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예·체능계열을 중심으로 The Mediation Effect of Satisfaction with Major Regardi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 Focused on Art, Music, and Physical Education Students원문보기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평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도입으로 재학생 충원과 취업률이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이에 대학들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함에 있어서 전공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의 예체능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7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과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는 앞으로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위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비교과과목 운영, 주문식 교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산. 학. 연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평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도입으로 재학생 충원과 취업률이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이에 대학들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함에 있어서 전공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의 예체능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7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과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는 앞으로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위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비교과과목 운영, 주문식 교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산. 학. 연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chool-age population, the introduction of university evaluation and educational capacity enhancement projects have made the enrollment rate and employment rate important indicators. Accordingly, universities are making great effort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th...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chool-age population, the introduction of university evaluation and educational capacity enhancement projects have made the enrollment rate and employment rate important indicators. Accordingly, universities are making great effort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their universities by increa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art and music students major selection motivsion of affects major satisfaction fo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this survey, students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at K University in Gyeonggi-do were surveyed and 197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nalysis data.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ajor selection motivation had a significant static effec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was analyzed to have a complete mediating effect on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With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future, universities will need an efficient curriculum to enhance students' majors satisfaction. To that end, we should develop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so that students can actively participate, operate programs such as operation of comparative subjects and on-demand education, and raise the level of education. To this end, the interest and active support of the industry-academia-research are required.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chool-age population, the introduction of university evaluation and educational capacity enhancement projects have made the enrollment rate and employment rate important indicators. Accordingly, universities are making great effort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their universities by increasing students' major satisfac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find out whether art and music students major selection motivsion of affects major satisfaction for career preparation behavior. For this survey, students of arts and physical education at K University in Gyeonggi-do were surveyed and 197 questionnaires were used as analysis data. As a result of the study, it was found that major selection motivation had a significant static effect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and major satisfaction, and major satisfaction was analyzed to have a complete mediating effect on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ation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 With on the results of this study, in the future, universities will need an efficient curriculum to enhance students' majors satisfaction. To that end, we should develop the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so that students can actively participate, operate programs such as operation of comparative subjects and on-demand education, and raise the level of education. To this end, the interest and active support of the industry-academia-research are requi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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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01) 유의한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보고하였다. 즉 전공을 선택할 때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사회적 평판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 것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가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하는데 있어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며, 전공이 적성과 흥미, 전공계열에 따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보고된 선행연구[6][10][19]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또한 전공선택동기를 개인적동기와 사회적적동기로 구분하여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학생들은 충원율과 취업률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가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하는데 있어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며, 전공이 적성과 흥미, 전공계열에 따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보고된 선행연구[6][10][19]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또한 전공선택동기를 개인적동기와 사회적적동기로 구분하여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둘째, 전공선택동기(개인적동기, 사회적동기)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첫째, 전공선택동기(개인적동기, 사회적동기)가 진로 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효과를 갖는지 알아보기 위한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표 6]과 [표 7]에 제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K대학의 예·체능계열에 재학 중인 대학생 1. 2학년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조사기간은 2019년 4월22일부터 26일까지의 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조사기간은 2019년 4월22일부터 26일까지의 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문항에 반응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는 자료 3부를 제외한 197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에 사용된 연구대상의 특성별 분포는 [표 1]과같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소재하고 있는 K대학의 예·체능계열에 재학 중인 대학생 1.
2학년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설문지의 조사기간은 2019년 4월22일부터 26일까지의 5일간에 걸쳐 실시하였다. 문항에 반응하지 않았거나 불성실하게 응답한 것으로 판단되는 자료 3부를 제외한 197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세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매개효과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모든 분석은 SPSS 23.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매개효과의 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sobel test를 실시하였다.
이는 사회적 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가 완전매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2.577로 통계적으로 매개변인의 효과는 유의하였다.
이는 개인적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관계에서 전공만족도가완전매개 효과를 갖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해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z=4.64로 통계적으로 매개변인의 효과는 유의하였다.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도 및 진로준비행동에 대한 기초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세 변인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마지막으로 매개효과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하혜숙[29]의 연구에서 사용한 설문지를 수정·보완한 송윤정[14]의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전공선택동기의 측정도구는 정보연[29]이 개발한 측정도구로 개인적동기 3문항, 사회적동기 4문항의 하위변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측정도구는 Likert 5점 척도(1번은 전혀 그렇지 않다, 2번은 그렇지 않다, 3번은 보통이다, 4번은 그렇다, 5번은 매우 그렇다)로 설계되어있다.
