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의 매개효과 -예·체능계열을 중심으로
The Mediation Effect of Satisfaction with Major Regarding the Effect of Major Selection Motive on Career Preparation Behaviors - Focused on Art, Music, and Physical Education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4, 2020년, pp.591 - 600  

윤성혜 (호서대학교 일반대학원 인재개발학과) ,  송선희 (호서대학교 인재개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령인구의 감소와 대학평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도입으로 재학생 충원과 취업률이 중요한 지표가 되었다. 이에 대학들은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 대학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함에 있어서 전공만족도가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조사를 위해 경기도 소재 K대학의 예체능계열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197부를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결과는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과 전공만족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완전매개효과를 갖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에서는 앞으로 학생들의 전공만족도를 높여주기 위한 효율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해 보인다. 그렇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론과 실습위주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비교과과목 운영, 주문식 교육 등과 같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교육의 수준을 높여야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산. 학. 연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crease in the number of school-age population, the introduction of university evaluation and educational capacity enhancement projects have made the enrollment rate and employment rate important indicators. Accordingly, universities are making great efforts to improve the competitiveness of th...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01) 유의한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개인적동기와 사회적동기 모두 진로준비행동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보고하였다. 즉 전공을 선택할 때 자신의 흥미와 적성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고, 사회적 평판 등을 고려하여 선택한 것이 진로준비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 이에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가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하는데 있어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며, 전공이 적성과 흥미, 전공계열에 따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보고된 선행연구[6][10][19]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또한 전공선택동기를 개인적동기와 사회적적동기로 구분하여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학생들은 충원율과 취업률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예체능계열 전공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만족도를 파악하고, 전공만족도가 전공선택동기인 개인적동기와 사회적 동기로 구분하였을 때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한다. 또한 그에 따른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을 하는데 있어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가에 대해서도 파악하고자 한다.
  •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이 유의미하며, 전공이 적성과 흥미, 전공계열에 따라 전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다고 보고된 선행연구[6][10][19]에 기초하여 본 연구에서는 예체능 계열 대학생을 대상으로 전공선택동기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서 전공만족도가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서 연구를 하였다. 또한 전공선택동기를 개인적동기와 사회적적동기로 구분하여 전공만족도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둘째, 전공선택동기(개인적동기, 사회적동기)가 전공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첫째, 전공선택동기(개인적동기, 사회적동기)가 진로 준비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의 전공이란 무엇인가? 대학의 전공이라는 것은 앞으로 자신이 선택해야 하는 직업에 대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한 최고의 과정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대학의 전공을 선택함에 있어서 자신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하지 않고 대학입학에 목표를 두고 입시를 준비하고 있으며 성적과 대학의 인지도, 부모 혹은 고등학교 교사의 권유를 바탕으로 대학과 전공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예체능 계열의 학생들의 전공만족도가 높은 이유는? 전공과 진로준비행동과의 관계를 분석한 선행연구에서 예·체능계열 학생은 타 계열 학생에 비해 전공선택에 대한 확신과 만족도가 높았으며, 전공분야가 미래의 진로와 연결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진로결정이 확고함을 갖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7]. 특히 예·체능계열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은 다른 계열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 비해 전공을 일찍 결정하기 때문에 전공에 대한 만족감과 전공에 대한 지속성을 유지하는데 영향을 주며[8], 학생들의 90%정도가 본인의 선택에 의해 학과를 결정하기 때문에 전공에 대한 자긍심이 높으며, 전공교육과정에 대한 불만도 적어서, 향후 전공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하고자 희망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진로 및 진로준비행동에는 비교적 소극적으로 대응한다고 보고하고 있다[9].
대학평가와 교육역량강화사업의 도입 배경은? 학령인구의 감소로 많은 대학이 폐교의 위기에 처하게 되었고, 청년 실업문제가 국가-사회적 문제로 크게 인식되면서 대학 교육의 자율화를 확대하고, 고등교육의 질을 높이며, 대학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대학평가와 교육역량강화사업을 도입하여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 대학평가 및 대학교육역량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평가지표에는 재학생 충원율, 취업률, 교원확보율, 장학금 지급률, 등록금부담완화지수 등이 포함되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통계청, 2019 청소년 통계 보도자료, 통계청, 2019. 

