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문제 해결방안으로 스마트시티 리빙랩의 적극적인 활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의 답은 시민과 현장에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리빙랩 방법론과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4P-SCLLM)을 설정하였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인 4P-SCLLM의 체계성·구체성을 평가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시티 리빙랩이 적용된 부산시 리빙랩 프로세스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 각 단계별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부산시 리빙랩의 민간부문은 4P-SCLLM과 매우 유사한 진행 프로세스를 보였다. 이와 반면 공공 및 민간부문 협조/지원체계가 4P-SCLLM 모델 보다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 및 방법론에서는 4P-SCLLM 모델이 신기술을 도입한 리빙랩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P-SCLLM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째, 참여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협업하면서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기관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서비스의 지속적인 시민체감 검증이 필요하다. 넷째, 시민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사점을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로 4P-SCLLM을 제안하였다.
지역·사회 문제 해결방안으로 스마트시티 리빙랩의 적극적인 활용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지역·사회문제 해결의 답은 시민과 현장에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리빙랩 방법론과 사례 분석을 통해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4P-SCLLM)을 설정하였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인 4P-SCLLM의 체계성·구체성을 평가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시티 리빙랩이 적용된 부산시 리빙랩 프로세스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분석한 결과, 각 단계별 유사한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부산시 리빙랩의 민간부문은 4P-SCLLM과 매우 유사한 진행 프로세스를 보였다. 이와 반면 공공 및 민간부문 협조/지원체계가 4P-SCLLM 모델 보다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기술 및 방법론에서는 4P-SCLLM 모델이 신기술을 도입한 리빙랩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4P-SCLLM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첫째, 참여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협업하면서 적극적인 참여와 소통이 필요하다. 둘째, 공공기관의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 셋째, 서비스의 지속적인 시민체감 검증이 필요하다. 넷째, 시민들의 지속적인 참여가 필요하다. 이러한 시사점을 통해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실정에 맞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로 4P-SCLLM을 제안하였다.
As a solution to local and social problems, the active use of smart city living labs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he answer to solving local and social problems lies in the citizen and the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based on citizen partici...
As a solution to local and social problems, the active use of smart city living labs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he answer to solving local and social problems lies in the citizen and the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based on citizen participation. In this study, smart city living lab model(4P-SCLLM) based on citizen participation was established through domestic and overseas living lab methodology and case analysis. In order to evaluate the systemicity and specificity of the 4P-SCLLM,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we recently compared it with the living lab process in Busan where smart city living lab is applie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nalysis shows similar trends in each stage, and Busan's private sector showed a similar process to 4P-SCLLM On the other hand, public and private sector cooperation and support systems were found to be less than the 4P-SCLLM model And In technology and methodology, the 4P-SCLLM model is analyzed to have a living lab process that incorporates new technologies. In order to maintain the 4P-SCLLM continuously, first, participants and stakeholders need to participate actively and communicate while collaborating on the whole process from start to finish. Second, public awareness needs to be improved. Third, continuous citizenship verification of services is needed. Fourth, citizens' constant participation is needed. Through these implications, this study proposed 4P-SCLLM as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suitable for the domestic situation.
As a solution to local and social problems, the active use of smart city living labs is becoming increasingly important. The answer to solving local and social problems lies in the citizen and the fiel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stablish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based on citizen participation. In this study, smart city living lab model(4P-SCLLM) based on citizen participation was established through domestic and overseas living lab methodology and case analysis. In order to evaluate the systemicity and specificity of the 4P-SCLLM,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we recently compared it with the living lab process in Busan where smart city living lab is applied.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analysis shows similar trends in each stage, and Busan's private sector showed a similar process to 4P-SCLLM On the other hand, public and private sector cooperation and support systems were found to be less than the 4P-SCLLM model And In technology and methodology, the 4P-SCLLM model is analyzed to have a living lab process that incorporates new technologies. In order to maintain the 4P-SCLLM continuously, first, participants and stakeholders need to participate actively and communicate while collaborating on the whole process from start to finish. Second, public awareness needs to be improved. Third, continuous citizenship verification of services is needed. Fourth, citizens' constant participation is needed. Through these implications, this study proposed 4P-SCLLM as a smart city living lab model suitable for the domestic situ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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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거버넌스 측면은 시민의 잠재된 수요를 이끌어 내고 아이디어의 구상 및 실현을 원활하게 이끌어내기 위해 유연한 프로세스 설계를 목표로 하였다. 기술적 측면은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피드백 수행이 가능토록 스마트 기술 기반의 방법론을 설정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P-SCLLM의 단계별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과정, 참여자, 방법론 등이 부산시 리빙랩 단계 별 프로세스에 적용되었는지 비교하는 것이다.
