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제공 형태와 고객 특성이 재계약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 타이어 렌탈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the Determinants of Customer Renewal Behavior for Tire Rental Servit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508 - 517  

현명진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  김지은 (한양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기술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제조기업의 서비스화(Servitization)는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을 위한 혁신 모델로서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업계에서도 예외가 아니다. 본 연구는 타이어 업계의 렌탈 비즈니스를 통한 서비스화 모형을 소개하고, 기업의 서비스화 제공 형태와 고객 특성을 중심으로 서비스 재계약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국내 사례 기업의 2016~2019년 렌탈 비즈니스 계약 163,742건을 대상으로 서비스 타입, 인구 통계 및 지역, 유입 채널을 독립변수로 설정하였으며, 종속변수는 재계약 여부로 교차분석과 이항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변수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서비스 타입 중 고객 맞춤 서비스 이용 경험은 재계약률과 정(+)의 관계가 있으나 차량 정비 서비스는 부(-)의 관계를 보였다. 고객 특성에서는 성별과 지역에 따른 재계약률 차이가 있으나 연령대와 차량 종류(국산/외산)는 뚜렷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비스를 계약하는 유입 채널에서는, 오프라인 채널이 온라인 채널보다 재계약률이 높은 경향이 있으며, 오픈몰의 경우 오프라인 채널에서 계약 전환으로 재계약 건수가 8.4배 증가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실행에 따른 신규 서비스 개발, 고객 중심의 서비스화 수행, 판매 채널 운영에 대한 실무적 전략방향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ervitization presents an innovative model to create business value in the automotive industries. This study set out to introduce a servitization model based on the rental business of the tire industry and identify determinants to affect the renewal of contracts around the service types of servitiza...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은 넥센타이어의 타이어 렌탈 비즈니스를 사례로 서비스 타입, 고객 특성 및 유입 채널별 서비스 재계약 행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하여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전략 수립과정에서 신규 서비스 개발 방향 설정 및 타겟 고객과 유통 채널에 대한 실무적 함의와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넥센타이어의 타이어 렌탈을 사례로 서비스 타입, 고객 특성 및 유입 채널별로 재계약에 미치는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넥센타이어의 타이어 렌탈 서비스화 비즈니스 (NEXTLEVELTM)를 통하여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전략과 고객 재계약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타이어 업계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서비스화 모델을 실증자료를 기초로 정량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다만.
  • 기존 문헌 연구에서도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13], 서비스 지속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 특징으로 연령, 성별, 국가, 소득, 도시 크기 등을 활용한 사례를 제시하였다[16]. 본 연구에서는 성별, 연령을 포함하는 개인 특성과 함께, 타이어 렌털 서비스라는 산업의 성격에 기인하여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보유 차량 종류 및 거주지역을 독립변수로 하여 서비스 재계약에 미치는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타이어 렌탈 유입 채널을 오프라인 채널 3개(대리점, 방문판매, 전문유통)와 신규 온라인 채널(오픈몰, 직영몰)로 구별하고, 고객의 서비스 유입 채널과 재계약 채널 간 분석을 통해 재계약률을 높이는 채널별 특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 타이어 렌탈 비즈니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타이어 제품 본연의 기능적 가치를 향상하기 위한 타이어 중심 서비스, 자동차 성능과 안전과 직결되는 차량 연계 관리 서비스 그리고 전문가가 직접 찾아가 타이어/차량 점검을 제공하는 고객 맞춤 서비스로 나눌 수 있다. 서비스 타입별 사용 경험과 재계약간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 재계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결정요인을 알아보고자 한다.
  • 본 논문은 넥센타이어의 타이어 렌탈 비즈니스를 사례로 서비스 타입, 고객 특성 및 유입 채널별 서비스 재계약 행위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 연구를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하여 제조기업의 서비스화 전략 수립과정에서 신규 서비스 개발 방향 설정 및 타겟 고객과 유통 채널에 대한 실무적 함의와 시사점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 1 서비스 타입별 특성이 재계약률에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고객 특성에 따라 재계약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 유입 채널에 따라 재계약률에 차이가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S. Vandermerwe and J. Rada, "Servitization of business, adding value by adding services," European management journal, Vol.6, No.4, pp.314-324, 1988. 

  2. T. Baines, H. Lightfoot, O. Benedettini, and J. Kay, "The servitization of manufacturing; a review of literature," Journal of Manufacturing Technology Management, Vol.20, No.5, pp.547-567, 2009. 

  3. N. Capon, J. U. Farley, and S. Hoenig, "Determinants of financial performance, a meta-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36, No.10, pp.1143-1159, 1990. 

  4. A. Neely, "Exploring the financial consequences of the servitization of manufacturing," Operations management research, Vol.1, No.2, pp.103-118, 2008. 

  5. 고우리, 임호순, 신호정, "제조기업의 서비스화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장기적 영향을 중심으로," 한국 IT 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2호, pp.307-316, 2012. 

  6. 지상준, 이학연, "제품서비스시스템 운영 성과 평가 및 관리: 렌탈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대한산업공학회지, 제44권, 제4호, pp.316-324, 2018. 

  7. 최진철, 전정수, "관계마케팅 유형이 고객과의 관계의 질과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영교육연구, 제26권, pp.595-628, 2011. 

  8. 안철옥, 임호순, 최성용, "서비타이제이션 방법론 연구, 중소 제조기업의 핵심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생산성논집, 제32권, 제3호, pp.93-114, 2018. 

  9. 권은영, 이창원, "서비타이제이션과 고객만족 및 재사용 의도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생산성논집, 제28권, 제3호, pp.151-175, 2014. 

  10. 윤승욱, 우소영, "고객만족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기업-공중관계성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제10권, 제4호, pp.41-75, 2008. 

  11. 강민홍, 조광민, "아웃도어 스포츠웨어 선택요인과 구매 만족도 관계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매개효과검증," 브랜드디자인학연구, 제12권, 제2호, pp.251-268, 2014. 

  12. A. Gallo, "The value of keeping the right customers," Harvard business review, No.29, 2014. 

  13. T. Baines, A. Bigdeli, O. Bustinza, V. Shi, J. Baldwin, and K. Ridgway, "Servitization: revisiting the state-of-the-art and research prioritie," International Journal of Operations & Production Management, Vol.37, No.2, pp.256-278, 2017. 

  14. 전현규, 이건창, "오프라인-온라인 멀티채널 상황에서 불확실성, 전환비용, 오프라인 신뢰 및 개인의 부정감정이 사용자 지속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5호, pp.428-439, 2016. 

  15. H. Ryu, H. Song, K. Seo, and J. Kim, "Servicizing Solutions for Manufacturing Firms: Categorizing Service Ideas from Product-Service Integrated Examples," The Design Journal, Vol.21, No.2, pp.267-302, 2018. 

  16. F. Perktold and M. von Raczeck, PSS Design in Practice-How a Choice Experiment Can Help Configuring a New Subscription Offer The Case of Care by Volvo's Used Car Subscription Offer, Univ. of Gothenburg, 2019. 

  17. 김숙희, 정가형, "이항로지스틱 회귀모형을 이용한 전기차 구매 영향요인 분석," 수원시를 중심으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38권, 제6호, pp.887-894, 2018. 

  18. 이길구, "아웃도어 제품의 서비스 품질과 소비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0-50 대의 소비자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4호, pp.413-422, 2019. 

  19. 김현철, "수입자동차 시장의 소비요인, 만족, 행동의도, 추천의도 간의 관계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제19권, 제12호, pp.118-127, 201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