  2. 고향자, 한국대학생의 의사결정유형과 진로결정수준의 분석 및 진로결정 상담의 효과,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3. 김계원, 양은주, 최성수, "예체능계 대학 인력 공급 현황 및 인식분석," 예술교육연구, 제14권, 제1호, pp.1-16, 2016. 

  4. 김봉환, 대학생의 진로결정수준과 진로준비행동의 발달 및 이차원적 유형화,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7. 

  5. 김수영, "사회복지학 전공대학생들의 전공 선택 동기와 진로에 관한 연구," 전북 지역 3개 대학 사회복지학과, 2007. 

  6. 김원형, "모교 동일시에 대한 탐색적 비교 문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제15권, 제2호, pp.25-45, 2002. 

  7. 김혜주, 대학생의 전공만족과 몰입경험이 진로결정 효능감 및 진로태도 성숙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8. 김현희, 전문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 진로결정수준, 진로결정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간의 구조관계분석,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9. 김형관, 신현석, 서민원, 황기우, "대학생의 사회문화적 배경요인이 학생성과에 미치는 영향," 고등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pp.117-154, 2001. 

  10. 남기연, 청소년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1. 남중수, 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개인 심리특성 변인, 대학생활 특성변인의 관계,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12. 문주현,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도와 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전문대학 호텔관광전공 대학생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제17권, 제1호, pp.323-347, 2015. 

  13. 백경화, 유경호, "경호학전공대학생의 진로장벽과 전공만족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호경비학회지, 제29권, pp.115-137, 2011. 

  14. 송윤정, 대학생의 전공선택동기, 전공만족, 교수,학생 상호작용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3. 

  15. 송현아, 유순화, 윤경미, "대학생의 심리적 독립과 진로결정자율성이 진로탐색행동에 미치는 영향," 청소년학연구, 제17권, 제11호, pp.264-289, 2010. 

  16. 양은주, 실용음악전공 대학생의 진로준비행동 관련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협동과정(음악교육전공), 박사학위논문, 2017. 

  17. 어윤경, "청소년기 진로상담 만족도, 대학 전공만족도 및 진로성숙도간의 관계 분석: 대학 전공선택 요인 의 조절효과," 상담학연구, 제12권, 제5호, pp.1793-181, 2011. 

  18. 오은영, 항공서비스전공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가 전공만족과 취업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멘토링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9. 

  19. 오재림, "미국대학생의 성별에 따른 전공선택과 변경의 유형에 관한 연구-스탠포드 대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육사회학연구, 제2권, 제1호, pp.37-54, 1992. 

  20. 용소현, 청소년의 직업선호 경향 이해와 진로지도에 대한 방향성:청소년 직업흥미 검사를 바탕으로,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3. 

  21. 우선화, 진로결정상태유형에 따른 전공만족도와 진로성숙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22. 윤정헌, "관광전공 선택요인, 전공만족 및 학습태도와 성취도의 관계,"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4호, pp.239-257, 2013. 

  23. 이건남, 고등학생의 대학 전공선택 프로그램 모형 개발,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8. 

  24. 이동재, 남자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 성정체감, 성고정관념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25. 이득연, 진로탐색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관계- 진로결정 수준별 공변량 구조분석,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4. 

  26. 이종찬, "대학생의 셀프리더십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진로교육학회, 제26권, 제1호, pp.69-92, 2013. 

  27. 임은미, 이명숙, "대학생의 진로자기효능감과 진로준비행동간의 관계분석," 학생상담연구, 제1권, pp.101-113, 2003. 

  28. 정보연, 대학생의 전공 선택 동기가 직업선택요인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0. 

  29. 하혜숙, 대학생의 학과(학부)만족과 학교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30. 한예정, 대학생들의 전공선택동기와 직업가치관에 따른 수업참여도와 전공만족도, 취업준비행동과의 영향 관계 연구 -조리.외식관련 전공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경성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4. 

  31. S. A. Stumpf, S. M. Colarelli, amd K. Hartman, "Development of the Career Exploration. Survey,"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Vol.22, pp.191-226, 1983.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