
차영숙 (2009). 영아들의 초기 사회적 삶에 대한 이야기.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6(4), 227-257.
최정선, 정가윤 (2013). 12-14개월 영아의 어린이집 초기 적응과정에 관한 관찰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7(4), 79-101.
최항준, 최선녀, 임현주 (2013). 어머니의 양육행동, 영아의 사회.정서행동, 아버지의 양육참여가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구조방정식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 76, 49-72.
최현자 (1994). 어린이집 개원과 운영에 관한 실천 연구: 새암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한국영유아보육학회지, 1, 62-84.
한국아동패널 (n. d.). 한국아동패널연구 3차년도 도구프로파일. http://panel.kicce.re.kr/panel/board/view.do?menu_idx42&editModeADD%2CADD&board_idx33363&manage_idx26&old_menu_idx0&old_manage_idx0&old_board_idx0&group_depth0&parent_idx0&group_idx0&group_ord0&viewModeNORMAL&search_typetitle&search_text&rowCount10&viewPage7에서 2018년 2월 5일 인출
황현주, 정옥분 (2006). 영아에 대한 어머니애착 척도 개발과 타당화 연구. 인간발달연구, 13(3), 57-78.
황혜정 (2019). 유아기 문제행동의 발달과정 탐색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8), 199-218. doi:10.22251/jlccj.2019.19.8.199
Ahnert, L., Gunnar, M. R., Lamb, M. E., & Barthel, M. (2004). Transition to child care: Associations with infant-mother attachment, negative emotion, and cortisol elevations. Child Development, 75(3), 639-650. doi:10.1111/j.1467-8624.2004.00698-X
Albers, E. M., Beijers, R., Riksen-Walraven, J. M., Sweep, F. C., & de Weerth, C. (2016). Cortisol levels of infants in center care across the first year of life: Links with quality of care and infant temperament. Stress, 19(1), 8-17. doi:10.3109/10253890.2015.1089230
Becker, G., & Becker, C. (1994). The Maternal Behavior Inventory: Measuring the behavioral side of mother-to-infant attachment.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An International Journal, 22(2), 177-193. doi:10.2224/sbp.1994.22.2.177
Boer, F., & Westenberg, P. M. (1994). The factor structure of the Buss and Plomin EAS Temperament Survey (parental ratings) in a Dutch sample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62(3), 537-551. doi:10.1207/s15327752jpa6203_13
Bould, H. E., Joinson, C., Sterne, J. A., & Ricardo, A. (2013). The Emotionality Activity Sociability Temperament survey: Factor analysis and temporal stability in a longitudinal cohort. Personality and Individual Differences, 54, 628-633. doi:10.1016/j.paid.2012.11.010
Bretherton, I., & Waters, E. (Eds.). (1985). Growing points of attachment theory and research.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50 (1-2, Serial No. 09).
Bronfenbrenner, U. (1994). Human ecology: Concepts and perspectives. 연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창립 30주년 기념 국제 학술 심포지움 기조강연 논문, 서울.
Buss, A. H., & Plomin, R. (1984). Temperament: Early developing personality traits. Hillsdale, NJ:Lawrence Erlbaum.
Collins, L. M., & Lanza, S. T. (2010). Latent class and latent transition analysis: With applications in the social, behavioral, and health sciences. Hoboken, NJ: Wiley.
Campbell, S. B., Matestic, P., von Stauffenberg, C., Mohan, R., & Kirchner, T. (2007). Trajectorie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maternal sensitivity, and children's functioning at school entry. Developmental Psychology, 43(5), 1202-1215. doi:10.1037/0012-1649.43.5.1202
Cho, M. J., & Kim, K. H. (1998). Use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Scale in Korea. The Journal of Nervous and Mental Disease, 186(5), 304-310. doi:10.1097/00005053-199805000-00007
Clark, S. L. (2010). Mixture modeling with behavioral data.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USA.