시민과 공무원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수요자 참여형 리빙랩 기법을 활용하여 시민체감형 서비스 발굴이 목적이다. 운영방식은 분과별 사회문제 도출 → 도출된 사회문제 원인 도출 순서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다양한 분야 및 지자체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적합한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형식적인 시민기반의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진정성 있는 시민기반(지속가능 시민모니터 링), 효율적인 시민기반(전문가-시민), 참여적인 시민기반(시민단체-시민), 실현성 있는 시민기반(공공-시민) 등을 함께 추진해 국내를 스마트시티 모델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가설 설정
이를 통해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인 4P-SCLLM은 첫째, 반복적으로 진행된다. 둘째, 발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과정이 모든 단계에 포함된다. 셋째, 모든 과정에서 참여자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하며 협업이 필요하다.
제안 방법
4P-SCLLM은 부산시 리빙랩 프로세스와 모델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여 체계성·구체성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4P-SCLLM의 단계별 프로세스에 해당하는 과정, 참여자, 방법론 등이 부산시 리빙랩 단계 별 프로세스에 적용되었는지 비교하는 것이다. 그러나 부산시 리빙랩 사례는 분야별 실증서비스가 이미 기획되어 프로젝트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실험하기 단계와 구현하기 단계를 비교하였다.
그리고 더 관심가는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시각화해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더해가며 프로토타입을 계획하고 제작한다. 그리고 결함 없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브레인스토밍, 워크숍 등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며, 서비스 시나리오 도출을 위해 UX/UI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서비스 기능을 개선한다. 특히 직접 서비스 수요자들의 삶에 들어가 현장을 관찰하고 삶의 현장에 서 검증해나가는 과정이 중요하다.
수렴된 명확한 문제정의에 대한 Mild & Crazy로 아이디어를 발산한다. 그리고 더 관심가는 아이디어를 그림으로 시각화해보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더해가며 프로토타입을 계획하고 제작한다. 그리고 결함 없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브레인스토밍, 워크숍 등 다양한 기법을 적용하며, 서비스 시나리오 도출을 위해 UX/UI 디자인 방법론을 활용하여 서비스 기능을 개선한다.
따라서 4P-SCLLM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을 부산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례와 검토한 결과 4P-SCLLM은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4P-SCLLM은 시민, 민간, 공공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시민 체감도 높은 기술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인간 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음을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의 적용 검토를 통해 분석되었다
문제찾기(Finding) 단계는 지역·사회 문제에 관심을 갖고 있는 다양한 행위자가 온/오프라인을 통해 지역· 사회의 문제를 인식하고 공감하는 데 있다. 방법은 온/오프라인을 통해 시민의견을 조사 및 취합하고, 포럼 및 토론회 등 Open Question을 통해 문제를 확보한다. 이 단계에서 리빙랩 조직을 구성한다.
벨기에 WeLL(Wallonia e-health Living Lab)의 대표 사례로, 출산 후 고통을 겪게 되는 젊은 엄마들을 지원하고자 리빙랩을 진행하였다. 정보 제공용 웹사이트 제작, 바우처 시스템 등 ICT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리빙랩 방법론 및 프로세스와 리빙랩이 적용된 사례분석을 통해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 기본방향에 근거하여 4P Smart City Living Lab Model(4P-SCLLM)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리빙랩 사례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 (4P-SCLLM)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리빙랩 활동을 이끄는 주체(기업 주도형, 지자체 주도형, 연구기관 주도형, 사용자 주도형)와 프로젝트 수행 전 과정에 사용자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문제해결방법을 찾는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방법론 등을 활용한 프로세스와 운영주체 등을 분석하였다.
이상과 같이 문헌고찰 결과 국내 리빙랩 관련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지고 적용 사례도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추진 방법에 대한 논의가 부족한 실정이다. 본 연구의 차별성은 국내 스마트시티 리빙랩 확산을 위하여 시민, 민간, 공공 등의 추진주체에 대한 단계별 역할과 방법론 등에 대한 추진 방법을 구체화한 스마트 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는데 있다.
구현하기(Implementation)단계에서는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비스 적용 및 운영, 고도화하는데 있다. 서비스 적용과 운영을 위해 현장 평가 및 설문조사를 통하여 서비스 기능 보완사항을 체크하고, 서비스 고도화 및 확산을 진행한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기 위한 분석방법으로는 리빙랩 유형과 방법론 및 프로세스 그리고 리빙랩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 문제를 해결한 사례를 중심으로 문헌 연구 및 인터넷 검색을 통해 분석 자료를 수집하였다.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인 4P-SCLLM의 체계성·구체성을 평가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시티 리빙랩이 적용된 부산시 리빙랩 사례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 설정의 기본 방향으로 참여자·거버넌스·기술적 측면을 고려하였다.
벨기에 WeLL(Wallonia e-health Living Lab)의 대표 사례로, 출산 후 고통을 겪게 되는 젊은 엄마들을 지원하고자 리빙랩을 진행하였다. 정보 제공용 웹사이트 제작, 바우처 시스템 등 ICT 기반의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리빙랩 사례와 문헌 연구를 통해 국내 실정에 맞는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 (4P-SCLLM)을 설정하였다. 4P-SCLLM 모델을 검증 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시티 리빙랩이 적용된 부산시 리뱅랩 사례와 비교검토를 하였다.