진로준비행동 측정도구는 김봉환[22]이 개발한 진로 준비행동 척도인 총 16개 문항에 임은미, 이명숙[29]이 인터넷과 진로관련 상담 부서 등을 고려한 2문항이 추가된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이 측정도구에는 3개의 하위요인인 정보수집활동(자신의 적성, 능력, 자신이 관심을 갖고 있는 직업의 현황, 필수요건, 직업 전망 등에 관한 정보 수집), 도구구비활동(취업준비과정에 필요한 장비, 교제 등을 구입), 목표달성을 위한 실천적 노력(개인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능/효과
개인적동기는 β=.23(p<.01)로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보고하였으며, 이와 마찬가지로 사회적동기 또한 진로준비행동에 β=.23(p<.01) 유의한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 결과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 모두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며, sobel test를 실시한 결과 완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개인적 동기가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정적영향은 β=.
남중수[19]는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를 적성과 흥미에 맞아서, 성적에 맞아서, 부모나 교사의 권유 등 3개의 변수로 구분하여 차이검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적성과 흥미에 맞아서 전공을 선택한 경우의 학생이 성적이 맞아서 또는 부모나 교사의 권유로 전공을 선택한 경우의 학생보다 전공만족도의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01)로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지만 개인적동기가 사회적동기보다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파악되어 전공을 선택함에 있어서 사회적동기 보다는 개인적동기를 고려할수록 전공만족도가 높았음을 알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인인 개인적동기와 매개변인인 전공만족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β=.405(p<.001)유의하게 나타났으나 개인적동기의 영향(β=.012, p>.05)은 유의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독립변인인 사회적동기와 매개 변인인 전공만족도를 동시에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β=.386(p<.001)유의하게 나타났으나 사회적동기의 영향(β=.126, p >.05)은 유의하지 않았다.
05)과 유의한 정적 상관을 보고하였다. 사회적동기와 관계만족 간의 상관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동기와 진로준비행동 간의 상관은 r=.
셋째, 전공선택동기(개인적동기, 사회적동기)가 진로 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전공만족도 및 전공만족도의 하위요인과 진로준비행동 간에는 유의한 정적 상관이 확인되었다.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은 r=.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보고하였다. 즉 전공을 선택할 때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사회적 평판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 것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2학년이라는 표본한계점을 가지고 있으며, 특정성별의 성비가 치우쳐져 있는 점들로 일반화하기에 어려움이 있다는 연구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확대된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 대학에서는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위주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비교과 프로그램,주문식교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에 따라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파악된 만큼 그에 맞는 교육과정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산⋅학⋅연의관심과 적극적인 지원이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앞으로 대학에서는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습위주의 효율적인 교육과정 개발이 필요하며, 비교과 프로그램,주문식교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할 것이다. 또한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에 따라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가 파악된 만큼 그에 맞는 교육과정개발도 필요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전공이란 무엇인가?
대학의 전공이라는 것은 앞으로 자신이 선택해야 하는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최고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대학의 전공을 선택함에 있어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대학입학에 목표를 두고 입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성적과 대학의 인지도, 부모 혹은 고등학교 교사의 권유를 바탕으로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예체능 계열의 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전공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에서 예·체능계열 학생은 타 계열 학생에 비해 전공선택에 대한 확신과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분야가 미래의 진로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로결정이 확고함을 갖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7]. 특히 예·체능계열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다른 계열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 비해 전공을 일찍 결정하기 때문에 전공에 대한 만족감과 전공에 대한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며[8], 학생들의 90%정도가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학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전공에 대한 자긍심이 높으며,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불만도 적어서, 향후 전공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자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진로 및 진로준비행동에는 비교적 소극적으로 대응한다고 보고하고 있다[9].
대학평가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도입 배경은?
학령인구의 감소로 많은 대학이 폐교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청년 실업문제가 국가-사회적 문제로 크게 인식되면서 대학 교육의 자율화를 확대하고, 고등교육의 질을 높이며,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대학평가와 교육역량강화사업을 도입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대학평가 및 대학교육역량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평가지표에는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교원확보율, 장학금 지급률, 등록금부담완화지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참고문헌 (31)
통계청, 2019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통계청, 2019.
고향자, 한국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 상담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김계원, 양은주, 최성수, "예체능계 대학 인력 공급 현황 및 인식분석,"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16, 2016.
정보연, 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한예정,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 관계 연구 -조리.외식관련 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S. A. Stumpf, S. M. Colarelli, amd K. Hartman,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pp.191-226, 19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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