Cryer, D., Wagner-Moore, L., Burchinal, M., Yazejian, N., Hurwitz, S., & Wolery, M. (2005). Effects of transitions to new child care classes on infant/toddler distress and behavior.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0(1), 37-56. doi:10.1016/j.ecresq.2005.01.005
Cummings, E., & Davies, P. (1994). Maternal depression and child development.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35(1), 73-112. doi:10.1111/j.1469-7610.1994.tb01133.x
Datler, W., Ereky-Stevens, K., Hover-Reisner, N., & Malmberg, L. E. (2012). Toddlers' transition to out-of-home day care: Settling into a new care environment. Infant Behavior and Development, 35(3), 439-451. doi:10.1016/j.infbeh.2012.02.007
Demirchyan, A., Petrosyan, V., & Thompson, M. E. (2011). Psychometric value of the Center for Epidemiologic Studies Depression (CES-D) scale for screening of depressive symptoms in Armenian population. Journal of Affective Disorders, 133(3), 489-498. doi:10.1016/j.jad.2011.04.042
Fein, G. G., Gariboldi, A., & Boni, R. (1993). The adjustment of infants and toddlers to group care: The first 6 month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8(1), 1-14. doi:10.1016/S0885-2006(05)80095-X
Fox, N. A., & Henderson, H. A. (1999). Does infancy matter? Predicting social behavior from infant temperament.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2(4), 445-455. doi:10.1016/S0163-6383(00)00018-7
Gordon, B. N. (1981). Child temperament and adult behavior: An exploration of "Goodness of fit". Child Psychiatry and Human Development, 11(3), 167-178. doi:10.1007/BF00709381
Hedeker, D. (2004). An introduction to growth modeling. In D. Kaplan (Ed.), The Sage handbook of quantitative methodology for the social sciences (pp. 215-234).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Hock, E., McBride, S., & Gnezda, M. T. (1989). Maternal Separation Anxiety: Mother-infant separation from the maternal perspective. Child Development, 60(4), 793-802. doi:10.2307/1131019
Kaiser, B., & Rasminsky, J. S. (2012). Challenging behavior in young children: Understanding, preventing, and responding effectively (3rd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Kim, Y. H. (2017). Trajectories of maternal depressive symptoms and behavioral problems of children at four years of age: Evidence from the Panel Study of Korean Children. Child Indicators Research, 10(4), 1061-1078. doi:10.1007/s12187-016-9417-8
Klein, H. A. (1991). Temperament and childhood group care adjustment: A cross-cultural compariso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2), 211-224. doi:10.1016/0885-2006(91)90008-9
Marcus, J., Chess, S., & Thomas, P. (1972). Temperamental individuality in group care of young children.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3), 313-330. doi:10.1080/0300443720010304
Mathiesen, K. S., & Tambs, K. (1999). The EAS Temperament Questionnaire: Factor structure, age trends, reliability, and stability in a Norwegian sample.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0(3), 431-439. doi:10.1111/1469-7610.00460
Mobley, C. E., & Pullis, M. E. (1991). Temperament and behavioral adjustment in preschool children.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6(4), 577-586. doi:10.1016/0885-2006(91)90038-M
Muthen, B., & Muthen, L. K. (2000). Integrating person-centered and variable-centered analyses: Growth mixture modeling with latent trajectory classes. Alcoholism: Clinical and Experimental Research, 24(6), 882-891. doi:10.1111/j.1530-0277.20000.tb02070.x
National Research Council, Institute of Medicine, Committee on Depression, Parenting Practices, & Healthy Development of Children. (2009). Associations between depression in parents and parenting, child health, and child psychological functioning. In M. J. England, & L. J. Sim (Eds). Depression in parents, parenting, and children: Opportunities to improve identification, treatment, and prevention (pp.119-182).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1996). Characteristics of infant child care: Factors contributing to positive caregiving.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1(3), 269-306. doi:10.1016/S0885-2006(96)90009-5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3). Early child care and mother-child interaction from 36 months through first grade. Infant Behavior & Development, 26(3), 345-370. doi:10.1016/ S0163-6383(03)00035-3
Parker-Cohen, N. Y., & Bell, R. Q. (1988). The relationship between temperament and social adjustment to peers.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3(2), 179-192. doi:10.1016/0885-2006(88)90021-X
Radloff, L. S. (1977). The CES-D scale: A self-report depression scale for research in the general population. Applied Psychology Measurement, 1(3), 385-401. doi:10.1177/014662167700100306
Thyssen, S. (2000). The child's start in day care centre.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161(1), 33-46. doi:10.1080/0030443001610103
Wicks-Nelson, R., & Israel, A. C. (2001). Behavior Disorders of Childhood, 아동기행동장애(정명숙, 손영숙, 양혜영, 정현희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원판 19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