본 연구의 범위는 지역·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리빙랩 중에서 스마트시티 리빙랩으로 한정하였다.
지역·사회 문제 및 서비스, 서비스 수요자를 선정한다.
이론/모형
수렴된 명확한 문제정의에 대한 Mild & Crazy로 아이디어를 발산한다.
성능/효과
그리고 지속적인 실증서비 스 운영을 위하여 법제도 개선 추진 TF팀이 구성되었 다. 그러나 도출된 다양한 아이디어와 개념들을 빠르게 가시화하여 최적의 해결책을 찾아내는 프로토타입 과 정이 미흡하고, 시민을 제외한 공공과 민간 부분은 단 계별 기능이 일부만 적용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4P-SCLLM의 현실적 적용 가능성을 부산시 스마트시티 리빙랩 사례와 검토한 결과 4P-SCLLM은 다양한 문제점들을 해결할 수 있는 모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4P-SCLLM은 시민, 민간, 공공의 적극적 협력을 통해 시민 체감도 높은 기술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여 지속가능한 인간 중심의 도시를 만들기 위한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갖추고 있음을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의 적용 검토를 통해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 4P-SCLLM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4P-SCLLM은 국내 초기 도입단계 리빙랩의 대안이 될 수 있다. 현재 국내에서는 스마트시티 기본계획, 테마형 특화단지, 스마트시티 챌린지 등의 다양한 분야에 리빙 랩의 적극 활용을 권장하고 있으나 실효성 있는 리빙랩 방법론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4P-SCLLM을 활성화하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첫째, 참여자와 이해관계자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참여와 소통하며 협업이 필요하다. 시민참여단들은 문제에 대한 자신의 사전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문제해결에 적극 활용하게 된다.
공공과 민간은 시민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설문을 통해 지역문제를 도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서비스를 선정하였다. 하지만 부산시 리빙랩은 공공 부문에서 행정 및 예산지원 부문이 미흡하고, 기술 및 방법론에서 블록체인 등의 신기술이 미적용 된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기존의 한계점을 보완하기 위해 실제 현장 적용에 관한 검증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4P-SCLLM의 체계성·구체성을 평가 하기 위해 최근 스마트시티 리빙랩이 적용된 부산시 리빙랩 사례와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의 적용가능성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으나, 실용화를 위한 현장검증이 이루어지지 못한 한계가 있다.
최종 사용자, 기업, 시민 및 시민단체, 공공기관, 학술기관 등의 협력 네트워크 구축 이 필요하다. 셋째, 지속가능한 리빙랩 운영 모델 및 한국형 리빙랩 모델의 설정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시민, 민간, 공공 등이 함께 ICT 기술을 실험·실증하고 지속적인 유지관리 등에 대한 모니터링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를 구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배경하에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에 적합한 시민참여 기반의 스마트시티 리빙랩 모델을 설정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형식적인 시민기반의 문제점을 해결함으로써 진정성 있는 시민기반(지속가능 시민모니터 링), 효율적인 시민기반(전문가-시민), 참여적인 시민기반(시민단체-시민), 실현성 있는 시민기반(공공-시민) 등을 함께 추진해 국내를 스마트시티 모델로 만드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리빙랩 사례는 어떤 특징이 있으며, 분석 결과는 어떠한가?
국내·외 리빙랩 사례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국외의 경우 공공(Public), 민간(Private), 시민(People) 등이 함께 ICT 기술을 실험·실증해 지역·도시 문제를 해결하였다. 이와 반면 국내는 공공(Public), 시민 (People)주도로 진행되고 있었으며,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사례는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리빙랩 프로세스 별로 3~5단계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리빙랩 프로 세스는 공통적으로 인간 중심의 창의적 문제해결방법을 찾는 디자인사고(Design Thinking)프로세스에 대한 나선형 방법론이 적용 및 추진되고 있었다.
리빙랩의 사전적 의미는 무엇인가?
이러한 변화와 함께 국내·외에서는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혁신하는 플랫폼으로서 리빙랩(Living Lab)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고 있다. 리빙랩은 사전적 의미로 ‘일상생활의 실험실’이라는 뜻이다. 실제 삶의 현장에서 사용자(시민)와 생산자(민간)가 공동으로 혁신을 만들어 가는 실증적 실험 방식이다.
스마트시티 리빙랩의 목적은 무엇인가?
스마트시티 리빙랩은 사용자와 생산자가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문제를 정의하고 직접 제안한 솔루션으로 ICT 기술과 함께 시민들의 행복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또한 시민들의 실제 생활 현장 (real-life setting)에서 지역·사회 문제를 ICT기술을 활용하여 해결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공동창조 (co-creation)활동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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